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9.24
최종 저작일
2014.09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1학년
과목명 교육심리학 자료 16건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소개글

1.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3. 인용부분은 인용부호 및 각주를 활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다중지능의 개념 및 특징
2) 다중지능의 유형
3) 학습자 양식에 따른 학습 활동
4)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의의
(2) 다중지능이론의 비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8단계
2)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적 의의
(2) 교육적 비판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가드너(Gardner)는 전통적 지능관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새로운 개념의 다중지능이론을 주장하였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은 저어도 8가지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다중지능 이론은 그 동안 강조해 오던 언어적, 논리-수학적 지능 외에도, 모든 사람은 신체-운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 관계 지능, 개인 이해 지능, 자연 탐구 지능 등의 잠재력을 인정해야 한다는 학습 이론이다.
에릭슨은 인간이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발달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학자이다. 심리사회발달이론이 이전의 다른 이론과는 구별되는 특징은 인간이 모든 생에 걸쳐 성장한다는 것과 인간이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고 자기 스스로 삶을 주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와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는 사회의 요구 및 사회적 압력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첫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둘째,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자 한다.

<중 략>

사회적 활동이 가장 많은 시기이며 다음 세대를 돌보는 헌신이필요한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돌봄의 덕을 키울 수 있게 되며 이것이 어려운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다음세대를 이용하기도 한다. 생산성이라는 다음 세대를 이룩하고 교육하는 일에 대해서 실패하게 되거나 만족하지 못할 상황이 될 때 악영향인 침체감에 빠지게 되어 주변을 돌보지 않고 자신만을 위해서 일하게 되며 자신에게 집중하게 되는 결과는 만든다.
(8) 제8단계(55세 이상, 성년 후기):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에릭슨의 노년기에 관한 통찰은 매우 다른 방향으로 향했다. 그는 노인들의 활동이나 유용감, 외부 일에의 참여 등에 1차적인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 대신 그는 이 시기의 내적인 투쟁(고통스럽지만 내적인 성숙과 지혜에 대한 잠재력을 갖는 투쟁)에 초점을 두었다. 그는 이 투쟁을 자아통합(ego integrity) 대 절망감(despair)이라고 불렀다. 에릭슨에 의하면 이 자아통합이란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자신의 생을 그랬어야만 했던 것 그리고 다른 어떤 것에 의해서도 대체될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김명희,김양분(1996)「중학생의 다중지능 분석」교육논총 제12권, 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 연구소
김삼복(1996)「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한국적 이해와 비평」교수논총 7, 서울신학대학교
김주현(2005)「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진규(2004)「Freud와 Erikson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長安論叢, Vol.24 No.1
김하경(2011)「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성길(1999)「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과 에릭에릭슨의 자아정체성을 통한 성서적 대안연구」호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영원(2007)「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디자인교육 지도방안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효정(1999)「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학국교육, Vol.26, No.1
서애주(2006)「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소그룹별 영어어휘 지도가 중학생의 어휘 능력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숙경(2004)「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 공저(2009)「교육심리학의 이해」학지사
이슬기(2011)「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음악 교수-학습 방법 연구」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은숙(2006)「초등학생의 다중지능에 따른 독서성향과 진로흥미」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옥분(2007)「전 생애 인간발달의 이론」학지사
최승천(2001)「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초등영어 지도방안」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기현(2006)「다중지능 독서 프로그램이 독서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은하(2008)「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아 논리수학(MI-LM) 프로그램이 논리-수학적 지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David R. Shaffer 저, 솔길연 역(2005)「발달심리학」시그마프레스
E. H. Erickson 저, 윤진,김인경 역(1995)「아동기와 사회」중앙적성출판사
William Crain 저, 송길연,유봉현 역(2005)「발달의 이론」시그마프레스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9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