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1급(2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1급(2교시)
응시자격을 갖추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1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1급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상담을 주도하는 전문가(지도 인력)로서, 청소년상담 정책 개발 및 행정업무 총괄, 상담기관 설립 및 운영, 청소년들의 제 문제에 대한 개입, 2급 및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을 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원의 청소년(지도)학·교육학·심리학·사회사업(복지)학·정신의학·아동(복지)학·상담학 분야 또는 그 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 관련 분야(이하 “상담관련분야”라 한다)의 박사학위

- 기술자격 소지자 : 2급 청소년상담사 + 상담 실무경력 3년

- 순수경력자 : 대학원의 상담관련분야 석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4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 및 제2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비행상담
2) 성상담
3) 약물상담
4) 위기상담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25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50분

1 과목 : 비행상담
  • 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전담경찰관 업무로 옳지 않은 것은?

    • 1학교폭력 예방활동
    • 2피해학생 보호 및 가해학생 선도
    • 3학교폭력 단체에 대한 정보 수집
    • 4학교폭력 단체의 결성예방 및 해체
    • 5그 밖에 교장이 교육감과 협의해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등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업무
  • 2. 지위비행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음주
    ㄴ. 흡연
    ㄷ. 약물중독
    ㄹ. 가출
    ㅁ. 패싸움

    • 1ㄱ, ㄴ
    • 2ㄱ, ㄷ
    • 3ㄴ, ㄷ
    • 4ㄷ, ㄹ
    • 5ㄹ, ㅁ
  • 3. 허쉬(T. Hirschi)의 청소년 비행을 통제하는 사회유대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애착
    • 2전념
    • 3참여
    • 4공감
    • 5신념
  • 4. 다음은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보호종합대책의 수립 등에 관한 내용이다.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ㄱ ) 장관은 ( ㄴ ) 년마다 관계 중앙행정기관의장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협의하여 청소년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 5. 청소년 성격평가 질문지(PAI-A)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 다음에서 설명하는 상담이론은?

    - 선택이론은 생명체의 심리적, 신체적 행위들을 설명해 주는 생물학적 이론으로 인간의 해동이 내적으로 동기화된 것으로 설명된다.
    - 상담목표는 내담자 자신의 욕구와 바람을 충족시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도록 하는데 있다.

  • 7. 소년법상 보호처분과 그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8. 다음에서 설명하는 머튼(R. Merton)의 적응유형은?

    - 정상적인 기회구조에 접근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문화적 목표와 제도화된 수단을 수용하는 적응방식
    - 정상적으로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노력

  • 9. 다음에서 설명하는 청소년복지시설은?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하여 가정·학교·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보호하면서 상담·주거·학업·자립 등을 지원하는 시설

  • 10. 중추신경흥분제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코카인
    ㄴ. 카페인
    ㄷ. 암페타민류(필로폰 등)
    ㄹ. 술
    ㅁ. 흡입제(본드, 가스, 아세톤 등)

  • 11. 인터넷을 통한 성매매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익명성
    ㄴ. 시공의 초월성
    ㄷ. 즉흥성
    ㄹ. 신속성

  • 12. 다음에서 설명하는 행동주의 상담기법은?

    - 불안이나 공포,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이다.
    - 이완상태에서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발생시키는 상황들을 위계적으로 작성하고 이완훈련을 통해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하나씩 감소 혹은 제거해 나가는 방법이다.

  • 13. 다음에서 설명하는 청소년 상담기법은?

    한 행동이 다른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도록 그 조건을 점차적으로 변경해 주는 과정으로 대상자를 잘 탐색해 보아 원하는 행동이 어떤 다른 자극하에서 일어날 경우 사용이 바람직한다.

  • 14.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5. 청소년 비행을 내용에 따라 분류할 때 재산비행으로 옳은 것은?

  • 16. 청소년 비행의 개념 및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7.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조치로 옳은 것은?

  • 18. 소년법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9.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0.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령상 수사기관의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의 수사절차에서 성범죄 피해자에 대한 보호 조치로 옳지 않은 것은?

