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1급(2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1급(2교시)
응시자격을 갖추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1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1급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상담을 주도하는 전문가(지도 인력)로서, 청소년상담 정책 개발 및 행정업무 총괄, 상담기관 설립 및 운영, 청소년들의 제 문제에 대한 개입, 2급 및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을 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원의 청소년(지도)학·교육학·심리학·사회사업(복지)학·정신의학·아동(복지)학·상담학 분야 또는 그 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 관련 분야(이하 “상담관련분야”라 한다)의 박사학위

- 기술자격 소지자 : 2급 청소년상담사 + 상담 실무경력 3년

- 순수경력자 : 대학원의 상담관련분야 석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4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 및 제2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비행상담
2) 성상담
3) 약물상담
4) 위기상담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25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50분

1 과목 : 비행상담
  • 1. 학자와 비행유발 요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에이콘(A. Aichorn) : 정보처리능력 부족
    • 2에릭슨(E. Erickson) : 정체성 위기
    • 3프로이트(S. Freud) : 자아와 초자아의 통제기능 약화
    • 4고다드(H. Goddard) : 지능의 결함
    • 5반두라(A. Bandura) : 비행행위의 관찰과 학습
  • 2. 청소년비행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긴장이론에서는 자신의 범죄를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는 정당한 행위로 합리화시키며 비행을 지속한다고 본다.
    • 2중화이론은 비행기회와 낮은 자아통제력이 상호작용하여 비행이 발생한다고 본다.
    • 3아노미이론은 내적 또는 외적 통제를 비행극복의 요인으로 본다.
    • 4차별강화이론은 비행을 하지 않는 청소년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원인을 규명한다.
    • 5사회유대이론은 애착, 관여, 참여, 신념을 사회유대를 높이는 요소로 본다.
  • 3.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피해학생측이 심의위원회의 개최를 원하지 않는 경미한 사안의 경우, 학교장이 자체해결 할 수 있는 충족요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가해학생이 반성하는 경우
    • 2학교폭력이 지속적이지 않은 경우
    • 3재산상 피해가 없거나 즉각 복구된 경우
    • 4학교폭력에 대한 신고, 진술, 자료제공 등에 대한 보복행위가 아닌 경우
    • 52주 이상의 신체적ㆍ정신적 치료가 필요한 진단서를 발급받지 않은 경우
  • 4. 비행청소년의 중화기술과 사례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5. DSM-5의 품행장애 진단기준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최소 2번 이상의 가출
    ㄴ. 15세 이전에 잦은 무단결석 시작
    ㄷ. 행동장애가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영역에서 현저한 손상 초래
    ㄹ. 타인의 기본권리를 침해하고 연령에 맞는 사회적 규칙을 위반하는 행동패턴

  • 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에 따른 학교폭력 분쟁조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분쟁조정 기간은 3개월을 넘길 수 없다.
    ㄴ. 피해 및 가해학생 간 또는 그 보호자 간의 손해배상을 합의하고자 할 때 신청할 수 있다.
    ㄷ. 소속 교육지원청이 다른 학생 간 분쟁이 있는 경우 교육감이 직접 조정한다.
    ㄹ. 분쟁조정의 개시는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시작해야 한다.

  • 7. 청소년의 공격성과 충동성을 높이는 생물학적 원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높은 세로토닌
    ㄴ. 신경계분비계 이상
    ㄷ. 낮은 각성수준
    ㄹ. 전두엽 손상
    ㅁ. 뇌신경계장애

  • 8. 청소년비행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9. 다음에서 설명하는 비행이론은?

    - 발달적 관점에서 지속이론에 해당한다.
    - 갓프레슨(M. Gottfredson)과 허쉬(T. Hirschi)가 주장했다.
    - 8~10세경 형성된 자기통제력은 부모의 양육방식에 의해 형성되며, 비행의 유일한 원인이다.

  • 10. 청소년비행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11. 다음에서 설명하는 사이버비행의 유형은?

    온라인 창작커뮤니티에서 활동 중인 A는 자신의 그림과 글을 포스팅한 후, 자신의 작품에만 "쓰레기 같은 것들을 왜 자꾸 올리냐"며 "쓰레기 처리는 혼자하라"는 비방과 메세지를 누군가로부터 받았다. 타인의 격려와 지지를 기대한 A는 상처를 받고 화가나 한동안 커뮤니티 활동을 하지 못했다.

  • 12. 모핏(T. Moffitt)의 청소년기 한정형 비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3. 비행청소년 성격평가에 사용하는 PAI검사의 하위요인 중 타당도척도로 옳지 않은 것은?

