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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격요약

자격명 :
항공산업기사
영문명 :
Industrial Engineer Aircraft Maintenance
관련부처 :
국토교통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항공산업기사, 항공기사

2. 자격정보

□ 항공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항공산업기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함.
항공서비스를 향상시키고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항공기 정비 및 수리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제정됨.
기존의 검정형 시험방법 외에 과정평가형으로도 자격 취득이 가능.
□ 주요특징
항공기 제작이나 수리 및 개조 시 해당항공기의 기술도서나 도면 등의 개발업무를 돕고, 자재의 재질이나 규격이 일치하는지 검사하며, 작업이 완료된 항공기의 성능을 시험, 안전성 검사를 수행.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한 항공기 정비업무 시에는 항공기의 동력장치, 착륙장치, 조종장치, 기체, 유압 및 기압시스템 등을 점검하고, 파손이나 부식상태, 변형 등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
□ 진로 및 전망
취업

- 대형항공기, 경비행기, 헬리콥터, 군용항공기 등을 운항하고 있는 기업체, 제작업체, 항공기부품 생산업체 및 수리업체 등으로 진출 가능.

- 항공우주산업 관련 정부기관이나 연구소 등에 취업하여 해당 기술을 연구·발전시킬 수 있음.

우대

- 항공기 제작업체, 생산업체 및 수리업체의 기술인력 채용시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받을 수 있음.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음.

가산점

-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가산점.

- 공업직렬의 항공우주 직류에서 채용계급이 8·9급, 기능직 기능8급 이하일 경우에는 5%, 6·7급, 기능직 기능7급 이상일 경우에는 3%의 가산점.

-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함.

자격부여

- 항공기술분야의 자격을 가진 사람은 관련 경력을 일정기간 쌓은 후 항공정비사 시험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짐.

- 항공법에 의해 항공업무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학과 및 실기시험을 통해 항공정비사 종류별 자격증명이 필요함.

3. 시험정보

□ 시험일정 (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
구분 필기원서접수
(인터넷)
필기시험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 실기시험 최종합격자
발표일
2024년 산업기사 1회 2024.01.23 ~
2024.01.26
2024.02.15 ~
2024.03.07
2024.03.13 2024.03.26 ~
2024.03.29
2024.04.27 ~
2024.05.12
2024.06.18
2024년 산업기사 2회 2024.04.16 ~
2024.04.19
2024.05.09 ~
2024.05.28
2024.06.05 2024.06.25 ~
2024.06.28
2024.07.28 ~
2024.08.14
2024.09.10
2024년 산업기사 3회 2024.06.18 ~
2024.06.21
2024.07.05 ~
2024.07.27
2024.08.07 2024.09.10 ~
2024.09.13
2024.10.19 ~
2024.11.08
2024.12.11
□ 수수료

필기 : 19,400원
실기 : 57,100원

□ 출제경향
필기 : 출제기준참조
실기 : 복합형(필답형+작업형)으로 시행되며 출제기준 및 공개문제를 참조

- 항공기 기체계통, 기관계통, 전자 장비계통의 정비 및 이와 관련된 작업 능력을 평가

□ 출제기준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전문대학 이상의 항공기계공학, 항공전자공학, 항공통신공학 관련학과

- 기술자격 소지자 :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산업 기사 / 기능사 + 실무경력 1년 /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 / 기능경기대회 입상

- 순수경력자 : 실무경력 2년 (동일, 유사 분야)

- 동일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재료, 화학, 전기·전자, 정보통신 중 방송무선, 통신, 안전관리, 환경·에너지

시험과목

- 필기

1) 항공역학
2) 항공기관
3) 항공기체
4) 항공장비

- 실기

1) 항공기정비 실무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 [필답형(1시간, 50점) + 작업형(4시간정도, 50점)]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120분

- 실기 : 300분

1 과목 : 항공역학
  • 1. 무동력(power off)비행 시 실속속도와 동력(power on)비행 시 실속속도의 관계로 옳은 것은?

    • 1서로 동일하다.
    • 2비교할 수 없다.
    • 3동력비행 시의 실속속도가 더 크다.
    • 4무동력비행 시의 실속속도가 더 크다.
  • 2. 날개의 길이(span)가 10m이고 넓이가 25m2인 날개의 가로세로비(aspect ratio)는?

    • 12
    • 24
    • 36
    • 48
  • 3. 헬리콥터의 제자리 비행 시 발생하는 전이성향편류를 옳게 설명한 것은?

