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4학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방통간호타파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91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2학기에 제출했던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입니다.과제가 제시한 이론들을 정리하고 교육적 시사점과 본인의 생각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과제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목차
I.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른 8가지 지능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본인의 생각
II.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욕구단계이론)의 단계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3.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본인의 생각
본문내용
I.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가드너는 기존의 지능검사와는 개념을 달리하여 새로운 접근의 지능검사 이론을 내놓았는데, 그는 각종 검사 간의 상관관계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다중지능이론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다중지능이론은 문화인류학, 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인물전기 연구, 신경해부학, 동물생리학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여덟가지의 비교적 독립적인 지능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른 8가지 지능
1) 언어적 지능: 언어분석력 또는 복잡한 어문 자료를 이해하는 능력, 은유를 이해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시인, 문학 작가, 저널리스트가 사용하는 미묘한 뉘앙스에도 나타날 뿐만 아니라 실어증 환자에게도 나타난다.
2) 음악적 지능: 모차르트나 슈만과 같은 음악가, 대중 가수, 작곡가 등에게서 볼 수 없는 능력이다. 한 개인의 다양한 능력 중에서도 타인과 비교하여 음악적 소질이 뛰어나고 환경 영향에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
3) 논리-수학적 지능: 수학 천재들에게 나타나며 과학적 사고, 산수 연산이나 상징적 논리 능력 등을 말한다. 복잡한 추리를 해야 하는 분자생물학이나 고에너지 물리학 과정에서도 보인다. 높은 논리적, 추상적 사고 능력에 해당하는 지능이다. 주로 수학자나 과학자가 여기에 속한다.
4) 공간 지능: 공간 지능은 숨겨진 그림을 찾고 공간 속에 있는 사물을 머릿속에서 그 위치를 바꾸고 이동시켜 그것을 진술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뛰어난 공간 능력을 보여주는 건축가나 공학자에게서 볼 수 있다.
5) 신체-운동적 지능: 뛰어난 운동선수, 무용가, 배우, 마술사 등에게서 나타나는 능력으로, 그들은 자신의 신체를 자유자재로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다.
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교육심리학(2010), 김희수, 도서출판 신정(서울)
간호관리학(2010), 박성애 외, 군자출판사(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