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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멤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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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아이스킬로스
독후감
4
책소개 아이스킬로스의 ≪오레스테이아≫ 3부작 중 첫 번째 작품으로 아가멤논 가문의 비극을 알린다. 이스킬로스는 <아가멤논>에서 그리스 비극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이기도 한, 고통을 통한 지혜의 체득을 강조한다. <아가멤논(Agamemnon)>은 아가멤논의 죽음을 둘러싼 클리타임네스트라, 오레스테스, 엘렉트라 사이의 갈등을 다룬 아이스킬로스(Aeschylos)의 3부작 ≪오레스테이아(Oresteia)≫(BC 458)의 첫 작품이다. <아가멤논>은 트로이 전쟁과 그리스 승전 소식, 그리고 아가멤논의 귀환에 대한 언급으로 시작한다. 아가멤논은 트로이와 치른 전쟁에서 승리한 후 여러 차례의 고비를 넘기고 아르고스에 귀향하지만, 아내인 클리타임네스트라와 정부인 아이기스토스에게 살해당한다. 그러나 이 작품은 아가멤논 살해의 전모와 그의 가문에 내려진 저주의 실체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제시하지는 않는다. 그리스 비극에서는 항상 인간의 모습이 왜소하게 그려진다. 모든 것은 이미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살해와 복수 행위에 인간의 의지가 개입되고 있다고는 해도, <아가멤논>에서 아이스킬로스는 운명적인 힘, 즉 인간으로서는 불가해하고 불가항력인 힘이 존재한다는 사실과, 이러한 힘이 인간의 노력이나 이성의 영역 밖에서 인간의 삶을 끊임없이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이 작품에서 아가멤논은 운명의 ‘그물’ 혹은 ‘올가미’에 걸린 인물로 재현된다. 그는 운명의 멍에를 쓰고 클리타임네스트라가 쳐 놓은 덫과 함정에 빠져 비극적 종말을 맞이한다.
  • 영화 트로이 감상문
    영화 트로이 감상문
    역사는 그 자체만으로도 드라마다. 그렇기에 수없이 많은 영화들에게 역사는 귀중한 소재로 사용된다. 또한 역사는 조상들의 시행착오를 보고 그와 같은 일을 다시는 반복하지 말라고 우리에게 메시지를 전하기도 한다. 영화 ‘트로이’는 인간의 끝없는 욕심으로 얼마나 많은 이들이 희생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로 인한 시행착오들이 어떤 비극으로 다가올 수 있는지를 역사를 토대로 보여주고 있는 드라마라고 생각한다. 트로이 영화의 중요한 것은 영화의 중간 중간에 아가멤논의 말과 행동에서 드러나는 메시지다.
    독후감/창작| 2022.12.12| 2 페이지| 1,500원| 조회(48)
  • 아가멤논 독후감(줄거리, 느낀점, 질문과 답, 아가멤논의 비극을 통한 정의의 원칙에 대한 생각)
    아가멤논 독후감(줄거리, 느낀점, 질문과 답, 아가멤논의 비극을 통한 정의의 원칙에 대한 생각)
    아가멤논은 트로이 전쟁에서 승리한 후 아르고스에 영웅으로서 대우를 받으며 돌아온다. 아가멤논의 아내이자 클뤼타이메스트라는 반갑게 아가멤논을 맞이하지만 이후 욕실에서 아가멤논을 포로인 캇산드라와 함께 잔혹하게 살해한다. 이러한 클뤼타이메스트라의 행동은 모순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아가멤논이 트로이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수단은 클뤼타이메스트라의 살해 동기를 보여준다.
    독후감/창작| 2022.08.10| 2 페이지| 2,500원| 조회(218)
  • 아이스퀼로스 『아가멤논』 비평적에세이
    아이스퀼로스 『아가멤논』 비평적에세이
    아가멤논이 원정군의 출정을 위해 딸 이피게네이아를 희생제물로 바친 선택은 옳은 것이었나? 그 선택의 정당성을 논하기 전에, 우리는 두 가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첫째, 결정을 내릴 때에 ‘경제적 효용성’과 ‘윤리적 가치’ 둘 중 어떤 가치를 우선해야 할지에 대한 것이다. 어떤 가치를 중시하는지에 따라 아가멤논 선택의 정당성 논의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둘째로, 현대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어떤 가치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논의다.
    독후감/창작| 2019.08.23| 2 페이지| 1,000원| 조회(167)
  • `아가멤논` 독후감
    `아가멤논` 독후감
    권력자인 클뤼타이메스트라에게 코로스들은 재차 믿을 수 없다는 말을 하며, 더 정확한 증거를 말해달라고 한다. 이에 클뤼타이메스트라는 권력이 아닌 대화로 문제를 풀어나가고 있다. 이는 고대 그리스에서 시민들은 자신의 의견과 질문을 권력자에게 직접 묻고 들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질 수 있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그리스가 비록 낮은 수준일망정, 최초의 민주주의를 성립해나갈 무렵에 비극이라는 장르가 생겼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아이스퀼로스는 “인간은 자신의 죄과에 대한 신의 응징과 고난을 통하여 지혜에 도달한다.” 고 말했다. 그의 이런 근본 사상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저주받은 가문의 역사를 희곡 작품의 줄거리로 선택한 것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 같다. 희랍 비극이 서정시의 우위에서 산문의 우외로, 무용에서 행동으로, 춤추는 가수에서 대사를 외우는 배우로 발전해나가는 전체적인 과정에서 아이스퀼로스가 큰 공을 세웠다고 한다.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이런 아이스퀼로스의 작품을 찬양했다. 피투성이 폭력을 행사하는 주인공들이 무심한 신이 사전에 얄밉게 짜놓은 것 같은 운명의 굴레 속에 얽혀있는 아이스퀼로스의 작품을 읽고 있노라면, 그런 찬사가 무색하지 않다.
    독후감/창작| 2009.12.15| 2 페이지| 3,000원| 조회(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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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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