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간호과정, ADHD간호과정
- 최초 등록일
- 2024.05.10
- 최종 저작일
- 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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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간호진단2개, 간호과정2개 입니다.
목차
I.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경과 / 합병증
7. 식이요법 / 생활가이드
II. 간호과정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2. 원인
생물학적 요인과의 연관성이 강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에서보다 발생률이 더 높고, 환아의 형제나 부모에게 ADHD가 있는 경우 또한 발생률이 높다는 결과로 미루어 유전적인 관련성이 있다고 본다. 신경화학적으로는 노르에피네프린이나 도파민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결핍이 원인이라는 학설이 있으며, 뇌 성숙의 지연이나 비정상적인 뇌파 소견 또한 ADHD 아동에게서 발견되고 있다. 양전자방출단층촬영검사(PET)결과 전두엽의 뇌혈류와 당대사가 감소되어 있고 뇌자기공명검사에서는 ADHD 아동의 전두엽에 이상이 발견된다고 하여 신경해부학적 요인 또한 관련요인으로 추정한다. 최근까지 사회심리적 요인은 ADHD 발병과 거의 연관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3. 증상
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 따라서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또 ADHD 아동들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이미형 외(2019).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이은희 외(2019).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고문사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intro.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