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대학교 학습법 특강 적용 후기 공모전 최우수상
- 최초 등록일
- 2024.04.26
- 최종 저작일
- 2021.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신성대학교 학습법 특강 적용 후기 공모전에서 최우수상받은 후기 입니다!
학교에서 학습법 특강했던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여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흔히 공부하면 느낄 수 있는 경쟁심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목차
I. <내용 요약>
1. [동기조절전략_학업정서 다스리기]
2. [동기조절전략_실패경험 다스리기]
3. [동기조절전략_경쟁심 다스리기]
II. <적용 후기>
1. 경쟁심 다스리기 적용 결과
2. 그 외의 특강을 시청 후 느낀 점
3. 마무리 느낀점
본문내용
강의소개: 공부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경험하는 정서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성취감, 자부심, 행복 등과 같은 긍정적 정서와 실패감, 열등감, 수치심 등 부정적 정서를 경험한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공부에도 매우 중요한 자기조절학습역량이다.“
[동기조절전략_학업정서 다스리기]
➀ 정서와 공부
학업정서: 학습에 대한 즐거움, 성공에 대한 자부심, 시험관련 불안 등을 포함한다.
긍정적인 정서는 학습자들의 내재적 학습동기이다.
학습과정에서 경험하는 부정적인 정서(우울감, 무력감)은 오랜 기간 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② 정서가 공부 마음에 미치는 영향
[낙관성이 높은 아이] : 좋은 일이 생기면 자신을 칭찬하며, 다른 과목에서도 똑같이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임. ”100점 맞기 위해 공부를 많이 했어요. 다른 과목도 똑같이 잘할 수 있어요“
[낙관성이 낮은 아이] : 좋은 일이 생겨도 그때 뿐이라고 생각, 다른 과목에서는 잘 못 할 수 있다고 생각함. ”다른 과목은 잘하는지 못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중 략>
④ 어떤 요인들이 긍정/ 부정 정서를 유발하나?
* 숙달목표 : 개인이 완전하게 내용을 자기 것으로 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하는 것
* 수행목표 : 개인이 남들보다 앞서려고 하거나 자신의 무능함을 감추려는 것을 학습목표로 하는 것
♣숙달목표를 갖는 경우 : 일반적으로 즐거움, 희망, 자부심 긍정정서를 많이 경험한다.
♣수행목표를 갖는 경우 : 자부심, 화, 부끄러움, 불안, 절망 등 부정정서를 많이 경험한다.
남들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갖더라도, 계속적으로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을 위치시키에 불안 등 부정정서를 더 많이 경험한다.
⑤ 나의 학업 정서를 어떻게 조절할 수 있는가?
- 인지전략 : 수용하여 자신의 경험으로 받아들인다.
- 긍정적 재 초점 : 즐거운 일을 생각한다.
- 해결중심사고 : 앞으로 부정적 사건을 어떻게 조절하고 어떤 단계를 밟아갈지 구체적으로 생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