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7.03.23
- 최종 저작일
- 2015.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과목명 |
인간과교육 |
자료 |
48건
|
공통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더보기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접기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성장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자신이 태어난 사회가 이미 축적한 문화 즉, 언어와 지식,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습득하고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이와 같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습득하고 내면화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습득하고 내면화하는 이러한 과정이 교육의 과정이다. 이렇게 교육의 과정 속에 인간과 사회관, 세계관과 같은 가치관에 따라 결정되는 교육관은 각 시대나 사회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다. 우리의 삶뿐만 아니라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많은 사상가와 교육자들이 자기 나름의 교육관을 피력하고 주장해 왔으며, 그 각각의 교육관은 결국 인간과 사회 그리고 세계에 대한 개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형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유형을 몇 가지로 분류하기는 어렵지만 인간과 교육의 과제를 통해 대표적인 교육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조희태, 김계현, 전용오 (2015),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