  • 14. 비행청소년의 인지기능 검사를 위한 웩슬러검사(K-WAIS-Ⅳ)의 보충 소검사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공통성
    ㄴ. 토막짜기
    ㄷ. 동형찾기
    ㄹ. 무게비교
    ㅁ. 지우기
    ㅂ. 순서화
    ㅅ. 산수

  • 15. MMPI-2 검사의 2코드 유형 중 4-9/9-4코드에 관한 해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6. 비행청소년을 위한 해결중심단기치료에서 치료목표 설정의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7. 다음에서 설명하는 청소년비행 상담이론은?

    -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5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 자신의 욕구나 바람을 충족시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도록 하는데 있다.
    -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이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평가하기 때문에 문제행동 수정에 효과가 있다.

  • 18. 집단상담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해 상담자가 알아야 할 비행청소년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집단상담에서 참여자인 청소년이 상담자를 무시하고 자신이 리더처럼 행동하며 집단을 지배하려한다.

  • 19. 소년법상 소년보호 사건의 보호처분 절차에 관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0. 회복적 사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1. 박한샘, 오익수의 비행청소년 탈비행화과정 모델에서 다음과 같은 행동특징에 해당하는 단계는?

    - 외현적 : 일시적으로 과거회귀, 나름대로의 극복방법 개발
    - 내면적 : 좌절감, 자신감 감소, 의자디지기, 자기강화

  • 22. 학교폭력의 상담적 개입에서 또래/학교관련 위험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충동성
    ㄴ. 일탈적 또래와 어울림
    ㄷ. 경제적 어려움
    ㄹ. 학업 흥미 부족
    ㅁ. 낮은 성적

  • 23. 비행청소년 상담에서 종결단계에 이루어지는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4. 벡(A. Beck)의 약물남용 인지치료모형에서 다음의 예와 관련된 신념은?

    - 자격부여 (나는 한 잔 마실 자격이 있다.)
    - 결과의 최소화 (한번하는 것이 뭐 해로울까?)
    - 합리화 (인생이 다 그런 것인데, 한 대 피운다고 뭐가 달라지겠냐?)

  • 25. 소년법상 보호처분과 그 내용의 연결이 옳은 것은?

2 과목 : 성상담
  • 26. 성지향성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27. 성에 관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8. 인공임신중절수술(낙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9. 아동청소년 성폭력이 발생했을 경우 신고 의무대상 시설이 아닌 곳은?

  • 30. 청소년 성교육 내용에서 피임법 조건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체에 무해하여야 한다.
    ㄴ. 성병을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
    ㄷ. 비용이 적게 들어야 한다.
    ㄹ. 피임효과가 확실해야 한다.

  • 31. 다음 사례에서 청소년이 감염된 질병은?

    - 같은 반 동성친구들과 여행을 가서 함께 숙박을 하였다.
    - 그 이후로 음부가 가렵고 겨드랑이와 머리가 가렵다.
    - 병원에 갔더니 음부 털을 깍고, 치료용 크림을 바른 후 일주일 이 후 또 발라야 한다고 하였다.

  • 32. ( )에 들어갈 호르몬을 옳게 나열한 것은?

    - ( ㄱ ) 호르몬은 사랑에 간절하고 감정적 결합을 갈망할 때 분비되고, 사랑하는 사람과 섹스를 원하게 한다.
    - 뇌 속의 ( ㄱ ) 호르몬의 수치가 올라가면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의 수치도 올라간다.
    - ( ㄴ ) 호르몬은 남녀 간에 따뜻한 손길과 언어를 주고 받으며 사랑의 행위시 증가한다.
    - 사랑의 안정감과 친밀성을 높여주는 것은 ( ㄴ ) 호르몬의 영향 때문이다.

  • 33.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연구를 한 성 연구자로 옳은 것은?

  • 34. 청소년 성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5. 다음 내용을 설명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 아빠는 회사에서 퇴근하고 집에 오면 쉬고 있다. 반면에 엄마는 퇴근하고 식사준비와 집안일을 한다.
    - 같은 일을 하는데, 회사의 연봉 계약이 남성과 여성이 다르다.
    - 누나는 여자라는 이유로 고교졸업 후 취업을 했고, 나는 대학원까지 공부하여 대기업에 취업을 했다.

  • 36. 스턴버그(R.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7. 성상담 초기단계에서 상담자의 반응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저는 성관계를 할 때 마다 질 안에서 강한 통증을 느낍니다.
    - 고등학교 때 친오빠가 강제로 2년 정도 성관계를 했습니다.
    - 지금 남자 친구에게 이야기를 할 수 없어요.

