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심리학(유아교육과)

재버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8.22
최종 저작일
2019.03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교육심리학 자료 83건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소개글

"교육심리학(유아교육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9가지 지능의 특성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음악적 지능
4) 공간적 지능
5) 신체운동지능
6) 대인관계지능
7) 개인이해지능
8) 자연이해지능
9) 실존지능
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5. 에릭슨의 성격발달 8 단계설
1)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감
3) 솔선선 대 죄책감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6) 친밀성 대 소외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6.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개인에 따라 각자 타고난 능력과 흥미가 다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가드너는 논리-수리능력으로만 지능을 판단하는 기존 관념을 비판하였다. 그는 인간의 지능을 논리-수리능력으로만 판단하지 않고, 다양한 지능으로 분류하여 측정할 수 있다는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이 다양한 지능들은 서로 독립적이며 뇌가 손상되었다고 해서 모든 능력을 잃는 것이 아니라 다른 능력은 온전하게 남고 손상된 뇌 영역의 능력만이 손상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가드너는 지능의 영역을 8개로 구분하였는데, 이 다중지능이론은 기존 교육계에 새로운 바람을 제시하였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은 자아의 성장에 관한 것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은 자아의 발달 과정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었으나,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자아이론을 바탕으로 자아의 성장에 대해 연구하였다. 에릭슨은 발달의 이해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프로이드의 심리ㆍ성적 발달 개념을 체계적으로 확대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Ⅱ.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970년대 이후부터 새로운 개념의 지능 이론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다. 다중지능이론이 중요시하는 지능의 다원적 개념은 지능이 문화 의존적, 상황 의존적이라는 성질을 강조하게 된다. 이는 한 문화, 사회에서 그들의 삶에 필요한 기능이 무엇이며, 어떻게 키워나가는가를 중요시한다.
가드너에 의하면 사람 속에는 9가지 종류의 지능이 함께 존재한다고 한다. (처음에는 7가지 지능이었지만 연구의 진전에 따라 ‘자연이해지능’, ‘실존지능’이 추가되어 9가지가 되었다). 인간의 소질, 적성 그리고 능력과 관련해 9가지 지능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통하여 모든 사람은 여러 종류의 지능을 가지고 태어나며 어떤 사람이든 최소한 하나 이상의 우수한 지능 발달 상태를 보이는데, 이 우수 지능을 활용하여 교과내용을 가르치면 보다 효과적인 학습에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2005.
김영광 저, 교육심리, 교육대학원, 2011.
송인섭, 정미경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3.
김문성 저, 심리학의 탄생 (탄생과 이론부터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 휘닉스드림, 2011.
김용준, 김교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2.
다중지능연구소, 다중지능을 활용한 아동의 학습능력 향상, 한국학술정보, 2012.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재버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심리학(유아교육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20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0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