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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모드 시작 (50분)

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3급(2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3급(2교시)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3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을 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3급 청소년상담사는 유능한 청소년 상담사(실행 인력)로서, 기본적인 청소년상담 업무 및 집단상담의 공동지도자 업무, 매체상담 및 심리검사 등의 실시와 채점, 청소년상담 관련 의뢰체계를 활용, 청소년상담실 관련 제반 행정적 실무를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학사학위 /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전문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2년

- 순수경력자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2년 /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전문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4년 / 고등학교 졸업 + 상담 실무경력 5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부터 제4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청소년이해론
2) 청소년수련활동론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50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50분

1 과목 : 청소년이해론
  • 1.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중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체계는?

    • 1미시체계
    • 2중간체계
    • 3외체계
    • 4거시체계
    • 5시간체계
  • 2. 청소년비행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하위문화이론 : 하층 청소년들의 태도·행위가 중간계층의 기준과 맞지 않아 나타난 지위좌절이 비행을 야기한다.
    ㄴ. 아노미이론 : 문화적으로 규정된 목표와 자신이 갖고 있는 제도화된 수단의 불일치가 비행을 야기한다.
    ㄷ. 차별접촉이론 : 개인마다 다른 신체적 특징, 체격, 유전적 요인이 비행의 차이를 야기한다.
    ㄹ. 중화이론 : 자신의 비행행위를 정당화하는 잠재적 가치가 비행을 야기한다.

    • 1ㄱ, ㄴ
    • 2ㄱ, ㄷ
    • 3ㄴ, ㄹ
    • 4ㄱ, ㄴ, ㄹ
    • 5ㄴ, ㄷ, ㄹ
  • 3. 스턴버그(R. Sternberg)의 사랑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친밀감, 열정, 책임(commitment)은 사랑의 3요소이다
    • 2친밀감은 사랑의 정서적 측면을 반영한다.
    • 3열정은 사랑의 동기적 측면을 이루는 구성요소이다.
    • 4책임은 사랑의 인지적 측면을 나타낸다.
    • 5사랑의 유형은 9가지이다.
  • 4. 엘킨드(D. Elkind)의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대표적 현상으로 개인적 우화와 상상적 청중이 있다.
    ㄴ. 개인적 우화는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합리적 사고를 지칭한다.
    ㄷ. 상상적 청중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관심의 초점으로 생각하는 현상이다.
    ㄹ. 개인적 우화와 상상적 청중은 후기 청소년기가 되면서 점차 사라진다.

  • 5. 여자청소년의 성적(性的) 발달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은?

  • 6.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나타나는 사고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이 아닌 것은?

  • 8. 청소년 비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 수퍼(D. Super)의 직업발달 5단계가 아닌 것은?

  • 10.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발달 단계 순서에 따라 옳게 나열된 것은?

    ㄱ. 착한 소년·소녀 지향
    ㄴ. 법과 질서 지향
    ㄷ. 처벌과 복종 지향
    ㄹ.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ㅁ. 사회적 계약과 합법성 지향
    ㅂ. 도구적 상대주의 또는 쾌락주의 지향

  • 11. 마르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체감 유실은 위기를 이미 경험한 상태이다.
    ㄴ. 정체감 성취를 이룬 사람은 이후에 정체감 유실이 나타나지 않는다.
    ㄷ. 정체감 혼미는 위기를 경험하기 않고, 삶의 목표와 가치도 탐색하지 않은 상태이다.
    ㄹ. 정체감 유예는 삶의 목표와 가치에 대해 회의하고 대안을 탐색하나 아직 의사 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태이다.

  • 12. 인지발달에 있어 비계(scaffolding)와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학자는?

  • 13.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성격 유형이 아닌 것은?

  • 1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학교의 장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한 교직원 및 학부모에 대한 교육을 학기별로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ㄴ. 교육부장관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을 매년 수립하여야 한다.
    ㄷ. 교육부장관은 시·도교육청에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을 담당하는 전담부서를 설치·운영하여야 한다.
    ㄹ.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교육청에 학교폭력대책 자취위원회를 둔다.

  • 15. 약물남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6. ( )에 들어갈 기관은?

    ( )는(은) 위탁소년의 자질과 비행행동을 과학적으로 진단하여 적합한 처우지침을 수립하고, 그 결과를 가정법원 소년부에 송부하여 심판의 자료로 사용토록 하는 기관이다.

  • 17. 중추신경 억제제로 옳은 것은?

  • 18. 청소년기 대중스타 수용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9. 다음의 소비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 소비는 소비자의 사회적 지위나 성공에 대한 과시적 상징수단이다.
    - 소비행위는 소비자 자신에 대한 표현이며 그가 속한 사회적 계급을 상징한다.
    - 소비는 상품 사용으로부터 효용을 얻기보다는 사치나 낭비 그 자체로부터 효용을 얻는 것이다.

