마케팅의 핵심요소
- 최초 등록일
- 2024.04.26
- 최종 저작일
- 20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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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3) 교환
(4) 시장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케팅의 핵심요소는 마케팅 개념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교환, 시장 등을 포함하고 있다.
(1)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
고객의 욕구와 수요를 세밀하게 이해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을 위한 중요한 투입요소 중 하나이다.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본능적으로 혹은 생존의 과정에서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의 ㆍ 식 ㆍ 주, 안전, 소속감, 자존감 등에 대한 필요를 가지게 된다. 사람들은 이 같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선호를 갖게 되는데, 이는 문화나 사회적 배경 또는 학교, 기업, 가족 등의 사회적 제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이처럼,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 그것을 수요라고 한다. 기업들은 고객들의 욕구와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 조사와 함께 고객의 요구사항, 보중 및 서비스 자료 등을 분석한다. 또한, 경쟁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여 고객의 욕구와 수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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