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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격요약

자격명 :
항공산업기사
영문명 :
Industrial Engineer Aircraft Maintenance
관련부처 :
국토교통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항공산업기사, 항공기사

2. 자격정보

□ 항공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항공산업기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함.
항공서비스를 향상시키고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항공기 정비 및 수리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제정됨.
기존의 검정형 시험방법 외에 과정평가형으로도 자격 취득이 가능.
□ 주요특징
항공기 제작이나 수리 및 개조 시 해당항공기의 기술도서나 도면 등의 개발업무를 돕고, 자재의 재질이나 규격이 일치하는지 검사하며, 작업이 완료된 항공기의 성능을 시험, 안전성 검사를 수행.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한 항공기 정비업무 시에는 항공기의 동력장치, 착륙장치, 조종장치, 기체, 유압 및 기압시스템 등을 점검하고, 파손이나 부식상태, 변형 등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
□ 진로 및 전망
취업

- 대형항공기, 경비행기, 헬리콥터, 군용항공기 등을 운항하고 있는 기업체, 제작업체, 항공기부품 생산업체 및 수리업체 등으로 진출 가능.

- 항공우주산업 관련 정부기관이나 연구소 등에 취업하여 해당 기술을 연구·발전시킬 수 있음.

우대

- 항공기 제작업체, 생산업체 및 수리업체의 기술인력 채용시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받을 수 있음.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음.

가산점

-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가산점.

- 공업직렬의 항공우주 직류에서 채용계급이 8·9급, 기능직 기능8급 이하일 경우에는 5%, 6·7급, 기능직 기능7급 이상일 경우에는 3%의 가산점.

-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함.

자격부여

- 항공기술분야의 자격을 가진 사람은 관련 경력을 일정기간 쌓은 후 항공정비사 시험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짐.

- 항공법에 의해 항공업무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학과 및 실기시험을 통해 항공정비사 종류별 자격증명이 필요함.

3. 시험정보

□ 시험일정 (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
구분 필기원서접수
(인터넷)
필기시험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 실기시험 최종합격자
발표일
2024년 산업기사 1회 2024.01.23 ~
2024.01.26
2024.02.15 ~
2024.03.07
2024.03.13 2024.03.26 ~
2024.03.29
2024.04.27 ~
2024.05.12
2024.06.18
2024년 산업기사 2회 2024.04.16 ~
2024.04.19
2024.05.09 ~
2024.05.28
2024.06.05 2024.06.25 ~
2024.06.28
2024.07.28 ~
2024.08.14
2024.09.10
2024년 산업기사 3회 2024.06.18 ~
2024.06.21
2024.07.05 ~
2024.07.27
2024.08.07 2024.09.10 ~
2024.09.13
2024.10.19 ~
2024.11.08
2024.12.11
□ 수수료

필기 : 19,400원
실기 : 57,100원

□ 출제경향
필기 : 출제기준참조
실기 : 복합형(필답형+작업형)으로 시행되며 출제기준 및 공개문제를 참조

- 항공기 기체계통, 기관계통, 전자 장비계통의 정비 및 이와 관련된 작업 능력을 평가

□ 출제기준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전문대학 이상의 항공기계공학, 항공전자공학, 항공통신공학 관련학과

- 기술자격 소지자 :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산업 기사 / 기능사 + 실무경력 1년 /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 / 기능경기대회 입상

- 순수경력자 : 실무경력 2년 (동일, 유사 분야)

- 동일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재료, 화학, 전기·전자, 정보통신 중 방송무선, 통신, 안전관리, 환경·에너지

시험과목

- 필기

1) 항공역학
2) 항공기관
3) 항공기체
4) 항공장비

- 실기

1) 항공기정비 실무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 [필답형(1시간, 50점) + 작업형(4시간정도, 50점)]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120분

- 실기 : 300분

1 과목 : 항공역학
  • 1.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해 깃이 허브 중심에서 밖으로 빠져 나가려는 힘은?

    • 1추력
    • 2원심력
    • 3비틀림응력
    • 4구심력
  • 2. 더치롤(Dutch Rol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가로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된 것이다
    • 2조종성을 개선하므로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 3대개 정적으로는 안정하지만 동적으로는 불안정하다
    • 4나선 불안정(Spiral Divergence)상태를 말한다
  • 3. 날개면적이 100m2인 비행기가 400km/h의 속도로 수평비행하는 경우 이 항공기의 중량은 약 몇 kgf인가?(단, 양력계수는 0.6, 공기밀도는 0.125kgf·s2/m4이다.)

