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논술] 수준별 이동 수업의 효율적인 편성 운영 방안에 관해 논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4.04.28
- 최종 저작일
- 2024.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직 논술] 수준별 이동 수업의 효율적인 편성 운영 방안에 관해 논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맞춤형+1반’ 운영을 통한 학습 능력 신장 방안 운영
2. 운영 방침
3.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의 실제
4. 전망 및 기대효과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수준별 이동수업은 현재 교실 내의 학력 격차로 인해 생기는 학습 문제 해소를 위해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고 학생의 이해도를 고려한 학생맞춤식 교육에 조금이라도 다가서고자, 전국적으로 모든 시도에서 시행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수준별 이동수업은 학력 격차가 심한 영어, 수학 교과로 한정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같은 조건에서 학습을 받고자 하는 학습자의 인권과 학습권을 침해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학생과 학습 조건이 다른 학생의 다양성 배려 차원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수준별 이동수업의 효율적인 편성과 운영 방법을 찾아 본다. 이 글에서는 교장 자격연수생이 재직하고 있는 ○○중학교에서 실시하는 ‘맞춤형+1반’ 운영을 통해 수준별 이동 수업의 효율적인 편성ㆍ운영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Ⅱ. 본론
1. ‘맞춤형+1반’ 운영을 통한 학습 능력 신장 방안 운영
가. 추진 배경
• 교육의 수월성을 확보해 학생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 고려의 필요성
• 자기 능력에 맞는 적절한 학습을 제공하여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 극대화 필요성
나. 추진 목표 및 방향
• 수학ㆍ영어 교과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준의 다단계 전면 실시
• 수업 및 평가에 있어서 수준별 효과 극대화
다. 주요 추진 과제
• 수준별 학급 반 편성
•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 사이버 학습을 통한 개별화 학습의 활성화
• 수준별 평가
2. 운영 방침
수준별 이동수업을 하기에는 열악한 환경과 여건이지만 학생과 학부모가 최대한 만족할 수 있는 학습자중심의 프로그램을 모색한다.
가. 수학과 영어 교과 시간에 1, 2학년 수준별 분반을 운영한다.
나. 1, 2학년은 3학급 모아 4 수준과 4학급을 모아 5수준으로 분반하여 운영하고..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