  • 38. 사이버 성상담 특징과 관련하여 옳지 않은 것은?

  • 39. 성폭력 신고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0. 다음 성폭력 피해 청소년 A에 대한 상담기법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갑자기 저를 끌어안고 몸을 더듬었어요. 너무 놀라 소리도 지를 수가 없었어요. 어떻게 해야 할 지 생각도 안났어요.

  • 41. 음란물의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42. 다음에서 설명하는 코토이스(C. Courtois)가 제시한 성폭력 피해자 치료이론은?

    성폭력 피해자의 입장에서 성폭력은 자신의 권리가 타인의 힘과 협박에서 의해 박탈되고 자기 통제력을 상실하게 되는 사건이다. 따라서 성폭력 사건 자체보다는 그로 인한 피해를 직면하고 박탈에 대한 자신의 애도 감정을 표현하며 자책감을 갖지 않도록 한다.

  • 43.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성교 행위
    ㄴ. 구강·항문 등 신체의 일부나 도구를 이용한 유사 성교 행위
    ㄷ. 신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접촉·노출하는 행위로서 일반인의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행위
    ㄹ. 자위 행위

  • 44. 성폭력 가해자 상담의 목표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5.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아동ㆍ청소년이용음란물의 제작ㆍ배포 등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구입하거나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임을 알면서 이를 소지·시청한 자는 1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ㄴ.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배포·제공하거나 이를 목적으로 광고·소개하거나 공연히 전시 또는 상영한 자는 3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ㄷ.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제작·수입 또는 수출한 자는 무기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ㄹ. 영리를 목적으로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판매·대여·배포·제공하거나 이를 목적으로 소지·운반·광고·소개하거나 공연히 전시 또는 상영한 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 46. 성 상담에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윤리적 태도로 옳은 것은?

  • 47. 성피해 상담의 종결단계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8. 다음 A양의 사례에 해당하는 캐스(V. Cass)의 성정체성 발달과정은?

    제가 예전에는 남자 친구를 사귄 적도 있지만 요즘 우리 반 한 여자 친구가 너무 좋아요. 그 친구랑 함께 있으면 너무 재미있고 손도 잡고 키스도 하고 싶어요. 제가 동성애자 일가요?

  • 49. DSM-5의 소아성애장애(Pedophilic Disorder)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0. 성 피해자를 위한 집단상담의 치료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과목 : 약물상담
  • 51. 중추신경 흥분제로 작용하는 약물은?

  • 52. 약물남용의 피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3. 약물을 반복해서 복용했을 때 같은 용량으로 나타나는 효과가 점점 감소되는 현상은?

  • 54.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1차 예방은 아직 약물문제가 발생하기 전의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ㄴ. 중독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예방했을 때 비용절감 효과가 크다.
    ㄷ. 청소년 시기는 중독 대상과의 첫 접촉이 이루어지고 중독에 취약하다.
    ㄹ. 2차 예방은 약물남용문제가 심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악화를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한다.

  • 55. 청소년 A와 같은 사례를 보이는 장애는?

    A는 알코올 중독의 문제와 주요우울증을 같이 가지고 있다.

  • 56. 다음 P양의 사례에서 중독자 가족 역할은?

    P양의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자이다. P양은 집안일도 잘 도우며 공부도 열심히 하고, 모범생이며 가족에게 책임감을 가진다.

  • 57. 다음의 사례와 같은 특징을 보이는 것은?

    K씨는 약물중독자의 어머니로 자존감이 낮고 정서적으로 독립되지 못하고 아들의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며 살아가고 있다.

  • 58. 알코올 치료공동체(TC)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9. 약물중독자 자조집단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0. 동기강화상담과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변화단계의 첫번째 단계는 숙고단계이다.
    ㄴ. 내담자 중심적인 접근법이다.
    ㄷ. 주요 원리는 공감표현하기, 불일치감 발전시키기, 저항과 함께 구르기, 자기효능감 지지하기 등이다.
    ㄹ. 협력과 유발, 자율을 활용해 내담자와 상호작용적으로 관계하는 방법이다.

  • 61. 약물중독자를 대상으로 한 인지행동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2. 약물중독 재발 방지를 위한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3.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약물은?

    - 향정신성 효과와 진통효과는 THC에 기인한다.
    - 약물사용 후 2시간 이내에 환각상태가 관찰되고, 약 3시간에서 8시간 동안 이상 황홀감, 불쾌감, 시간 감각 상실, 기억장애, 업무 수행능력의 저하, 감각 신경의 손상 등이 나타난다.

