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건강교육 A형)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3.05
- 최종 저작일
- 2019.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유아건강교육 |
자료 |
25건
|
A형 |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
소개글
유아건강교육 A형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건강한 생활 연령별 내용범주 및 수준별 세부내용
(1) 만 0~1세 ‘건강한 생활’
(2) 만 2세 건강한 생활
2) 만 0~1세, 만 2세 기본생활‘건강하게 생활하기’ 비교 분석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준보육과정은 국가에서 그 사회의 가치관에 기초하여 보육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그 국가의 국민으로서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보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보육방법 등을 결정한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성장, 발달을 위해 제공되는 경험, 지식의 내용과 과정이라 할 수 있겠다. 표준보육과정이 각 지역, 학교, 교사 개개인이 각자에게 주어진 환경에 적절한 보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도록 탄력성 있는 보육과정 운영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즉,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건강하게 생활하기’는 긍정적 자아개념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을 기른다. 그리고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기가 구성되어 있다.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고,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연진, 송주미 공저, 유아 건강교육, 동문사, 2009
허혜경, 김성희, 영유아 건강교육, 창지사, 2009
이순형, 영유아 건강교육, 학지사, 2008
김은심, 성은영, 윤성운 외 2명, 영유아 건강교육, 파란마음,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