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임용시험 속 어휘의미 부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2.28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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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6, 2007, 2008학년도 3년간 중등 임용시험 속에서의 어휘의미 부분을 분석한 글입니다.
방대한 양 속에 기출문제들을 꽉차게 분석한 글입니다. 낚이지 않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2008학년도 중등교사임용시험
3. 2007학년도 중등교사임용시험
4. 2006학년도 중등교사임용시험
5.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교원을 사전적으로 ‘교원[敎員][명사] 각 급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을 통틀어 이르는 말. 교사, 교감, 교장, 교수, 총장, 학장, 전임 강사 등이 있다.’ 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쉽게 표현하면 학생들에게 교육을 하는 사람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는데, ‘교육’의 중요성을 감안하면 그만큼 교원의 중요성도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원임용은 국공립학교의 경우 교원 임용고시를 거쳐 교원을 선발하는 체제이다. 과거의 경우에는 국공립 사범대를 졸업하면 교원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교사로 발령이 났던 의무임용체제이었지만, 1989년에 최초로 교원 임용고시가 시작되면서 그 체제가 부분적 수정을 거쳐 지금까지 유지되어온 것이다. 하지만 2010년부터 교사가 될 교원을 선발하는 2009학년도 교원 임용고시부터는 새로운 제도로 시행이 된다. 기존의 2차 시험단계에서 3차로 심층화되었고, 1차 시험에서 치러졌던 사지선다형의 교육학과 서술․ 단답형의 전공시험이 모두 오지선다형의 객관식 문제로 변화된다. 그리고 논술과 면접, 실기평가로 구성되었던 2차 시험은 전공 문제의 논술형 시험으로 변화되고, 기존에 없던 3차 시험이 추가되어서 교직적성 심층면접 및 수업능력 평가가 이루어진다. 하지만 제도가 바뀐다고 해도 기존에 치러졌던 임용시험들에 대한 분석들은 앞으로 치르게 될 새로운 임용시험들을 대비해 매우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다. 특히 분석과 더불어 학습을 병행하기 위해서는 기출문제들을 단순히 바라볼 것이 아니라 분야별로 구분해서 분석을 해야 할 것이다. 전공 국어시험에서는 국어교육론, 국어지식, 고전운문, 고전산문, 현대운문, 현대산문과 같이 총 6개의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지난 3년간의 시험인 2008학년도, 2007학년도, 2006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기출문제들 중에서 어휘․ 의미 분야의 기출문제들을 몇 가지의 소제목을 두어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