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_22학년도2학기)_교육심리학(공통)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지식공유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51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소개글
2022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육심리학
<과제명>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성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행동하는 능력이다. 도덕성은 성격과는 구분되는 정의적 특성으로서 행동(도덕적 행동), 정서(도덕적 행동을 하는 동기), 인지(도덕적 판단)으로 구성된다. 도덕성 발달이론은 이러한 도덕성이 언제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콜버그는 기존에 피아제가 제시한 도덕발달이론을 기반으로 성인기까지 확장된 형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정립했다. 콜버그는 학생의 정의적 특성 가운데 옳고 그림을 판단하고 느끼며 실천하는 도덕성은 생애 전반에 걸쳐 발달한다고 인식하였다. “콜버그는 당시 시카고에 거주하는 10∼16세 남학생 76명을 선정해 도덕적 판단이 어려운 상황, 즉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고 이야기 속 주인공의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에 대한 도덕적 판단과 그 도덕적 판단의 근거가 무엇인지를 질문하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콜버그는 도덕성의 발달 수준이 질적으로 구분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발전시켜 도덕발달단계이론을 완성하였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해당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중 략>
에릭슨은 인간이 보편적으로 비슷한 기본 욕구를 지니고 있다고 봤다. 또한 발달 시기별로 중심이 되는 욕구가 하나씩 등장하며 그것을 충족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 성격의 다양한 측면이 습득된다고 보았다. 각 시기별 욕구를 충족하기란 쉽지 않는데 특히 생리적 성숙과 사회의 요구 사이에서 갈등하며 심리사회적 위기를 겪을 수 있다고 분석하였다. 개인이 각 시기별로 해결해야 할 발달과업으로서 위기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포함한다. 설령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발달단계에서 위기를 긍정적인 관점으로 해결할 경우 성격의 특정 측면을 형성하며 충분한 기능을 할 수 있다고 봤다. 에릭슨은 성격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1단계(0세-1세)는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이다. 인간은 출생 후 엄마의 배 속과는 다른 환경을 맞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