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9.03
최종 저작일
2023.09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교육심리학 자료 54건
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공통교양과목 4학년 [교육심리학]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2page), 본문내용(13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번 문제는 5.5page, 2번 문제는 6.5page로 구성되었고, 문제별로 서론, 본론, 결론을 따로 구성하였습니다. 아울러, 교재와 도서문헌을 집중적으로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개요
① 이론의 전제와 가정
② 주요개념
2) 5단계의 동기위계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 욕구
③ 소속과 사랑의 욕구
④ 존경의 욕구
⑤ 자아실현의 욕구
3) 교육적 시사점
① 시사점
② 교육에의 적용

3. 결 론

4. 참고 문헌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기본개요
2) 성격 발달의 특징
3) 성격 발달 단계 (8단계)
① 신뢰감 대 불신감
②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③ 주도성 대 죄책감
④ 근면성 대 열등감
⑤ 정체감 확립 대 역할 혼돈
⑥ 친밀감 대 고립감
⑦ 생산성 대 침체성
⑧ 통합감 대 절망감
4) 교육적 시사점
① 신뢰감
② 자율성
③ 근면성
④ 정체성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매슬로우(Maslow)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모두를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시하였다. 인간은 자아실현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며 자아실현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는 인지하고 지각하는 능력, 수용, 지속적인 감사, 자발성, 문제 중심적인 경향성, 수단과 결과의 구분, 분리와 독립, 문화와 환경으로부터의 독립, 문화화에 대한 저항, 남을 도우려는 열망, 민주적 특성, 심오한 대인관계, 철학적인 유머감각, 창조성, 신비한 경험 따위가 있다. 그러나 자아실현자는 완벽한 인간이라거나 항상 고도로 지적인 활동을 하거나 유명한 사람은 아니라고 하였다. 매슬로우는 결정론적인 입장을 취하는 정신분석과 기계론적 입장을 취하는 행동주의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자신의 입장을 프로이드 학파와 행동주의 학파에 대한 반동으로 "제3세력 심리학"이라 하였다. 매슬로우는 인간 각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 성장시키고 완성시킬 수 있는 본능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매슬로우(Maslow)의 주요 요점은 동기가 어떻게 위계적으로 조직되는가에 대한 분석과 건강한 성격에 대한 기술을 바탕으로 인간의 자아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 본 론

1)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개요

① 이론의 전제와 가정
매슬로우(Abrahar Maslow, 1908~1970)는 뉴욕 시 브룩클린에서 러시에서 이주한 유태인 부모의 일곱 자녀 중 첫째로 출생하였다. 가난과 유태인으로서의 외로움 속에서 그는 도서관에 파묻혀 지냈다. 위스콘신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베르싸(Bertha)와 20세에 결혼했다.

<중 략>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성격의 기본적인 특성은 독특성, 안정성 및 내용성의 세 가지 측면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접근 방법이다. 각 개인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각자가 독특한 방법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상황과 장면에서도 안정되어 있고 일관성 있는 행동을 하며 내ㆍ외적 통제감, 공격성, 욕구 및 활동 성향과 같이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인상이다. 이러한 성격은 성장함에 따라 형성되며 환경과 경험에 따라 변화된다. 내적, 외적 변화를 중점으로 하여 규명한 성격 이론은 수없이 많다. 그래서 성격 이론을 하나의 포괄적인 이론으로 제시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범주화하여 대표적인 성격 이론을 살펴볼 수는 있다. 성격이론을 대표하는 에릭슨(Erikson)은 출생부터 사망까지의 8단계의 발달단계, 그리고 단계마다 특정한 심리 사회적위기와 과제를 들었고 아동은 다음 단계로 이동하기 위해 이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하였다. 8단계의 성격 발달단계에서 각 단계별로 발달과업을 성취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정상적 발달 또는 비정상적 발달을 이룬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전용오ㆍ여태철ㆍ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문화원.
홍지명(2018), 인간과 교육, 정민사
권형자ㆍ정선영(2018), 교육심리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조규판ㆍ주희진 외 1명(2016), 교육심리학, 학지사.
임효진(2016), 교육심리학, 학이시습.
허승희ㆍ이영만ㆍ김정섭(2015), 교육심리학, 학지사.
권대훈(2015),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정옥분(2014),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조화태ㆍ김계현ㆍ전용오(2012),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경숙ㆍ송하나(2010), 발달심리학 (전생애: 아동 청소년 성인), 교문사.
문선모(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36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