  • 64. 비셀과 로이스(L. Bissell &J. E. Royce)가 말한 중독상담자의 역량과 책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자는 약물중독 상담훈련을 비롯하여 박사이상의 학위를 가져야 한다.
    ㄴ. 만약 자신이 도움을 줄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여야 한다.
    ㄷ. 상담자는 중독자의 배우자 학대, 아동학대, 범죄 등에 책임감을 갖는 윤리적 의무를 가진다.
    ㄹ. 상담자는 지속적으로 지식과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 65. 마약류 중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6. 약물중독 관련 평가 도구 CAG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7. 다음 A양의 사례는 젤리넥(E. K. Jellinek)이 말한 알코올 중독의 단계 중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

    A양은 고등학교 중퇴 후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현재 음주 초기중독단계로 음주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했다. 일정기간 금주하기도 했으나, 일단 음주를 시작하면 자기가 계획한 것보다 휠씬 많이 마시게 되고 곤드레만드레 할 때까지 마시는 경우가 많다. 자존감이 낮아졌고 친구에게 연락을 하지 않으며, 술을 마시는 이유가 직장 내 스트레스라며 합리화 한다.

  • 68. 청소년보호법상 ( )에 들어갈 내용이 옳게 나열된 것은?

    여성가족부장관은 환각물질 흡입 청소년에 대하여 본인, 친권자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의 신청, ( ㄱ )에 따른 법원의 보호처분결정 또는 검사의 조건부기소유예처분 등이 있는 경우 청소년 전문 치료기관에서 중독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검사를 받도록 지원할 수 있다. 이 경우 검사 기간은 ( ㄴ ) 이내로 한다.

  • 69. 중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집단상담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알코올 중독 치료약물은?

    - 미국식품의약국(FDA) 공식 승인 치료 약물임
    - 알코올을 마시면 아세트알데히드가 분해되지 못하고 체내에 남아 고통을 유발하여 음주 횟수 감소에 도움을 줌
    - 심각한 심혈관계 질환이나 정신증, 폐질환, 당뇨병 등이 있는 경우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음

  • 71. 중독자 상담에서 비밀유지의 예외사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비밀유지의 권리 및 중요성과 비밀유지의 예외사항도 반드시 설명
    ㄴ. 심각한 것으로 예상되는 위험으로부터 내담자나 제3자를 보호하기 위한 경우는 예외임
    ㄷ. 법원이 비밀유지 내용을 밝히라고 하는 경우는 예외임
    ㄹ. 전염성이 높고 치사율이 높은 질병의 경우는 예외임

  • 72.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예방 집합형 모델에 따른 지역사회의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3. DSM-5 물질관련장애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4. 암페타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5. DSM-5의 알코올 사용장애 진단 기준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중요한 사회적·직업적 활동의 손상과는 관련되지 않음
    ㄴ. 종종 의도했던 것보다 많은 양, 혹은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함
    ㄷ. 알코올에 대한 갈망감, 혹은 강한 바람, 혹은 욕구
    ㄹ. 신체적으로 해가 되는 상황에서도 반복적으로 알코올 사용을 반복함

4 과목 : 위기상담
  • 76. 린더만(E. Lindemann)이 제시한 내담자의 정상적인 애도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별한 사람에 대한 집착
    ㄴ. 사별한 사람과의 동일시
    ㄷ. 죄의식과 적개심의 표현
    ㄹ.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혼란
    ㅁ. 신체화 증상 토로

  • 77. DSM-5에 분류된 주요우울장애의 진단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8. 다음에서 설명하는 위기개입 이론은?

    - 위기를 원인과 결과에 따라 영향을 받는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전체 사회환경적 측면에서 본다.
    - 내담자 개인 내에서 무엇이 일어나는가 보다는 사람들 간이나 사람들과 사건 간의 상호관계와 상호의존을 강조한다.

  • 79. 큐블러 로스(E. Kubler - Ross)가 제시한 죽음에 대한 반응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0. 길리랜드(B. Gilliland)의 위기개입 6단계 모델을 옳게 나열한 것은?

    ㄱ. 지지하기
    ㄴ. 대안탐색하기
    ㄷ. 클라이언트의 안전 확보하기
    ㄹ. 문제 정의하기
    ㅁ. 참여유도하기
    ㅂ. 계획 세우기

  • 81. 청소년 위기의 위험을 높이는 상황적 선행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2. 학교폭력 가해자 관련 위험요인이 아닌 것은?

  • 83. 상담자 소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4. 테어(L. Terr)의 아동기 외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5. 다음에서 설명하는 트라우마 체계 치료의 단계는?