  • 21. 청소년 사이버 비행의 원인 중 개인환경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우울
    ㄴ. 공격성
    ㄷ. 부모의 확대
    ㄹ. 불안

  • 22. DSM-5 진단기준에서 품행장애 청소년이 보이는 제한된 친사회적 정서로 옳지 않은 것은?

  • 23. 서덜랜드(E. Sutherland)의 차별접촉이론의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범죄행위는 학습된다.
    ㄴ. 범죄행위는 의사소통을 통한 상호작용으로 학습된다.
    ㄷ. 차별적 접촉은 빈도, 기간, 우선순위, 강도에서 다양할 수 있다.
    ㄹ. 구체적인 동기나 욕구의 방향은 법을 우호적이거나 비우호적으로 규정하는 것으로부터 학습된다.

  • 24. 와이너(I. Weiner)의 사회적 비행 상담의 주요 과제로 옳지 않은 것은?

  • 25. 다음에서 설명하는 비행이론은?

    - 누가 비행을 하는가보다 누구를 비행자로 규정하는가에 주목한다.
    - 비행청소년으로 불리게 되면 비행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경미한 비행은 비범죄하 시키고, 비행청소년을 시설에 수용하지 않을 것 등을 주장하여 소년사법정책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2 과목 : 성상담
  • 26. 다음에 해당하는 상담자의 상담기술은?

    - 내담자 : 남자친구가 쵠근에 문자를 보내도 읽지 않고 먼저 연락도 하지 않아요. 무슨 일이 있는걸까요? 아니면 저랑 헤어질 결심을 한 건 아니겠죠?
    - 상담자 : 남자친구와 연락이 잘 안되니 걱정도 되고, 떠날까봐 불안하신 거군요.

  • 27. 성폭력 가해자에 관한 상담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 28. 성상담의 초기상담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에 관한 문제 다루기
    ㄴ. 주호소 문제 탐색하기
    ㄷ. 상담자는 내담자와 협력 관계를 맺기
    ㄹ. 내담자가 해결 가능한 목표 세우기
    ㅁ. 상담목표의 변화에 대해 평가하기.

  • 29. 청소년과 성인에서의 성별 불쾌감에 관한 DSM-5 진단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0.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학자는?

    - 동성애가 성도착증이 아니라는 것을 밝힘
    - 여성의 정치적, 경제적, 성적인 동등성 주장
    - 블로흐(I. Bloch)와 함께 성과학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하기 시작
    - 1921년 성연구에 관한 국제회의를 조직

  • 31. 베스(E. Bass)와 데이비스(L. Davis)의 성폭력 피해자에 관한 상담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성폭력이 실제로 일어났음을 믿기
    ㄴ. 상담을 결심하기
    ㄷ. 자신의 잘못이 아니었음을 이해하기
    ㄹ. 통합과 전진
    ㅁ. 슬퍼하고 애도하기

  • 32. 데이트 성폭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3. 청소년 성상담자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 34. 청소년 성상담자의 자질로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 성실태에 대한 현실 검증력과 현실수용능력이 요구된다.
    ㄴ. 청소년의 성경험은 과소평가해야 한다.
    ㄷ. 상담에 대한 역량보다 성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실제적 경험이 중요하다.
    ㄹ. 인간의 성과 청소년의 성적변화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ㅁ. 성과 관련되 법과 정책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 35. 청소년 성역할 정체감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6. 성폭력 피해자에 관한 위기관리 대응으로 옳은 것은?

  • 37. DSM-5 진단기준에서 변태성욕 장애의 하위유형별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8. 사이버 성폭력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9. 성적 의사결정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40. 임신의 증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41. 성역할 이론과 그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42. 프리만롱과 피터스(Freeman-Long &Pithers)의 성폭력 가해자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43. 생물학적 성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44. 사이버 성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5. 헐록(E. B. Hurlock)의 성발달 이론 중 성적 애착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춘기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생긴다.
    ㄴ. 심리적으로 안정된다.
    ㄷ. 이성에 관심을 가지나 수치심이 강하다.
    ㄹ. 강한 애착대상을 찾는다.
    ㅁ. 애착대상에게 자신을 통일시한다.

