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과정 | 자료 | 22건 |
A형 |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소개글
교육과정 A형주제: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1) 인지적 구성주의의 피아제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
(2)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비고스키
2)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
(1) 연령보다는 적절한 경험이 유아의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다.
(2) 유아의 발달은 그들의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3) 유아에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자주 접할 기회를 교육과정안에 포함시킨다.
(4) 하루일과 중 유아에게 선택권을 준다.
(5) 유능한 또래나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6) 유아의 발달을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도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7) 유아와 교사 모두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활동과 역할이 강조된다.
(8) 교사는 직접적 지시나 설명보다는 유아 스스로 탐구학습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해 준다.
(9) 교사는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함과 동시에 유아를 발달로 이끄는 수준에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해야 한다.
3) 구성주의 교육 진행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교육과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의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다루며 이를 교육과정 또는 커리큘럼이라 한다. 어떠한 지식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를 다루는 교육의 핵심영역인 것이다. 일반적인 지침뿐 아니라 구체적인 내용까지 다루며, 나아가 교수방법까지 결정짓기에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이다.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교육적 상황을 마련하고 교수 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한다.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모든 교사가 단 하나의 정해진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가르치거나 모든 영유아가 동일한 내용을 배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 주며, 교육내용의 선정과 교수학습과정에 지침이 된다. 그리고 평가의 기준을 제공해주는 교육목표와 설정단계라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는 유기체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가는 것이다.
유아는 능동적인 학습의 구성자로서 자신의 경험에 대한 반성을 통하여 정신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이기숙, 2005). 구성주의를 우리가 경험하는 것을 우리가 이전에 알고 있는 여러 가지 지식, 경험, 생각에 대한 끊임없는 해체, 변화, 수정, 재해석, 재구성의 연속으로 보고 있다. 교사마다 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이 달라지는데, 교사는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철학과 신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과 어떻게 진행되어지는지 논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구성주의는 그것이 어떤 모습으로 구체화되어 실제 생활에 적용되든 간에, 궁극적인 목표는 ‘학습자 중심적’이라 표현하는 ‘나름의’ 그리고 ‘협동 학습환경’이라고 표현하는 ‘더불어’ 이루어가는 우리의 삶에 대한 ‘안정적이고 타당한’ 그리고 ‘생존력 있는 ’이해와 의미구서이자. 그를 통한 행복한 삶이다.
참고 자료
김영옥, 부모교육, 공동체, 2007Rheta DeVries 외 4인, 구성주의 유아교육교수법, 창지사, 2007
박휴용 저, 교육과정, 학지사, 2012
손민호 지음, 구성주의와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2005
권혜진, 임승렬,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와 실제, 파란마음, 2010
전경화, 라정숙, 김영주 외 3명, 유아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