    - 이 단계의 주제는 외상 경험에 대한 치료적 의사소통을 형성하여 아동과 가족이 더 이상 그 외상에 의해 소진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 인지행동치료기법이 이 단계에서 주로 활용된다.
    - 아동은 외상 경험을 인지적으로 다룰 만큼 충분한 정서조절 기술을 가지게 된다.

  • 86. 다음에서 설명하는 위기개입 방법은?

    - 미첼(Mitchell)에 의해 개발된 구조적 프로토콜이다.
    - 외상 사건 후 심리적 고통을 경감시키고 전문적 치료가 요구되는 개인을 식별해 내며 지지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외상 사건 발생 후 수일 내에 1~3시간 동안 단일 회기로 실시되며, 외상 사건에 대한 경험을 자세히 말하고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 87. 다음의 질문들에 모두 해당하는 외상후 증상은?

    - 자신의 신체 밖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낀 적이 있습니까?
    - 자신이 멀리 떨어진 곳에 있음을 발견하고 당황스러운 적이 있습니까?
    - 마치 꿈속에 살고 있는 것처럼 느낀 적이 있습니까?

  • 88. 위기의 일반적 원칙과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9. 다음에서 설명하는 아동학대의 유형은?

    - 충분하지 못한 음식 섭취와 양질의 영양소가 결핍된 음식 섭취
    - 날씨와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거나, 세면과 목욕을 하지 않아 불결
    - 비위생적이며 위험한 주거 환경에서 생활하도록 내버려진 상태

  • 90. DSM-5에 분류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진단 기준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외상성 사건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한다.
    ㄴ. 외상성 사건 후에 외상성 사건과 관련되는 악몽을 반복적으로 꾼다.
    ㄷ. 장애의 기간이 15일 이상이어야 한다.
    ㄹ. 외상성 사건 후에 자신과 세계에 대한 지속적이고 과장된 부정적인 믿음이 나타난다.

  • 91. 허만(J. Herman)이 제시한 재난 대응 위기 상담 모형에서 '안전' 단계의 기법이 아닌 것은?

  • 92. 다음에서 설명하는 외상 사건을 치료 하는 기법은?

    - 외상 사건 이후 경험하는 다양한 증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외상 사건 피해자들이 경험하는 잠정적이고 부정적 반응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일반적인 반응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 자신의 증상을 구체화시킬 수 있고, 치료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 93. 스웨러(S. Swearer)의 괴롭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6조에 따른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조치를 모두 고른 것은?

    ㄱ. 학내와 전문가에 의한 심리상담 및 조언
    ㄴ. 일시보호
    ㄷ. 치료 및 치료를 위한 요양
    ㄹ. 학급교체
    ㅁ. 전학

  • 95. ( )에 들어갈 내용을 옳게 나열한 것은?

    - 청소년복지지원법상 ( ㄱ )이란 가정 문제가 있거나 학업 수행 또는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등 조화롭고 건강한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여건을 갖추지 못한 청소년을 말한다.
    - 청소년기본법상 ( ㄴ )란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사회적·경제적 지원을 말한다.

  • 96. 자살 예방을 위한 학교 차원의 개입에 있어서 고위험군 개입 방안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포괄적이며 지속적인 자살 위험 평가
    ㄴ.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
    ㄷ. 개인, 부모, 정신건강 제공자와 지속적이고 열린 대화
    ㄹ. 위기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프로토콜 확립

  • 97. 홉폴(S. Hobfoll) 등의 외상 직후 피해자들을 위한 초ㆍ중기 개입원리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안전감 증진시키기
    ㄴ. 평안 증진시키기
    ㄷ. 각성수준 증진시키기
    ㄹ. 연계성 증진시키기
    ㅁ. 희망 증진시키기

  • 98. 보호체계(청소년자립지원관, 청소년쉼터) 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아정체감 형성의 어려움
    ㄴ. 가족 지지의 결여
    ㄷ. 학업 지속의 어려움
    ㄹ. 사회적 관계망의 결여
    ㅁ. 통제력 결핍

  • 99. 학교 내 모방 자살을 막기 위한 후속 조치 중 옳은 것은?

  • 100. 다음 A의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로 옳은 것은?

    초등학교 5학년 A는 부모의 이혼 후 어머니와 살고 있다. A는 타인과 대화 할 때 어른들이 쓰는 말을 쓰고, 자신의 동생을 질책하고 명령을 내린다. .

ㆍ해당 자격증 혹은 기출문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AI 챗봇
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20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