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_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돌부처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54건 |
공통 |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매슬로의 욕구 단계 이론의 특징
(2)매슬로의 욕구 단계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서점을 논하시오
(1)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의 특징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매슬로와 에릭슨은 인간의 이해 및 발달 이론에 굉장히 큰 영향을 끼쳤다. 매슬로는 5단계 욕구 단계 이론을 제시해서 각 단계별로 인간이 어떤 욕구를 원하는지 밝혔고, 에릭슨은 각 연령별로 어떻게 심리사회적인 발달을 이루는지를 강조하였다. 본 리포트는 매슬로의 동기위계설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다.
Ⅱ. 본론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의 욕구 단계 이론의 특징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가 다섯 단계로 나뉘며 하위 욕구부터 상위 욕구 순으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매슬로우는 욕구의 충족과 억제를 통해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다고 믿었다.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는 각 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유발된다. 이 때 동기로서 작용하는 욕구는 충족되지 않는 욕구이고 한 단계가 충족되면 그 욕구가 나타날 때까지 동기로의 힘을 잃는다. 보통은 욕구를 부분적으로 충족하기 때문에 인간은 항구적으로 무언가를 원한다고 설명한다. 매슬로우는 욕구를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나누었다.
참고 자료
조직의 관리, 필수 행정학(에듀윌)매슬로의 동기이론이 한국 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 분석, 단국대학교 교육학과, 엄상현
Maslow, A. H.(2009). 동기와 성격(오혜경역), 서울: 21세기 북스. 26쪽.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ihometree/221588066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