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의 영역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 학교의 경영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은 어디인지, 그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각자의 생각을 정리해 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08.12.02
- 최종 저작일
- 2008.10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교경영의 영역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 학교의 경영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은 어디인지, 그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각자의 생각을 정리해 보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교경영이란 1차과제에서도 보았듯이 유기적 조직인 학교를 유지, 발전시켜 교육 본래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시키는 통괄작용 하는 것이다. 학교에서는 이러한 학교경영을 보다 효울적이고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학교경영의 영역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수행한다.
학교경영의 활동영역은 학교가 수행해야 할 경영과업과 경영과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교경영이 직접적인 교수활동과 직결되는 경영활동을 조장하는 것이라면,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중요 경영과업이 검토되어야 한다.
학교경영의 영역은 그리피스, 고튼, 김종철외의 여러 학자들에 의해 세분화 되었는데, 이 이론들을 종합해보면 학교경영의 영역은 학교의 교장, 교감 및 교직원의 인사와 직원평가와 관련된 ‘인사관리’,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관리인 ‘교육과정관리 및 장학’, 학교내 각종 조직에 대한 ‘조직관리’, 학교내 시설에 대한 ‘시설관리’, 학교경영을 위한 경비의 조달, 관리, 사용에 대한 ‘재무관리’, 학교경영관리에 대한 제반기록들과 공문서 등의 ‘문서관리’, 교직원의 복무에 관한 ‘복무관리’, 학교경영의 작은 개념인 학급내의 경영에 관련한 ‘학급경영’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은 구체적인 학교교육의 실현면을 중심으로 본 학교경영의 영역이다.
현재 교직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지만 아직 현장에 부딪혀 보지 않아 학교경영의 여러 영역들이 어떻게 실제에 적용되고 그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정확히는 알지 못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초,중,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를 다니면서 느꼈던 학교경영에서 가장 취약하다고 느끼는 부분을 꼽자면 우리나라는 근무평정과 교직원의 능력발전에 보수적이라는 것과 학생능력의 평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