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순*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정신건강론 | 자료 | 34건 |
공통 |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사(복지사), 어려움, 정서, 스트레스, 정신건강, 정서노동, 소진’ 등의 단어로 논문을 검색...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사(복지사), 어려움, 정서, 스트레스, 정신건강, 정서노동, 소진’ 등의 단어로 논문을 검색하여,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의 스트레스를 잘 보여주는 논문 1개를 선정한다. 2) 선정한 논문을 읽고,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이해한다. 3) 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의 스트레스 중 3가지를 정리한다. 4) 정리한 3가지 스트레스에 대한 본인만의 현실적인 극복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논문 검색 방법은 담당교수(유아교육과 유주연) 홈페이지 상담게시판의 “논문 열람 방법” 게시글 참고 ** 논문에서 발췌한 내용이 분량 중 1/3을 넘지 않도록 함 *** ‘스트레스의 극복방안’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고 실행 가능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며, 그 방법이 자신에게 왜 적합한지에 대한 이유도 함께 서술함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영유아 교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
2. 스트레스를 극복 하기 위한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루의 일과를 보내고 잠자리에 누워 하루 일과를 돌아보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하는 휴식 중에 한 가지이다. 이러한 휴식을 갖으면서 하루에 있었던 많은 일들을 정리 하고 내일의 일과를 계획하기도 하고 내일은 실수 하지 말아야지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사람들이 보내는 하루 일과를 되돌아 보면 좋은 일도 있고, 힘든 일도 있고, 슬픈 일도 있다. 그러한 일들 가운에 사람은 여러 가지의 감정들을 겪으면서 하루를 보내게 된다.
여러 가지의 감정들 중에 사람들이 가정이나 일터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있다. 스트레스는 사람들이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스스로 감당 하기 어려운 상황이 생겼을 때에 느끼게 되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이라고 미국의 심리학자인 라자러스(Lamarus)는 이야기 한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사람의 신체에서는 자율 신경계의 교감부가 활성화 되어 갑작스런 응급 상황에 대응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의 신체 반응들이 동반하여 일어나게 된다. 사람의 신체에서부터 스트레스를 받게 될 때에 반응을 하게 되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요인은 정해져 있지 않다. 어제는 괜찮았던 상황이 오늘은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도 있고, 어제의 스트레스 받았던 상황이 오늘은 괜찮을 수도 있다. 그것은 스트레스라는 것은 개인의 느끼는 상황에 따라, 감정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정신건강론. 박선환. 양서원.| 2017.정신건강론. 김이영, 이우언 외 4명. 양성원. 2019.
보육교사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이미선.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