  • 46. 스턴버그(R.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7. 피임도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8. 성감염증과 그 증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49. 동성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0.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령상 성범죄의 신고 의무 대상이 아닌 기관은?

3 과목 : 약물상담
  • 51. 다음과 같이 약물 중독의 원인을 설명하는 콜롬보(P. Colombo)의 모델은?

    - 중족을 질병이라 보고 개입하는데 그 원인을 세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 질병의 여부는 대리 매개체, 주체,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 52. 브라운(S. Brown)등이 말한 알코올(술)에 관한 기대 6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53. 의료용 마약류 졸피뎀의 안전사용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4. 중추신경 억제제로 작용하는 약물은?

  • 55. 다음 사례는 블랙(C. Black)이 말한 알코올 중독자의 자녀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알코올 중독자인 부모를 둔 중학교 2학년 A양은 자기 자신이나 가족에게 책임감을 느끼기 보다는 그날그날 여건이 되면 학교에 가고 단순히 지시받은 교내 청소나 집안의 설거지 등을 하며 환경과 분위기를 맞추어 생활하고 있다.

  • 56. 암페타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용시 혈압과 심장 박동수가 떨어져 호흡이 느려진다.
    ㄴ. 약물사용 후 일시적으로 사고력과 기억력이 증진된다.
    ㄷ. 장기간 과다사용시 불안, 공항, 착란 등이 나타난다.
    ㄹ. 중추신경 흥분제이다.

  • 57. 약물남용 1차 예방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약물에 대한 법적 제재를 포함
    ㄴ. 고위험 청소년에 대한 조기 선별 기능 중시
    ㄷ. 약물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
    ㄹ. 약물사용이 없더라도 유년기부터 청·장년기까지 지속적인 실시

  • 58. 대마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9. 소년법을 근거로 약물남용 청소년에게 소년담당 검사가 부과할 수 있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비행예방센터의 교육
    ㄴ. 범죄예방자원봉사위원의 선도
    ㄷ. 청소년상담 관련기관의 상담
    ㄹ. 청소년교육시설에서의 교육

  • 60. 다음에서 설명한 약물 갈망욕구에 대처하는 상상기법은?

    내담자는 살고 있는 집을 잃을 위기에 있다. 그 때 약물에 대한 갈망욕구가 올라왔다. 그 순간 내담자는 직장에 복직하여 가족들과 함께 살고 있는 행복한 모습을 상상했다.

  • 61. 임산부의 고위험 음주 양상을 선별하기 위해서만 사용하는 도구는?

  • 62. 알코올 중독의 폐해와 부작용으로 인한 뇌의 영역별 증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63. 다음은 프로차스카(J. Prochaska) 등의 초이론 모형 변화단계 중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

    고등학교 1학년 A군은 흡연으로 인한 부작용을 경험하고 있어서 금연을 시작할 시기를 결정하고 행동으로 옮기고 있다. 상담자는 흡연의 재발을 막기 위해 효과적이라고 검증된 인지 행동 기법들을 적용하고 있다.

  • 64. 헤로인과 같은 아편계 약물중독의 대표적인 치료제로 옳은 것은?

  • 65. 다음과 같은 주요 증상과 부작용을 일으키는 약물로 옳은 것은?

    - 연수에 있는 반사 중추를 자극하여 구역질과 구토를 유발
    - 유사 약물로 모르핀, 펜타닐 등이 있음
    - 과다 복용시 호흡 저하로 사망 초래
    - 사용 시 주로 혈압 저하
    - 통증 완화 및 강렬한 쾌감을 경험

  • 66. 약물중독과 관련된 개념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7. 다음 약물들 중 약리적 효과에 따른 분류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대마류 : 해시시 오일, 마리화나
    ㄴ. 환각제 : LSD, 코데인
    ㄷ. 진정제(억제제) 및 수면제 : 알코올, 벤조디아제핀
    ㄹ. 흥분제 : 메스암페타민, 코카인
    ㅁ. 아편류 : 헤로인, GHB

  • 68. 청소년 약물 남용에 관하여 고전 및 현대 정신역동 모델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약물남용은 근본적인 정신병리 증후로 간주된다.
    ㄴ. 불안정한 대상관계나 약물남용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ㄷ. 약물남용은 성격구조(id, ego, superego)간의 갈등으로도 볼 수 있다.
    ㄹ. 약물남용은 유아기의 발달 단계의 고착 문제이다.

