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등학교 수학 평가기준안 - 심화수학2"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향과 방침
3. 평가 유의사항
4. 평가의 종류와 반영비율5. 성취기준별 평가 요소 및 평가 방법
5. 성취기준별 평가 요소 및 평가 방법
6. 수행평가 영역별 출제 계획
7. 학기말 성적 처리 기준 성취율 및 성적처리 유형
8. 결시자와 학적 변동자 처리 기준(인정점 포함)
9. 동점자 처리 기준 및 교차채점 계획
10. 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
본문내용
1. 평가의 목적
가. 학생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수집·활용하여 학생의 수학 학습과 전인적 성장을 돕고 교사의 수업 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적분, 이차곡선,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확률, 통계에 관련된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수학의 기능 습득한다.
다.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창의·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라.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수학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른다.
2. 평가의 방향과 방침
가.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를 하고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기능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과 같은 수학 교과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나.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한다. 선택형과 서술형을 포함한 지필 평가, 발표를 통한 구술 평가, 토론 및 협력 학습 과정에 대한 관찰 평가,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서술형 보고서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하여 평가하되, 성취기준을 준거로 활용함으로써 평가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확보한다.
다. 학습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하되 평가 계획 수립, 평가 문항과 도구 개발, 평가의 시행, 평가 결과의 처리,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의 절차에 따라 객관성과 공정성이 유지되도록 평가한다.
참고 자료
1. 평가의 목적
가. 학생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수집·활용하여 학생의 수학 학습과 전인적 성장을 돕고 교사의 수업 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적분, 이차곡선,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확률, 통계에 관련된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수학의 기능 습득한다.
다.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창의·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라.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수학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른다.
2. 평가의 방향과 방침
가.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를 하고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기능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과 같은 수학 교과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나.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한다. 선택형과 서술형을 포함한 지필 평가, 발표를 통한 구술 평가, 토론 및 협력 학습 과정에 대한 관찰 평가,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서술형 보고서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하여 평가하되, 성취기준을 준거로 활용함으로써 평가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확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