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교육학-조정래의 한강을 읽고 ...(A+ 자료)
- 최초 등록일
- 2008.12.26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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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 교육학-조정래의 한강을 읽고 ...(A+ 자료)
목차
<독후감 : 조정래의 한강을 읽고>
Ⅰ. 책 정보
1.저 자
2.책 명
3. 출판사
4. 년 도
Ⅱ. 한강을 읽고
본문내용
Ⅱ. 한강을 읽고
한강을 읽기 시작한 것은 고3때였습니다. 첫 권서부터 받은 충격은 그 동안의 받아왔던 교육의 무상함을 일깨우기에 충분하였습니다. 매일 밤을 새다시피 하며 충혈 된 눈으로 학교에 가면 친구들이 전날 무엇을 했냐고 물어 볼 정도로 열심히 읽었고, 이렇게 읽을 수 있었던 것은 이 책을 읽는 동안 우리 나라의 발전 뒤에 감추어진 추한 면을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선 1권을 읽고 나서 감동과 슬픔이 동시에 밀려왔습니다. 독재 정권을 끝내기 위해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서 일으킨 4․19운동은 저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습니다. 단지 교과서에서는 이승만의 독재에 반발하여 일어난 운동이라고만 나와 있어서, 우리는 4․19에 대한 역사적 의미에 대해서 아무런 생각을 하지 못하고 단지 정보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한강에서 나온 4․19의 모습은 우리의 생각을 초월한 것이었습니다. 지금 우리는 운동을 생각할 때 단지 전경들과 몸싸움을 하는 정도로 인식하고 있지만, 4․19때에는 자신의 목숨을 걸고서 독재 정권에 대항한 것입니다.
목숨을 걸었다는 것은 4․19 당시에 정부에서 위험 수위에 이르자 군력을 동원해서 학생들에게 총을 쏘고, 그 총에 맞아 쓰러짐에도 불구하고 투쟁을 계속 해나갔다는 것은 상상이 가기 않았습니다. 죽음의 공포를 뛰어 넘는 용기로 맞서서 투쟁을 행하는 모습은 지금 우리는 상상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살아보지 않은 우리의 삶을 속속히 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가 경험하지도 존재하지도 않은 시대여서 멀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가까이 보면 우리 부모님께서 겪으신 시대인 것입니다. 지금 우리 사회가 아직 제대로 된 민주사회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지금의 민주주의를 이룩한 주체가 국민이고, 그들 중에서 학생이 주축이 되었다는 점이 너무나 자랑스러울 뿐입니다. 이렇게 교과서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것을 한강에서 찾음으로써, 책을 덮을 수가 없었고 이런 감정과 기분이 책을 끝까지 읽게 한 동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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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