    • 1주로터가 회전할 때 토크를 상쇄하기 위해 미부로터가 수평추력을 발생시키는 것
    • 2단일로터 헬리콥터에서 주로터와 미부로터의 추력이 효과적인 균형을 이룰 때 헬리콥터가 옆으로 흐르는 현상
    • 3종렬로터와 동축로터 시스템의 헬리콥터에서 토크를 방지하기 위한 로터가 상호 반대로 회전하는 것
    • 4헬리콥터의 주로터 회전방향이 반대방향으로 동체가 돌아가려는 성질
  • 4. 유체흐름과 관련된 각 용어의 설명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 5. 프로펠러의 역피치(reverse pitch)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 6. 임계마하수가 0.70인 직사각형 날개에서 임계마하수를 0.91로 높이기 위해서는 후퇴각을 약 몇 도(°)로 해야 하는가

  • 7. 비행기의 이륙활주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8. 항력계수가 0.02이며, 날개면적이 20m2인 항공기가 150m/s로 등속도 비행을 하기 위해 필요한 추력은 약 몇 kgf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125kgf·s2/m4이다.)

  • 9. 항공기가 스핀상태에서 회복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조종면은?

  • 10. 비행기의 방향 조종에서 방향키 부유각(float ang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1. 해면고도에서 표준대기의 특성값으로 틀린 것은?

  • 12. 날개끝 실속을 방지하는 보조장치 및 방법으로 틀린 것은?

  • 13. 등속수평비행에서 경사각을 주어 선회하는 경우 동일 고도를 유지하기 위한 선회속도와 수평비행속도와의 관계로 옳은 것은? (단, VL : 수평비행속도, V : 선회속도, ø : 경사각이다.)

  • 14. 날개하중이 30kgf/m2이고, 무게가 1000kgf인 비행기가 7000m 상공에서 급강하 하고 있을 때 항력계수가 0.1이라면 급강하 속도는 몇 m/s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06kgf·s2/m4이다.)

  • 15. 무게가 4000kgf, 날개면적 30m2 인 항공기가 최대양력계수 1.4로 착륙할 때 실속속도는 약 몇 m/s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1/8kgf·s2/m4이다.)

  • 16. 비행기가 트림(trim)상태로 비행한다는 것은 비행기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가 어떤 상태인 경우인가?

  • 17.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이탈된 후, 평형상태와 이탈상태를 반복하면서 그 변화의 진폭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발산하는 경우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18. 태양이 방출하는 자외선에 의하여 대기가 전리되어 자유전자의 밀도가 커지는 대기권 층은?

  • 19.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토크(torque)의 크기를 옳게 나타낸 것은? (단, ρ : 유체밀도, n : 프로펠러 회전수, Cq : 토크계수, D: 프로펠러의 지름이다.)

  • 20.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회전 위치에 따른 양력 비대칭 현상을 없애기 위한 방법은?

2 과목 : 항공기관
  • 21. 가스터빈엔진의 후기연소기가 작동중일 때 배기노즐 단면적의 변화로 옳은 것은?

  • 22. 그림과 같은 P-V선도는 어떤 사이클을 나타낸 것인가?

  • 23. 왕복엔진에서 순환하는 오일에 열을 가하는 요인 중 가장 영향이 적은 것은?

  • 24. 프로펠러의 평형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25. 가스를 팽창 또는 압축시킬 때 주위와 열의 출입을 완전히 차단시킨 상태에서 변화하는 과정을 나타낸 식은? (단, P는 압력, v는 비체적, T는 온도, k는 비열비이다.)

  • 26. 제트엔진의 압축기에서 압축된 고온의 공기를 일부 우회시켜 압축기 흡입부의 방빙, 연료가열 및 항공기 여압과 제빙에 사용하는데 이 공기를 제어하는 장치는?

  • 27. 항공기용 왕복엔진의 이상적인 사이클은?

  • 28. 체적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단위질량을 단위온도로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 29. 축류형 압축기에서 1단(stage)의 의미를 옳게 설명한 것은?

  • 30. 속도 1080㎞/h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제트엔진이 294 kg/s 로 공기를 흡입하여 400m/s로 배기 시킬 때 비추력은 약 얼마인가?

  • 31. 왕복엔진의 밸브작동장치 중 유압 타펫(hydraulic tappet)의 장점이 아닌 것은?

  • 32. 항공기 엔진의 오일필터가 막혔다면 어떤 현상이 발생 하는가?

  • 33. 정속 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34. 가스터빈엔진의 연료계통에 사용되는 P&D밸브(Pressurizing &Dump Valve)의 역할이 아닌 것은?

  • 35. 엔진 윤활유 탱크 내 설치된 호퍼(hopper)의 기능은?

  • 36. 왕복엔진의 크랭크 케이스 내부에 과도한 가스 압력이 형성되었을 경우 크랭크 케이스를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된 장치는?

  • 37. 추진 시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자체 내의 고체 또는 액체의 산화제와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은?

  • 38. 항공기용 왕복엔진의 연료계통에서 베이퍼록(vapor lock)의 원인이 아닌 것은?

  • 39. 헬리콥터용 터보샤프트엔진을 시운전실에서 시험하였더니 24000rpm 에서 토크가 51kg·m이었다면 이 때 엔진은 약 몇 마력(ps)인가?

