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기술 분야 출제 및 채점 방안 임용출제
- 최초 등록일
- 2008.05.20
- 최종 저작일
- 2007.10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실업·기술 분야 출제 및 채점 방안
기술 임용출제 예상문제
목차
1. 기본 방향
2. 평가 영역
3. 1차 전공시험
1) 평가 목표 및 평가 내용
(1) 평가 목표
(2) 평가 내용
2) 평가 방법 및 절차
(1) 문항 형태 : 5지 선다형
(2) 문항 수
(3) 배점 체제
(4) 시험 시간
3) 예시 문항
□ 예시문항 1: 교과 교육학(기술교육론)
□ 예시문항 2: 제조기술 영역
□ 예시문항 3: 건설기술 영역
□ 예시문항 4: 수송기술 영역
□ 예시문항 5: 통신기술 영역
□ 예시문항 6: 생명기술 영역
4) 채점 방안
4. 2차 전공시험
1) 평가 목표 및 평가 내용
(1) 평가 목표
(2) 평가 내용
2) 평가 방법 및 절차
(1) 문항 형태
(2) 문항 수
(3) 배점 체계
(4) 시험 시간
(4) 예시 문항
□ 논술형 1 : 교과 교육학
[채점 방향]
[채점 기준]
□ 논술형 2 : 교과교육학(생명기술)
[출제 의도]
[채점기준]
□ 실습형 1: 통신 기술(건설기술)
□ 실습형 2: 통신 기술
□ 실습형 3: 통신 기술 분야
□ 실습형 4: 제조기술
5. 향후 과제 및 제언
본문내용
1. 기본 방향
실업·기술 분야(조작적으로 사용한 용어임)에 해당하는 현행 중등교사 임용시험에는 농업, 공업, 상업, 수산업, 해양업, 기술·가정 등에 속한 매우 많은 과목이 치러지고 있다. 즉 이 분야에 속한 임용시험 과목에는 기술, 가정, 기술·가정, 식물자원·조경, 동물자원, 식품가공, 디자인·공예, 정보·컴퓨터, 전기·전자·통신, 기계·금속, 건설, 미용, 조리, 상업정보, 수산해양, 냉동, 의상, 항해기관 등이 있다. 이러한 모든 과목을 대상으로 새로운 출제와 채점 방안을 연구하는 것은 여건 상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술과목을 중심으로 2009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와 채점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새롭게 변화되는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교원양성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어야 의미를 갖는다. 정상적인 기술과 양성 교육을 받은 자가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평가체제를 구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중등교사 임용시험을 통해 사범대학에서의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을 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상화할 수 있도록 기여할 필요도 있다. 결국 이 연구에서는 현재의 기술과 교사 양성을 위한 대학의 노력을 반영하면서 또한 교사 교육의 바람직한 변화를 주기 위한 방향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현재 고시된 기술과 기본 이수과목(교육인적자원부 고시 2004-5호)에 터하였다.
둘째, 중등교사 임용시험과 관련하여 2005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지원과제로 수행한 바 있는 「중등교사임용시험 기술 과목 출제 방안 연구」(이상혁·류창렬·김판욱·최준섭·김진수·정성봉, 2006)의 내용을 참고하여 임용시험의 평가 영역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기 연구된 분야별 출제요소에 대하여 각 대학의 관계자들과 협의회를 거쳐 일부 수정·보완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각 영역별로 구체적인 출제 내용 요소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제시하지 않고 하위 영역까지만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기계공작법, 기술임용대비, 기계기술, 기술교사, 공청회평가항목별완벽정리, 제조기술, 제조 20페이지
- 기술교사 임용시험 대비 공청회 기반 평가항목별 정리 ★건설2(토목) 18페이지
- 건설기술, 기술임용, 기술교사임용시험, 기술가정, 건축분야, 공청회자료 평가항목별 정리,★건설3_(.. 41페이지
- 건설기술, 기술임용시험, 기술교사, 건설기술분야 평가항목별 정리, 공청회자료 기초, ★건설1 94페이지
- 제조기술, ★제조1, 기술임용, 기술가정, 기술교사임용시험, 제조기술 평가항목 공청회 8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