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 그 교육적 시사점
*호*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1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84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2014-2학기 방송통신대 과제물...유아교육과 /4학년 / 교육심리학 공통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굿~굿~~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0^
목차
Ⅰ. 서 론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구강-감각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근육-항문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회의)
3) 생식기 / 주도성 대 죄의식
4) 잠복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사춘기 및 청년기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성인 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성인 중기 / 생산성 대 침체
8)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
2. 에릭슨(Erikson)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임상사례에서 본 유용성
2) 아동양육에 대한 생각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모든 교육활동이 그렇듯이 유아교육활동에 있어서도 그들의 행동발달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발달현상에 관한 과학적 학문인 발달심리학의 지식과 이론의 습득은 유아교육의 심리학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양한 그들 이론 가운데서 여기서는 정신분석이론 중 에릭슨(Erikson)의 이론에 대해 좀 더 심도있게 다뤄보고자 한다.
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는 신체부위에 중점을 둔 일련의 심리성적 단계들을 주장했다.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성적 관심은 구강에서 항문, 항문에서 성기로 차례로 옮겨가며, 잠복기를 거친 후 초점은 다시 생식기 부위에 머물게 된다. 이렇듯, 프로이드는 발달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전혀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프로이드의 단계이론에는 한계점이 있다. 특히 신체부위에의 초점이 지나치게 특수하다. 신체부위에 초점을 두는 것은 단지 신체의 일부만을 기술하는 특수한 것이 되기 쉽다. 사람들이 신체의 어떤 부위에 고착되어 이 부위를 쾌락의 원천으로 삼는다는 사실을 주목하는 것은 흥미롭긴 하지만 성격발달에는 이상의 것이 있다. 물론 프로이드의 저술이 신체부위 묘사에만 국한되어 있지는 않으며, 그는 아동과 그들에게 중요한 인물들과의 중대한 상호작용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에릭슨은 이런 문제를 보다 완전하게 알아보고자 했는데, 프로이드의 각 단계마다 새로운 개념을 도입해 아동과 사회 간에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을 설명하고자 한 것이 에릭슨 단계이론의 일반적인 목적인 것이다.
<중 략>
Ⅲ. 결 론
에릭슨이 정신분석이론을 확대시킨 것은 분명하다. 그는 프로이드의 각 단계마다 가장 일반적인 쟁점을 기술했고, 전생애를 포함하도록 단계순서를 확대시켰다. 그는 또한 여러 단계마다 사회적인 요인들이 어떻게 개입되는지를 새로이 평가했다. 예를 들면, 청소년들은 그들의 충동을 억누르려고 투쟁할 뿐만 아니라, 보다 넓은 사회에서의 정체감을 찾으려 노력한다는 것도 보여주었다.
참고 자료
김영옥 외(2009). 아동발달론. 공동체이성태(2007). 아동발달이론. 학현사
정옥분(2007).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김태훈(2008).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강문희 외(2006). 영유아 발달의 이해. 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