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러한 훈육법은 미국에서부터 유럽, 중국 등 세계각지에서 주목받고, 그 효과가 검증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학급긍정훈육법』으로 공교육에서 공고히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근래에는 기존의 훈육법이나 학급운영법으로 살피기 쉽지 않은 분야인 특수교육을 다룬 『학급긍정훈육법 - 특수교육편』이...
엄마가 되거나 교사가 되거나 혹은 유아교육과 관련된 곳에 종사하게 된다면 아이들을 돌보는 것에 있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유아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라면 내가 아이를 돌보면서 아이가 무엇인가 안 좋은 행동을 하거나 문제 행동을 했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아이가 상처를 받지 않고 혹은 문제 행동을 정확히 수정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정확히 인식을 해야 한다. 지도 방법을 정확히 알아야 문제 행동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방지할 수 있으며, 유아들이 상처를 받지 않는다. 교사는 문제 행동이 일어났을 때 그것을 수정하고 책임지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유아끼리 싸움이 나거나 싸움으로 인해 유아 얼굴에 상처가 났다고 가정을 하면 교사의 잘못이 100% 없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교사는 유아들에게 보호자이며 사회에서 만나는 양육자 외에의 어른이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