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연습모드

원하는 과목, 오답노트를 선택하여 응시가 가능합니다.
하단에서 과목을 선택 후 응시해보세요.

실전모드

실제 시험과 비슷한 환경에서 시험에
응시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전모드 시작 (50분)

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3급(2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3급(2교시)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3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을 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3급 청소년상담사는 유능한 청소년 상담사(실행 인력)로서, 기본적인 청소년상담 업무 및 집단상담의 공동지도자 업무, 매체상담 및 심리검사 등의 실시와 채점, 청소년상담 관련 의뢰체계를 활용, 청소년상담실 관련 제반 행정적 실무를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학사학위 /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전문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2년

- 순수경력자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2년 /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전문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4년 / 고등학교 졸업 + 상담 실무경력 5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부터 제4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청소년이해론
2) 청소년수련활동론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50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50분

1 과목 : 청소년이해론
  • 1. 다음 중 관념론적 관점에서 청소년문화를 설명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문화는 청소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이다.
    ㄴ. 청소년문화는 청소년들의 행위를 규제하는 규칙의 체계이다.
    ㄷ. 구체적으로 관찰된 행동 그 자체가 청소년문화이다.
    ㄹ. 청소년들의 생활양식이 기초하고 있는 관념체계를 청소년문화로 간주하다.

    • 1ㄱ, ㄴ
    • 2ㄱ, ㄷ
    • 3ㄴ, ㄷ
    • 4ㄴ, ㄹ
    • 5ㄷ, ㄹ
  • 2. 소년법에 따라 감호 위탁 처분을 받은 청소년을 보호자 대신 보호할 수 있는 자가 상담ㆍ주거ㆍ학업ㆍ자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상의 시설은?

    • 1꿈드림센터
    • 2꿈키움센터
    • 3청소년희망센터
    • 4청소년특화시설
    • 5청소년회복지원시설
  • 3. 탭스콧(D. Tapscott)이 제시한 용어로 디지털혁명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인터넷을 일상생활의 동반자처럼 활용하는 세대를 지칭하는 용어는?

    • 1N세대
    • 2X세대
    • 3Y세대
    • 4C세대
    • 5P세대
  • 4. 다음이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학자는?

    - 버밍업(Birmingham) 학파의 일원으로 청소년문화를 하위문화를 개념 짓고, 이를 계급과의 관련 하에 본격적으로 연구하였다.
    - 영국의 노동계급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민속지적방법을 통해 청소년들의 문화를 생생하게 연구하였다.
    - '학교와 계급 재생산(Learning to Labour)'을 발간하였다.

  • 5. 다음이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여성가족부의 청소년정책 사업은?

    - 자격과 경험을 갖춘 청소년상담전문가가 위기청소년의 삶의 현장을 직접 찾아가 심리적·정서적 지지와 함께 지역사회 자원 연계서비스를 제공함.
    - 중·고위험군 청소년에 대한 1;1 찾아가는 상담지원 서비스를 통해 문제해결에 도움을 제공하고 위기요인을 개선시킴.
    - 위기청소년을 위해 지역사회의 청소년 협력자원을 발굴·연계하며, 그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지원함.

  • 6. '열광적으로 추종한다'는 의미로 청소년들이 스타와 같은 특정 대상에 몰두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스타일을 함께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현상은?

  • 7. 프랭클린과 프리먼(B. Franklin &M. Freeman)이 분류한 가정에서의 아동과 청소년 권리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8. 청소년 기본법상 다음 ( )에 들어갈 용어는?

    청소년의 기본적 인권은 청소년활동·청소년복지·청소년( ) 등 청소년육성의 모든 영역에서 존중되어야 한다.

  • 9. 프로이트(S.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사춘기 이후 청소년에 해당하는 특성으로 옳은 것은?

  • 10.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중 형식적 조작기의 특성이 아닌 것은?

