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고찰
하하히히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97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다중지능이론의 기준
3. 다중지능의 종류
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 매스롤우의 동기위계설
2. 동기위계설에 대한 비판
3.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가드너는 20세기 초 이래 대부분의 심리학자가 지능을 특성화하는 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그의 저서 <정신의 구조: 다중지능이론>를 통해 처음으로 다중지능이론을 소개 하였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지능검사의 문항에 조작적으로 답하는 능력으로 정의되어 왔다. 이런 검사는 주로 논리적․언어적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필답 검사 형태를 취하며 표준화된 언어적 도구에 의해 측정된다. 즉, 지적검사는 인간의 문제 해결이 정신 능력의 기초에 의해 조정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능력은 곧 일반지능으로 설명되나 이런 능력이 모든 인간의 지능을 뒷받침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대해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통해 지능이론과 지능검사·지능지수 등을 비판·총체적인 일반지능을 가정하는 기존지능의 개념에서 탈피해야함을 주장하였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학습자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면서 각 학생이 지닌 다양한 능력을 발굴 계발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일반지능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서 지능을 사회 속에서 직면해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능력으로 보았고 풍부한 환경과 자연스런 상황에그 문화원이 가치를 두고 있는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새롭게 정의하였다. 또한, 인간의 지능을 8가지 영역을 제시함과 동시에 각 지능을 환경과 교육에 의해 적절한 수준까지 계발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종합적으로 지능의 다원성을 인정하며 개인마다 가진 지능의 정도가 다르고 그 발달의 양상도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지능의 조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적응시켜가며 일을 수행해 나가는 것이 가드너의 주된 학습이론이다. 이외에도 개인의 능력에 따라 다양한 학습방법과 잠재력을 길러주는 것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의 지능을 이해하는데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허지연,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중학교 미술교수 연구」, 2006이춘화,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기독교 교육적 함의」, 2007
황윤한, 「다중지능이론과 특기, 적성교육」, 2003
정효경, 『아이의 10년후는 다중지능이 결정한다』, 밀리언하우스, 2004
정현희,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음악수업지도안 연구」, 2009
PMG 지식엔진연구소,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박정현, 「자아실현의 메타프락시스적 의미」, 2014
신현주, 「유아교사의직무만족에 관한 연구:Maslow의 욕구단계를 중심으로」, 1995
이철수, 『사회복지학사전』, Blue Fish,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