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레포트목차
Ⅰ. 들어가는 말Ⅱ.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이해
1. 자원봉사의 이해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이해
Ⅲ.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제
1. 청소년과 자원봉사활동의 교육
2. 자원봉사자가 지켜야 할일
3. 청소년봉사활동 지도자의 역할과 지도방법
4. 청소년 봉사활동절차와 방법
5. 청소년 자원봉사센터를 이용한 봉사활동 절차
6. 청소년 자원봉사센터
7.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특성
8. 자원봉사의 현황
Ⅳ.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선방안
3.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청소년 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미래 우리사회를 이끌어 갈 주역으로서 이들이 성장기에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여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게 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통한 다양한 부대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청소년들이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발전 및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청소년 자신의 인성발달 및 민주시민의 소양 함양은 자원봉사활동의 중요한 의의가 된다.
Ⅱ.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이해
1. 자원봉사의 이해
1) 자원봉사의 정의
크레머(Kramer)는 “자원봉사란 일련의 자원적 가치지향(volunterism)과 자발적인 민간조직체(voluntary organization)의 두 요소로 성립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Kramer, R.M., Voluntary Agencies in the Welfare State, Berkeley, L.A., London: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1. p18
일본의 사회복지사업사전에는 “볼런티어란 사회복지사업 또는 그것과 관련된 일을 한 후에 보수, 지위, 명예 등의 반대급부나 교환조건 없이 자유로 사회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김영호는“자원봉사란 블런터리즘(voluntarism)과 민주주의 철학의 사상적 기반위에 무보수로 자발적으로 사회복지활동에 협력 또는 직접 참여하는 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김영호, 자원복지의 이론과 실제, 서울:홍익재, 1994, p12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란 사회문제의 예방 및 해결 또는 국가의 공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사의 공식조직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영리적 보상을 받지 않고서도 인간존중의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낯선 타인들을 상대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공동선을 고양시킴과 동시에 이타심의 구현을 통해 자기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전에는 “자원봉사란 주로 사회복지분야에서 자발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공공분야 및 복지분야에서도 그 사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사업을 돕기 위해 자신의 기능과 시간을 자발적으로 무보수로 제공하는 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 자료
“청소년봉사활동 백서”, 2005 / 청소년위원회 ; 한국청소년자원봉사센터“자원봉사”, 중앙대 사회복지학과 편, 조휘일, 한국사회복지학의 평가, 한복연 출판부, 1992
“청소년복지교육”, 일본효고현사회복지의회 편(정종우 역), 서울:인간과 복지, 1998.
“청소년백서”, 문화체육부, 서울 : 문화체육부, 1995
“봉사활성화를 위한 학교, 지역사회의 역할”, 청소년자원봉사 대전센터, 1996
“자원봉사 활동의 통합과 과제, 한국사회복지의 이해”, 홍승혜, (서울:한국사회과학연구소,1995)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의 활성화 방안”,이창호, 교육개혁과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 1996
“봉사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개발방안”, 이창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5
“자원봉사의 이해와 실천” 이창호, 학지사. 2008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한국여성개발원,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