  • 40. 왕복엔진의 작동 중에 안전을 위해 확인해야 하는 변수가 아닌 것은?

3 과목 : 항공기체
  • 41. SAE 4130 합금강에서 숫자 4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42. 세미모노코크(semi monocoque)구조형식의 비행기 동체에서 표피가 주로 담당하는 하중은?

  • 43. 그림과 같은 외팔보에 집중하중(P1, P2)이 작용할 때 벽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를 옳게 나타낸 것은?

  • 44. 판금작업 시 구부리는 판재에서 바깥면의 굽힘 연장선의 교차점과 굽힘 접선과의 거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45.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n1은 설계제한 하중배수, 점선 1-B는 돌풍하중 배수선도라면 옳게 짝지은 것은?

  • 46. 양극산화처리 방법 중 사용 전압이 낮고, 소모 전력량이 적으며, 약품 가격이 저렴하고 폐수처리도 비교적 쉬워 가장 경제적인 방법은?

  • 47. 항공기의 고속화에 따라 기체재료가 알루미늄합금에서 티타늄합금으로 대체되고 있는데 티타늄합금과 비교한 알루미늄합금의 어떠한 단점 때문인가?

  • 48. 항공기의 연료계통에 대한 고려 사항으로 틀린 것은?

  • 49. 다음 중 용접 조인트(joint) 형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 50. 비행 중 발생하는 불균형 상태를 탭을 변위시킴으로써 정적균형을 유지하여 정상 비행을 하도록 하는 장치는?

  • 51. 항공기 중량을 측정한 결과를 이용하여 날개 앞전으로부터 무게중심까지의 거리를 MAC(공력평균시위) 백분율로 표시하면 약 얼마인가?

  • 52. 비상구, 소화제 발사장치, 비상용 제동장치핸들, 스위치, 커버 등을 잘못 조작하는 것을 방지하고, 비상 시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결선은?

  • 53.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착륙장치의 형식은?

    - 지상에서 항공기 동체의 수평 유지로 기내에서 승객들의 이동이 용이하다.
    - 고속상태에서 항공기의 급제동이 가능하고 지상전복을 방지하여 안정성이 좋다.
    - 조종사는 이/착륙 시 넓은 시야각을 갖는다.

  • 54. 다음 중 응력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 55. 나셀(nacel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6. 항공기용 볼트의 부품번호가 AN 3 DD 5 A인 경우 “DD”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57. 원형단면의 봉이 비틀림 하중을 받을 때 비틀림 모멘트에 대하 식으로 옳은 것은?

  • 58. 다음 중 평소에는 하중을 받지 않는 예비부재를 가지고 있는 구조형식은?

  • 59. 다른 재질의 금속이 접촉하면 접촉전기와 수분에 의해 국부전류흐름이 발생하여 부식을 초래하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60. 항공기 기체수리 작업 시 리벳팅 전에 임시 고정하는 데 사용하는 공구는?

4 과목 : 항공장비
  • 61. 화재감지계통에서 화재의 지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62. 신호에 따라 반송파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은?

  • 63. 지상 무선국을 중심으로 하여 360도 전방향에 대해 비행 방향을 항공기에 지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 항법장치는?

  • 64. 항공기에서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 65. 항공기 날개 부위 중 리딩에지(leading edge)에 발생하는 빙결을 방지 또는 제거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66. 대형항공기의 객실을 여압하기 위해 가장 고려하여야 할 문제는?

  • 67. 공함(pressure capsule)을 응용한 계기가 아닌 것은?

  • 68. 그림과 같은 불평형 브리지회로에서 단자 A, B간의 전위차를 구하고, A와 B 중 전위가 높은 쪽을 옳게 표시한 것은?

  • 69. ND(navigation display)에 나타나지 않는 정보는?

  • 70. 다음 중 오리피스 체크밸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1. 위성으로부터 전파를 수신하여 자신의 위치를 알아내는 계통으로서 처음에는 군사 목적으로 이용하였으나 민간 여객기, 자동차용으로도 실용화되어 사용 중인 것은?

  • 72. 유압계통에서 레저버(reservoir) 내에 있는 스탠드파이프(stand pipe)의 주된 역할은?

  • 73. 도체의 단면에 1시간 동안 10800C 의 전하가 흘렸다면 전류는 몇 A 인가?

  • 74. 무선 통신 장치에서 송신기(transmitter)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75. D급 화재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은?

  • 76. 다음 중 항법계기에 속하지 않는 계기는?

  • 77. 계기착륙장치인 로컬라이저 (localiz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78. 다음 중 황산납축전지 캡(cap)의 용도가 아닌 것은?

  • 79. 교류와 직류 겸용이 가능하며, 인가되는 전류의 형식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구동될 수 있는 전동기는?

  • 80. 버든 튜브식 오일압력계가 지시하는 압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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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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