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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대선지에 나타난 메시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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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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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선지에 나타난 메시야 사상

목차

1. 서론
1) 메시야 (마쉬아흐)라는 용어
2) 메시야의 기대의 기원
3) 메시야의 정치적 모습
4) 예언 전승의 메시야사상

2. 본론
1) 제1이사야 (1-39장)
2) 예레미야
3) 제2이사야 (바벨론, 이사야 40장 55장)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 메시야 (마쉬아흐)라는 용어
메시야라는 명사의 동사형은 ‘마샤흐’이다. 이 말은 일반적으로 (기름 따위를)바르다 또는 붓다라는 뜻이다. 동사 ‘마샤흐’의 어근이 가지는 아랍어적 의미는 손으로 친다는 개념과 관련이 있다. 성경에는 무교병이나 방패와 같은 사물들에 기름이 부어졌다는 표현들이 있다. 무교병에 기름이 발라졌으며(레7:12), 아마도 방패에도 그렇게 했을 것이다(사 21:5).
기름으로 바른다는 것은 이러한 구절들에 표현된 개념을 말하는 것이다. ‘마샤흐’라는 동사는 왕을 세우는 상황을 나타내는데 거의 30회 나타나며, 다른 상황들 (거의 제의와 관련된 것이다)에서 30회 이상 나타난다. 오경에서 동사적 명사 ‘마쉬아흐’는 제사장들을 언급하는데 4회 사용되었다(레4:3,5,16; 6:22). 그리고 사무엘 상하에서 왕을 가리키는데 18회 사용되었다. 이들 중 반 이상이 ‘마쉬아흐 야훼’, 즉 여호와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 의 형태로 나타난다(예를 들면 삼상24:6). ‘마쉬아흐’와 관련된 용어들은 다양한 직무들과 성격들에 의해 대표되는 신적, 왕적, 제의적, 계시적 인물을 말한다. 그러나 이 용어가 메시야 개념을 드러내는 계시의 초기 단계들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다. 이러한 계시가 진전되고 드러남에 따라 ‘마쉬아흐’라는 용어는 그와 그의 사역을 지칭하게 되었다. Marie L. Martin, The B iblical Concep t of M ess ianism and M ess ianism in
South Af rica (Basutoland: Morᇹa, 1964), pp. 169- 173.

후기 유대주의는 메시야를 마지막 시대에 속한 종말론적 인물로 그의 도래를 미래에 놓았다. 따라서 메시야란 말을 사용하는 것은 종말론과 마지막 사건을 함축한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실제로 통치하고 있고 이스라엘 왕이나 고대 중동의 왕들에게 메시야란 말을 완전히 결합시켜 적용시키는 것은 이 말을 잘못 사용하는 것이다. 하나의 칭호와 이름으로서 mes siah 자체는 종말론적 인물 묘사로서 후기 유대주의에서 시작된 것이다. 기독교의 종말론과 마지막 시대의 기대 안에서 메시야는 중심적 인물이었다. 그 인물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였다.

참고 자료

1) 구덕관. 『구약개론(상)』 .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2) 구덕관. 『구약개론(하)』 .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3) De Vaux, Roland. 『구약시대의 생활풍습』 . 이양구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3.2)
4) Fohrer , Georg. 『구약성서개론(상)』 . 방석종 역. 서울:성광문화사, 1985.
5) Fohrer , Georg .『구약성서개론(하)』 . 방석종 역. 서울:성광문화사, 1986.
6) Bright , John. 『이스라엘 역사(상)』 . 김윤주 역. 왜관:분도출판사, 1978.
7) Bright , John. 『이스라엘 역사(하)』 . 김윤주 역. 왜관:분도출판사, 1983.
8) 김철현. 『예언자 연구』 . 대구:이문출판사, 1984.
9) Martin, Marie L. T he B iblical Concep t of M ess ian ism and M es s ianism in1, S outh Af r ica. Basutoland:Morya, 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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