    • 160000
    • 246300
    • 323300
    • 415600
  • 4. 항공기의 선회속도 20m/s, 선회각 45˚상태에서 선회비행을 하는 경우 선회반경은 약 몇 m인가?

  • 5. 정상흐름의 베르누이방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6. 비행기가 장주기 운동을 할 때 변화가 거의 없는요소는?

  • 7. 프로펠러 비행기의 항속거리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8. 수평스핀과 수직스핀의 낙하속도와 회전각속도 크기를 옳게 나타낸 것은?

  • 9. 고도 10km 상공에서의 대기온도는 몇 ℃인가?

  • 10. 헬리콥터가 전진비행을 할 때 주 회전 날개의 전진깃과 후진깃에서 발생하는 양력차이를 보정해 주는 장치는?

  • 11. 프로펠러의 이상적인 효율을 비행속도(V)와 프로펠러를 통과할 때의 기체유동속도(V1) 및 순수 유도속도(ω)로 옳게 표현한 것은?(단, V1 = V + ω이다.)

  • 12. 헬리콥터 속도가 초과금지속도에 이르면 후진 블레이드 실속징후가 발생하는데 그 징후가 아닌 것은?

  • 13. 에어포일(Airfoil) "NACA 23012"에서 첫 번째 자리 숫자 “2”가 의미하는 것은?

  • 14. 등속상승비행에 대한 상승률을 나타내는 식이 아닌 것은?

    V : 비행속도, γ : 상승각, W : 항공기 무게
    TA : 이용추력, TR : 필요추력

  • 15. 라이트형제는 인류 최초의 유인동력비행을 성공하던 날 최고기록으로 59초 동안 이륙지점에서 260m 지점까지 비행하였다. 당시 측정된 43km/h의 정풍을 고려한다면 대기속도는 약 몇 km/h인가?

  • 16. 평형상태를 벗어난 비행기가 이동된 위치에서 새로운 평형상태가 되는 경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17. 비행기의 가로축(Lateral Axis)을 중심으로 한 피치운동(Pitch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은?

  • 18. 스팬(Span)의 길이가 39ft, 시위(Chord)의 길이가 6ft인 직사각형 날개에서 양력계수가 0.8일 때 유도받음각은 약 몇 도인가?(단, 스팬효율계수는 1이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 19. 항공기의 성능 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표준대기를 국제적으로 통일하는데 국제표준대기를 정한 기관은?

  • 20. 형상항력을 구성하는 항력으로만 나타낸 것은?

2 과목 : 항공기관
  • 21. 외부 과급기(External Supercharger)를 장착한 왕복엔진의 흡기계통 내에서 압력이 가장 낮은 곳은?

  • 22. 왕복엔진에 사용되는 기어(Gear)식 오일펌프의 옆간격(Side Clearance)이 크면 나타나는 현상은?

  • 23. 다음 중 아음속 항공기의 흡입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4. 항공기용 엔진 중 터빈식 회전엔진이 아닌 것은?

  • 25. 왕복엔진의 마그네토에서 접점(Breaker Point) 간격이 커지면 점화시기와 강도는?

  • 26. 흡입덕트의 결빙방지를 위해 공급하는 방빙원(Anti Icing Source)은?

  • 27. 플로트식 기화기에서 이코너마이저장치의 역할로 옳은 것은?

  • 28. 다음 중 프로펠러 날개가 회전 시 받는 힘이 아닌 것은?

  • 29. 시운전 중인 가스터빈 엔진에서 축류형 압축기의 RPM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가변 스테이터 깃(Vane)의 받음각은 무엇에 의하여 변하는가?

  • 30. 프로펠러의 회전면과 시위선이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 31. [그림]과 같은 이론공기 사이클을 갖는 엔진은? (단, Q는 열의 출입, W는 일의 출입을 표시한다.)

  • 32. 가스터빈엔진의 복식(Duplex) 연료 노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33. 압축비가 동일할 때 사이클의 이론 열효율이 가장 높은 것부터 낮은 것 순서로 나열한 것은?

  • 34. 제트엔진의 추력을 나타내는 이론과 관계있는 것은?

  • 35. 가스터빈기관에 사용되는 오일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 36. 왕복엔진의 피스톤 지름이 16cm, 행정길이가 0.16m, 실린더수가 6, 제동평균 유효압력이 8kg/cm2, 회전수가 2400rpm 일 때의 제동마력은 약 몇 ps인가?

  • 37. 왕복엔진에 사용되는 고휘발성 연료가 너무 쉽게 증발하여 연료배관내에서 기포가 형성되어 초래할 수있는 현상은?

