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창의성 계발에 따른 부모의 역할을 아는 대로 기술해 보세요
- 최초 등록일
- 2024.05.11
- 최종 저작일
- 2023.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아동의 창의성 계발에 따른 부모의 역할을 아는 대로 기술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이란
2. 아동의 창의성 계발의 중요성
3. 아동의 창의성 계발에 따른 부모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성이란 창의력과 독창력, 창조적 재능 등을 포함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경험의 재생이 아닌 다른 방법에 의한 문제해결의 방법과 태도를 말하고, 생산적 사고나 확산적 사고에 의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산출이나 새로운 유형의 사고능력”을 말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창의성 개념의 두 가지 핵심 요소를 발견할 수 있는데 ‘새로움’(독창성, 독특한, 새로운, 신선한)과 ‘적절성’(유용한, 구체화 된, 가치 있는, 의미 있는, 과제 조건을 충족시키는)입니다. 어떤 결과나 산출물이 창의적이라 평가되기 위해서는 이 두 요소를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데 어떻게 아동의 창의성 계발에 따른 부모의 역할에 대해 본문에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Ⅱ. 본론
1. 창의성이란
인간의 마음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예술과 과학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였습니다. 또한, 현대 사회가 세계화, 정보화, 전문화됨에 따라 개인의 일상생활 문제에서부터 국가 수준의 다양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창의성이 새로움이라는 아이디어, 방법, 능동적인 자세, 개인의 잠재력 발현 등으로 이해되면서, 사회적으로 창의성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었으며 현재 대부분의 직업은 창의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참고 자료
강충열(2000) 창의성 교육 모델의 탐색/ 영재교육연구.
김춘일(2000)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오마이뉴스(2003) 사교육 열풍, 영재성 창의성 죽인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135453
김영채(2004) 창의적 문제해결 : 창의력 이론, 개발과 수업/교육과학사
안상일(2004) 창의적 사고와 성향을 통합한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아주대학교 대학원
도남희 외 3명 (2016), 아동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양육환경과 뇌발달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경제신문 디지털 타임즈(2017) 사교육이 창의성을 저해한다? 설득력 없어… 더 큰 문제는.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7032202101176650001
국립국어원(2018) 표준국어대사전/ 창의성.
고려대한국어사전(2018)/ 창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