  • 11. 길리건(C. Gilligan)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2. 엘킨드(D. Elkind)가 제시한 청소년의 자아중심적 특성이 반영된 생각의 예로 옳은 것은?

  • 13.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청소년기 정체감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4. 청소년기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을 설명한 학자와 그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긴즈버그(E. Ginzberg) - 현실에서 실제 직업선택을 하기 전에 가치, 능력, 흥미 순으로 시험적인 직업선택 과정 진행
    ㄴ. 로우(A. Roe) - 생애 초기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된 직업 욕구에 따라 직업 선택
    ㄷ. 수퍼(D. Super) - 진로 자기개념의 발달과 진로의식 성숙이 전 생애를 통해 진행
    ㄹ. 홀랜드(J. Holland) - 생애역할에 따른 6개의 흥미유형을 기초로 자신의 흥미 파악

  • 15. 청소년이 또래집단과 유사한 언어표현, 행동, 옷차림 등을 하는 현상과 관련된 개념이 아닌 것은?

  • 16.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모델에서 청소년 환경체계의 예가 옳은 것은?

  • 17. 바움린드(D. Baumrind)가 제시한 부모 유형과 청소년 자녀의 특성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18.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정책위원회의 주요 기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 육성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한다.
    ㄴ. 청소년정책의 분야별 주요시책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한다.
    ㄷ. 청소년정책의 제도 개선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한다.
    ㄹ. 둘 이상의 행정기관에 관련된 청소년정책의 조정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한다.

  • 19. 뒤르껭(E. Durkheim)이 제시한 자살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20. 청소년쉼터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복지 지원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복지시설이다.
    ㄴ. 보호기간을 기준으로 단기쉼터와 중장기쉼터의 2가지 유형으로 구분되고 있다.
    ㄷ.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영하거나 민간단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기도 한다.
    ㄹ. 중장기쉼터는 보호기간이 2년 이내이며 2회 최장 2년에 한하여 연장가능하다.

  • 21. 비행에 관해 다음과 같이 주장한 학자는?

    - 일탈행위는 문화적으로 규정된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제도적 수단이 조화적으로 작용하지 않는 경우에 생긴다.
    - 아노미적 사회구조에 대한 적응유형을 동조형, 의례형, 혁신형, 도피형, 반역형으로 분류한다.

  • 22.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시설 또는 청소년복지지원기관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치료재활센터
    ㄴ. 공동생활가정
    ㄷ.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
    ㄹ.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23. 정기ㆍ임시회의를 통한 청소년 관련 정책의 모니터링, 청소년 의견 제안과 정책자문, 각종 토론회ㆍ워크숍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해 여성가족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설치ㆍ운영 중인 청소년 기구는?

  • 2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로 옳지 않은 것은?

  • 25. 마짜와 사이크스(D. Matza &G. Sykes)의 비행에 관한 중화기술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과목 : 청소년수련활동론
  • 26.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를 실시하여야 하는 자는?

  • 27. 다음에서 설명하는 매듭법은?

    - 로프 두 개의 끝을 서로 잇는 매듭법이다.
    - 맺기 쉽고 풀기 쉬워 구급법에 가장 많이 쓰인다.
    - 본매듭 또는 바른매듭이라고도 불린다.

  • 28. 다음에서 설명하는 수련활동은?

    - 지도상에 표시된 몇 개의 지점을 통과하여 가능한 빨리 결승점에 도달하는 활동
    - 지도와 나침반으로 자기의 길을 찾아야 하므로 추리력, 판단력, 기억력, 협동심을 요구함

  • 29.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이 아닌 것은?

  • 30.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의 인증위원 구성에서 ( )에 들어갈 알맞은 숫자는?

    인증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각 1명을 포함한 ( )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31.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수련시설의 허가 또는 등록을 취소할 수 있는 자는?

  • 32. 시ㆍ도지사 및 시장ㆍ군수 등이 읍ㆍ면ㆍ동에 1개소 이상 설치ㆍ운영하여야 하는 수련시설은?

