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89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1. 서론2. 본론
(1) 다중지능이론의 이해
(2) 교육적 함의
3. 결론
4. 참고문헌
5. 서론
6. 본론
(1) Maslow의 동기의 위계
(2) 교육적 함의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교육과 관련하여 하워드 가드너에 의해 개발된 다중 지능의 개념을 조사하고자 한다. 그 목적은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이 교육자들에게 중요한 현재의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인간 삶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관심을 받을 가치가 있다는 여기에서 채택된 입장에 대한 독특한 접근을 가져오는 것이다. 우선 가드너의 다중 지능 개념을 설명한다. 그것은 가드너에 의해 제안된 인간 지능의 개념을 고려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지능은 다양함, 지능은 문화적인 것, 지능은 유연한 것으로 분류된다. 다양한 지능에 의해 가드너는 인간의 복잡하고 다양한 능력을 나타낸다. 문화적인 지능에 의해 가드너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문화적인 환경에서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밝힌다. 유연한 지능에 의해 가드너는 인간의 삶에서 가장 자유로운 힘 중 하나인 지능의 변화하는 개념을 제안한다. 두 번째 단계는 가드너 지능의 위의 세 가지 특징에 대한 교육적인 토론이다.
<중 략>
1. 서론
우리가 사람들을 이해하는 방법은 관점과 인식에 달려 있다. 교육학에서, 우리는 인간을 교육적인 존재로 이해한다. 교육적 존재를 이해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 주요 관점이 있다. 이것은 "교육적"이라는 용어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다. 하나는 인간의 수동적인 면을 기능적으로 바라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의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이해의 방법이다. 교육에 대한 열정의 진정한 교육적 존재와 교육적 삶을 실천하는 것은 후자에서 볼 수 있다. 매슬로우의 자기실현 이론은 활동적이고 활동적인 사람들, 즉 교육자들과 관련이 있다. 이는 그의 이론이 인간의 잠재력에 대한 강한 신뢰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인간"을 입증하는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다. 인간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특히 그들이 교육받았는가 하는 문제는 인간의 수동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교육 결과의 다양성을 기반으로 인간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김임순 ( Im Soon Kim ),and 김성훈 ( Seong Hoon Kim ). "교육학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교육에 주는 함의." 인문학연구 0.49 (2015): 395-422. (http://www.riss.kr/link?id=A100473240)황혜경,and 류숙희. "몬테소리 교육론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유아교육적 의미 비교고찰." 한국보육학회지 13.4 (2013): 149-167. (http://www.riss.kr/link?id=A104443152)
정희영.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 總神大論叢 26.- (2006): 5-36. (http://www.riss.kr/link?id=A82407482)
이기흔(Lee Gee Heun).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기독교 교양과목의 다중 교수전략." 대학과 복음 11.- (2005): 119-140. (http://www.riss.kr/link?id=A76042832)
리해성(Lee Hae-Sung),양혜진(Yang Hye-Jin),and 김남효(Kim Nam-Hyo).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효율적인 영재교육공간 디자인."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1.1 (2009): 221-224. (http://www.riss.kr/link?id=A99647890)
고명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경기도: 정민사, 2018. (http://www.riss.kr/link?id=M14829620)
김은아. "Maslow 이론에 비추어 본 퇴계의 교육적 자아실현." 국내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1. 광주 (http://www.riss.kr/link?id=T12486828)
이임정. "자기효능감의 이해를 통한 인간의 욕구와 행동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55.- (2009): 221-247. (http://www.riss.kr/link?id=A104961496)
김도희.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근거한 한국판 5욕구 만족도 척도 타당화 연구." 재활심리연구 26.4 (2019): 77-97. (http://www.riss.kr/link?id=A106484092)
김은숙,and 김만태. "명리학 관점에서 인간의 욕구에 관한 연구 − 매슬로우 이론과 비교분석 −." 동방문화와 사상 7.- (2019): 163-190. (http://www.riss.kr/link?id=A106501917)
안가영(Gayoung Ahn),and 한은경(Eun-Kyoung Han). "한국 시니어 소비자의 욕구 특성 분석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40.3 (2020): 389-411. (http://www.riss.kr/link?id=A10688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