  • 38. 터보팬엔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39. 총 배기량이 1500cc 인 왕복엔진의 압축비가 8.5 라면 총 연소실 체적은 약 몇 cc 인가?

  • 40. 가스터빈엔진의 추력비연료 소비율(Thrust Specific Fuel Consumption)이란?

3 과목 : 항공기체
  • 41. 비행기의 조종간을 앞쪽으로 밀고 오른쪽으로 움직였다면 조종면의 움직임은?

  • 42. 복합재료로 제작된 항공기 부품의 결합(층분리 또는 내부손상)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방법이 아닌 것은?

  • 43. 0.0625in 두께의 금속판 2개를 접합하기 위하여 1/8in 직경의 유니버셜 리벳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최소한의 리벳길이는 몇 in가 되어야 하는가?

  • 44. 다음과 같은 트러스(Truss)구조에 있어, 부재 DE의 내력은 약 몇 kN 인가?

  • 45. 그림과 같은 단면에서 y축에 관한 단면의 2차 모멘트(관성모멘트)는 몇 cm4 인가?

  • 46. 하중배수선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47. 항공기의 무게중심(C.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48. 항공기 주 날개에 작용하는 굽힘 모멘트(Bending Moment)를 주로 담당하는 것은?

  • 49. 두 종류의 이질 금속이 접촉하여 전해질로 연결되면 한쪽의 금속에 부식이 촉진되는 것은?

  • 50. 코터 핀의 장착 및 제거 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 51. 항공기에 사용되는 평와셔(Plain Wash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52. 엔진 마운트와 나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53. 재질의 두께와 구멍(Hole)치수가 같을 때 일감의 재질에 따른 드릴의 회전속도가 빠른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 54. 항공기의 주 조종면이 아닌 것은?

  • 55. TIG 또는 MIG 아크 용접 시 사용되는 가스끼리 짝지어진 것은?

  • 56. 항공기 타이어 트레드(Tire Trea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7. [보기]와 같은 특성을 갖춘 재료는?

    - 무게당 강도 비율이 높다.
    - 공기역학적 형상 제작이 용이하다.
    - 부식에 강하고 피로응력이 좋다.

  • 58. 다음 중 탄소의 함량이 가장 큰 SAE 규격에 따른 강은?

  • 59. 일정한 응력(힘)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형률이 증가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60. 페일 세이프(Fail Safe) 구조형식이 아닌 것은?

4 과목 : 항공장비
  • 61. 항공계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62. 항공계기와 그 계기에 사용되는 공함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 63. 착륙 및 유도 보조장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64. 공기압식 제빙계통에서 부츠의 팽창 순서를 조절하는 것은?

  • 65. 대형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공통 매니폴드에 공급되는 공기 공급원의 종류가 아닌 것은?

  • 66. 길이가 L인 도선에 1V의 전압을 걸었더니 1A의 전류가 흐르고 있었다. 이 때 도선의 단면적을 1/2로 줄이고, 길이를 2배로 늘리면 도선의 저항 변화는?(단, 도선 고유의 저항 및 전압은 변함이 없다.)

  • 67. 전파(Radio Wave)가 공중으로 발사되어 전리층에 의해서 반사되는데 이 전리층을 설명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68. 비행기록장치(DFDR:Digital Flight Data Recorder) 또는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Cockpit Voice Recorder)에 장착된 수중위치표시(ULD:Under Water Locating Device)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69.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축전지의 전압은?

  • 70. 다음 중 압력측정에 사용하지 않는 것은?

  • 71. Air Cycle Air Conditioning System에서 팽창터빈(Expansion Turbin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2. 항공기의 직류 전원을 공급(Source)하는 것은?

  • 73. 그로울러 시험기(Growler Tester)는 무엇을 시험하는데 사용하는 것인가?

  • 74. 지상 관제사가 항공교통관제(ATC, Air TrafficControl)를 통해서 얻는 정보로 옳은 것은? (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 75. 엔진 계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76. 건조한 윈드실드(Windshield)에 레인 리펠런트(Rain Repellent)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 77. R1=10Ω, R2=5Ω의 저항이 연결된 직렬회로에서 R2의 양단전압 V2가 10V를 지시하고 있을 때 전체전압은 몇 V인가?

  • 78. Service Interphone Syst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9. 화재방지계통(Fire Protection System)에서 소화제 방출 스위치가 작동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 80. 작동유에 의한 계통 내의 압력을 규정된 값 이하로 제한하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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