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청소년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를 위한 교육방법
- 최초 등록일
- 2008.10.28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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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생들의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의 장점과 단점, 폐해의 측면만을 한정시키지 않고 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관련된 디지털 노마드와 코쿤족의 문화와 의사소통 등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을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서 론
Ⅱ.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의 이해
Ⅲ. 청소년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를 위한 교육
Ⅳ. 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인간은 농경사회의 시작과 함께 정착생활을 시작했고, 이후로 기존의 사회와 조직은 고정된 장소에서 경제생활 및 사회 문화 활동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의 교육과 의사소통 또한 학교라는 한정된 장소에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사회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인간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은 기존의 유형의 문화와 교육, 의사소통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과 디지털기기의 발달은 교육과 의사소통에서 한정된 공간을 넘어 가상의 공간에서 자유로운 이동성과 무형성을 가지며 이는 새로운 디지털 사회의 큰 특징으로 여겨진다.
이동성과 무형성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것으로 자유로운 공간이동과 정보검색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런 변화는 신속한 지식의 습득과 새로운 지식의 생성을 가능하게 하였고, 인간과 사회의 관계, 인간의 정체성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이런 변화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와 코큰족(Cocoon)이다.
급속한 사회변화는 성인에 비해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의 활용의 습득이 뛰어난 학생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학생들의 디지털 노마드와 코쿤족의 증가는 교육의 새로운 현상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에 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고 교육현장에서 이들을 교육시키는 방법에 대해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기존의 정보통신의 교육과 인터넷 및 게임중독 등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졌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실태를 분석하거나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내용이다. 디지털노마드와 코쿤족의 정확한 이해와 이들을 위한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일부연구에서 집단상담이나 인터넷 감소프로그램, 자기 효능감 등을 활용하는 연구가 이루어져 인터넷 중독을 해결하는데 유의미한 내용이 많이 있다. 하지만 디지털노마드와 코쿤족의 교육적 방법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 접근은 미약하다. 따라서 필자는 학생들의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의 장점과 단점, 폐해의 측면만을 한정시키지 않고 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관련된 디지털 노마드와 코쿤족의 문화와 의사소통 등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을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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