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자료 | 11건 |
E형 |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소개글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개념
1) 어린이집 평가제의 개념
2) 유치원 평가제의 개념
2.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추진배경
1) 유치원 평가제의 추진배경
2) 유치원 평가제의 추진배경
3.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필요성
1) 어린이집 평가제의 필요성
2) 유치원 평가제의 필요성
4.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목적
1) 어린이집 평가제의 목적
2) 유치원 평가의 목적
5.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기본방침
1) 어린이집 평가제의 기본방침
2) 유치원 평가제의 기본방침
6.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영역 및 내용
1) 어린이집 평가제의 영역 및 내용
2) 유치원 평가제의 영역 및 내용
7.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평가 방법
1)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 방법
2) 유치원 평가제의 평가 방법
8.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평가 과정
1)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 과정
2) 유치원 평가제의 평가 과정
9.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
1)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
2) 유치원 평가제의 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
10.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평가 결과보고서
1)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 결과보고서
2) 유치원 평가제의 평가 결과보고서
11.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지표의 영역별 평가기준
1) 어린이집 평가지표의 영역별 평가기준
2) 유치원 평가지표의 영역별 평가기준
12.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지난 세기 동안 유아교육의 양적 확충을 위한 노력을 해왔다면 앞으로 유치원의 양적인 증가를 위한 정책보다 교육의 질을 항상 시킬 수 있는 정책이 더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유아교육ㆍ보육기관에 대한 질적 향상을 시급히 요구하게 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하나는 급격한 양적 팽창에 치중한 나머지 질적 측면의 발전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비판적 시각이며, 다른 하나는 세계화에 따른 교육 개혁 정책에 의한 학교 교육의 질적 준수의 제고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해 보겠다.
Ⅱ. 본론
1.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개념
1) 어린이집 평가제의 개념
평가인증이란 ‘일정한 수준의 충족에 대하여 공적으로 인정을 해주는 제도’로 인증과정에는 바람직한 수준의 보육의 질을 규정하는 규준을 정하고 이 규준의 도달 여부와 유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하게 포함되고 있다.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좋은 보육의 질을 나타내는 평가인증지표를 이용하여 어린이집 스스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지표처럼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과정을 평가인증제도라고 하였다. 또한, 어린이집에서는 평가인증 제도를 통해 시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개선함으로써 어린이집의 질적인 향상을 가져 올 수 있다.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를 이옥(2002)은 어린이집의 운영과 시설의 질적인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기준을 수립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서 정부가 정한 기본적인 기준의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지 평가하며 질적인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제도라고 하였다. 서미라(2008)는 어린이집의 평가인증 제도를 각 어린이집의 보육교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준비된 평가지표 및 인증 지침서에 따라 운영 수준을 평가하고 스스로 진단해 보면서 결과에 따라 미비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여 어린이집의 전반적인 운영에 개선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이영애 외(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지 외(2007).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양옥성(2002). 유아교육기관 종합평가인증제 모형개발. 창지사.
정원주(2007).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곽미영(2003). 평가인증제도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희숙(2003). 보육시설 관계자의 평가인증체제에 대한 인식 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숙(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평가인증제 이후 만족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 옥(2002).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도입과 보육의 질.덕성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라소영(2006).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시설의 인식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정순(2007). 보육시설 평가인증의 효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