  • 20. 문화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축적성 : 문화는 다양한 상징적 수단을 통해 세대와 세대를 이어간다.
    ㄴ. 공유성 : 개개인의 독특한 취향과 성격, 버릇, 기질 등은 문화로 보기 어렵다.
    ㄷ. 학습성 : 문화는 유전적인 특질이 아닌,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성질의 것이다.
    ㄹ. 총체성 : 문화란 인간이 획득한 지식, 도덕, 법, 관습 등을 포함하는 복합체이다.

  • 21.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시설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쉼터
    ㄴ. 청소년자립지원관
    ㄷ. 청소년치료재활센터
    ㄹ. 이주배경 청소년지원센터

  • 22. 청소년쉼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3. 다음은 청소년 기본법의 제정목적이다. ( )에 들어갈 용어가 아닌 것은?

    이 법은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과 ( ), ( ), ( ), ( )의 청소년에 대한 책임을 정하고 청소년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24. 다음이 설명하는 개념은?

    - 교사의 긍정적 기대는 학생의 긍정적인 자기충족적 예언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준다.
    - 교사가 학생을 기대하고 믿어주면 그 기대와 믿음의 결과가 학생에게 나타난다.

  • 25.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과목 : 청소년수련활동론
  • 26.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다음에서 설명하는 청소년활동 유형은?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 27. 경험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8. 청소년활동의 목표 진술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9. 다음에서 설명하는 프로그램 내용 조직의 원리는?

    이전의 내용과 다음 단계의 내용 사이에 충분하고도 조화로운 연속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 30.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원하는 주제, 내용,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은?

  • 31. 의사결정 평가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평가의 목적은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설정해 두었던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ㄴ.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돕고자 한다.
    ㄷ. CIPP 평가모형은 상황평가, 투입평가, 과정평가, 산출평가의 과정을 강조한다.
    ㄹ. 전문가들이 현장을 방문하여 수행과정을 관찰·평가한 후 프로그램을 인증할 때 사용된다.

  • 32. 프로그램 도입단계에서 청소년지도자의 수행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3.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 34.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의 숙박 및 체류에 적합한 시설·설비와 부대·편익시설을 갖추고 숙식편의 제공, 여행청소년의 활동지원을 주된 기능으로 한다.

  • 35.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종합지원사업이 아닌 것은?

  • 36.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관련 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기안전점검 및 수시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는 시설의 범위·시기, 안전점검 기관, 안전점검 절차 및 안전기준은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한다.
    ㄴ. 수련시설의 종합 안전점검은 주기, 절차, 방법 등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ㄷ. 여성가족부장관 또는 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은 수련시설에 대한 종합 안전점검을 3년마다 1회 실시할 수 있다.
    ㄹ. 여성가족부장관은 또는 특별자치시장·특별차지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은 정기적으로 수련시설에 대한 종합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야 한다.

  • 37. 청소년 기본법령상 수용인원이 30명인 청소년수련시설의 청소년지도사 배치대상과 배치기준으로 옳은 것은?

  • 38. 청소년 기본법상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의 기능이 아닌 것은?

  • 39.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이 아닌 것은?

  • 40.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 청소년들의 문화적 감성 햠양과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시설, 조직,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 지역적 공간
    - 청소년들이 상시적으로 다양한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지역

  • 41.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정책과제의 설정ㆍ추진 및 점검을 위하여 청소년 분야의 전문가와 청소년이 참여하는 기구는?

  • 42.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종합평가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ㄱ. ( )(은)는 수련시설의 전문성 강화와 운영의 개선 등을 위하여 시설 운영 등 수련시설 전반에 대한 종합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야 한다.
    ㄴ. 수련시설 종합평가의 주기·방법·절차 및 평가결과의 공개 등에 필요한 사항은 ( )령으로 정한다.

  • 43.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운영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44.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의 공통기준으로 옳은 것은?

  • 45.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수련활동의 기록 유지ㆍ관리 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6.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47.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의 취소 등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가 옳은 것은?

    인증위원회가 인증을 취소하거나 정지하려는 경우에는 ( )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인증의 취소 또는 정지처분 대상자에게 의견을 제출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 48. 2015 개정 교육과정상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율활동
    ㄴ. 모험활동
    ㄷ. 동아리활동
    ㄹ. 봉사활동
    ㅁ. 진로활동
    ㅂ. 교류활동

  • 49.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을 받아야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래프팅
    ㄴ. 산악스키
    ㄷ. 패러글라이딩
    ㄹ. 자연암벽 클라이밍
    ㅁ. 청소년 참가인원이 50명 이하인 청소년수련활동

  • 50.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 )(이)란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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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20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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