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9.22
최종 저작일
2020.09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교육심리학 자료 113건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소개글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2) 도덕성 발달
(3) 도덕지능(MQ)
2) 도덕성 발달이론
(1) 사회학습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정신분석학적 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딜레마(하인츠 갈등)
2)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이후 수준
3) 콜버그 이론의 검증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비판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판
4.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적 시사점
2) 도덕교육에 적용
Ⅲ. 결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Ⅲ. 본론
1.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 8단계설
1) 에릭슨의 생애
2) 인간관
3) 기본가정
2. 주요개념
1) 자아
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이론의 배경
2) 주요 특성과 원리
3) 성격발달 8단계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4.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평가
1) 에릭슨 이론의 공헌점
2) 에릭슨 이론의 비판점
5.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① 사회문화적 : 결정된 행위의 규범을 내면화하고 이를 준수하는 행위를 말한다.
② 심리학적 :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 규범체계 또는 그렇게 형성된 양심의 행위양식 또는 인지발달에 따른 도덕 판단구조를 말한다.
③ 철학적 : 도덕적 사고와 판단을 거쳐 일반적 도덕원리 또는 가치를 선택하여 이를 자율적으로 실천 하는 것을 말한다.

(2) 도덕성 발달
사회적 행동규범에 대한 개인의식의 내면화과정이다. 아론프리드는 도덕성을 양심의 인지적 측면이라고 보았다.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이 2단계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타율적 단계에서 아동은 규칙을 권위에 의해서 부과된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하며 행위자의 의도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러나 7~8세 이후에는 규칙의 타당성을 집단 성원간의 호혜와 합의에서 찾는 자율적 단계로 이행하게 된다.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도덕성의 내면화 기제로서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이 강조되고 있다. 근래에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설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콜버그는 하인츠 갈등을 비롯하여 유사한 도덕적 갈등상황들을 제시하였다. 이 상황에서 주인공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를 물어 도덕적 판단과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을 듣고 기록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는 이 자료를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정된 것이다.

(3) 도덕지능(MQ)
Moral Intelligence Quotient의 약자로 미국의 아동심리학자 로버트 콜스가 창시하였다. 도덕지능은 정서적이고 지적인 특질에 의지해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관해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이고, 도덕지능이 높은 착하고 친절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어린이가 성공한다고 한다. 도덕지능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교육관인 인성교육과도 일치된 것으로 어린이들로 하여금 먼저 사람됨을 강조하고 있다. 콜스는 “도덕지능은 규칙들의 암기나 교실에서의 추상적인 토론 혹은 가정의 순응교육에 의해서 길러지지 않는다.

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옥형(2011) 아동발달, 집문사
최경숙(2012)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
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 역(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문용린 역(2005) 도덕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정창우(2006)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문용린 역(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남국달화(2003)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신명희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서강식(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이택휘 외(1998)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민남(1998)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20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0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