  • 33.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위험도가 높은 청소년수련활동이 아닌 것은?

  • 34.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요구평가 : 현재수준과 기대수준의 격차에 대한 분석
    ㄴ. 타당성조사 : 프로그램의 효율성에 대한 분석
    ㄷ. 과정평가 : 프로그램 계획과 집행사이의 격차에 대한 분석
    ㄹ. 비용분석 : 프로그램 진행 중 수행하고자 하는 방법에 대한 분석
    ㅁ. 결과평가 : 프로그램의 종료시점에서 목적과 목표에 대한 효과 분석

  • 35.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적용되는 다음의 요구분석 기법은?

    - 교육과정 개발에 활용되어 온 직무분석의 기법
    - 교육이나 훈련을 목적으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추출하는데 효과적인 방법
    - 분석 협조자(panel member)로 구성된 위원회를 중심으로 집중적인 워크숍 개최

  • 36.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야 하는 안전교육 내용이 아닌 것은?

  • 37.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그램 내용 편성의 원리는?

    -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시 프로그램의 목표를 충실하게 반영해야 한다.
    - 프로그램이 왜 실시되어야 하는가를 판단해 주는 준거가 된다.

  • 38.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수련시설의 안전점검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9.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주요 업무가 아닌 것은?

  • 40.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중지 명령의 사유에 해당하는 것은?

  • 41. 특별한 교육 및 활동이 필요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청소년 기본법령상의 방과후 사업에 명시되지 않은 활동은?

  • 42. 청소년 기본법령상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청소년수련시설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사는 ( )년마다 ( )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 43. 다음이 공통으로 설명하는 하트(R. Hart)의 청소년 참여 사다리 단계는?

    - 청소년들이 제도나 규정에 따라 대표자로 회의에 참여하나 주도하지는 않는다.
    - 실질적인 청소년 참여로 보지 않는다.

  • 44. 문제해결 학습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ㄱ. 문제 인식
    ㄴ. 자료 수집
    ㄷ. 결과의 검토
    ㄹ. 해결방법의 계획
    ㅁ. 활동의 전개

  • 45.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대상인 청소년교류활동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 46. 멘토링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멘토는 이타이카 왕 오디세우스 친구 이름인 멘토에서 유래하였다.
    ㄴ. 멘토링은 시기에 따라 예방 멘토링과 치료 멘토링으로 구분한다.
    ㄷ. 멘토는 모델링을 통하여 멘티에게 영향을 준다.
    ㄹ. 선도조건부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멘토링은 예방 멘토링에 해당된다.

  • 47. 청소년의 발달 자산(developmental asset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서치연구소(Search Institute)가 제시하였다.
    ㄴ. 20개의 외적 자산과 20개의 내적 자산으로 구분한다.
    ㄷ. 가정의 지지, 타인을 위한 봉사, 창의적 활동은 외적 자산에 속한다.
    ㄹ. 대인관계역량, 자아존중감, 목적의식은 내적자산에 속한다.

  • 48. 다음이 공통으로 설명하는 활동지도 이론은?

    - 대표적인 학자는 듀이(J. Deway)이다.
    - 학습의 중심은 개개인의 현실세계의 내적 의식 구축에 있다.
    - 청소년활동은 자기중심교육과 반성적 사고에 초점을 둔다.
    - 활동의 적용은 야외교육, 수련활동에 적합하다.

  • 49. 다음 활동이 모두 이루어지는 청소년 체험활동 단계로 옳은 것은?

    목표의 상세화, 학습방법의 구체화, 현장답사, 사전교육, 체험 준비물 안내

  • 50. 청소년활동 진흥법의 내용 중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은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명승고적지, 역사 유적지 또는 자연경관이 수려한 지역으로서 청소년활동에 적합하고 이용이 편리한 지역을 ( )(으)로 지정할 수 있다.

ㆍ해당 자격증 혹은 기출문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AI 챗봇
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8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