  • 69. 다음 사례에 나타난 개념과 접근을 사용하는 상담이론은?

    중학교 3학년 A군은 치료명령에 의해 상담을 받게 되었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생활사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신념이 무엇이며, 자신, 타인, 세상에 대한 역기능적 신념과 도식을 확인하였다. 동시에 약물과 관련하여 떠오르는 사고를 확인하고 어떻게 해동화하는지를 파악하였다.

  • 70. 청소년 약물 남용의 위험 요인과 특성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71. 젤리넥(E. K. Jellinek)의 알코올 중독의 진행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2. 다음에서 설명하는 약물상담에 관한 치료적 접근은?

    약물 사용 중단을 목표로 보상이나 처벌을 특정반응의 발생 여부에 연결시키는 조작적-조건화 절차를 사용하는 치료적 접근이다. 예를 들어 청소년이 상담사와의 계약을 기반으로 담밸르 피우지 않을 때마다 점수를 받고, 모은 점수를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보상을 얻는다.

  • 73. 약물남용 문제 집단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4. 밀러와 롤릭은 동기강화상담(Miller &Rollnick, 2013)의 4가지 정신을 제시했다. 다음중 정신끼리만 옳게 연결한 것은?

  • 75. 공존질환(co-occurring disorders) 치료적 접근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과목 : 위기상담
  • 76. 자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7. 다음에서 설명하는 자살에 관한 이론적 모델은?

    - 개인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제시되었다.
    -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유전적, 사회·심리적 요인과 개인이 속한 환경의 상호작용 경험이 원인이 된다.

  • 78. 청소년 위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9. 자연적ㆍ사회적 재난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80. 집단따돌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1. 학교폭력의 원인 중 가정적인 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2. 학교폭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학교폭력은 1990년대 초 집단따돌림에 비관한 학생들의 자살이 급증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ㄴ.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ㄷ. 학교폭력 가해자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ㄹ. 교육부에서 2021년 실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조사와 비교해 언어폭력, 신체폭력은 감소하였고, 집단따돌림, 사이버 폭력은 증가하였다.

  • 83. 다음에서 설명하는 학교폭력의 유형은?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 학생가 관련된 개인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 84. 큐블러 로스(E. Kubler - Ross)의 죽음의 반응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85. 자살 위기상담에 임하는 상담자의 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6.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ㄴ.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가정, 학교 등에서 생활의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를 일상생활 장애라고 한다.
    ㄷ.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고 초조함을 느끼는 현상을 내성이라고 한다.
    ㄹ. 스마트폰 중독도 신경생리학적 보상체계가 작동한다.
    ㅁ. 현실 관계를 맺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관계를 맺는 것이 더 즐겁다고 느끼는 상태를 가상세계 지향성이라고 한다.

  • 87. 청소년 자살행동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8. 위기에 처한 내담자에 관한 신경 생리학적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해마의 과잉 활성화로 VAM(Verbal Accessible Memory)이 공고화된다.
    ㄴ. HPA(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축의 활성화로 위기 반응은 일정 시간 지속될 수 있다.
    ㄷ. 좌반구의 베르니케와 브로카 영역의 활성화 수준 저하로 위기 사건에 대한 언어적 이해와 표현이 어렵나다.
    ㄹ. 편도체의 과잉 활성화로 시간과 장소에 대해 혼란스러움을 경험한다.
    ㅁ. 다중미주신경이론(The Polyvagal Theory)에 기반할 경우 스트레스 반응은 '싸움과 도피' 대 '마비'로 이해할 수 있다.

  • 89. 길리랜드(B. Gilliland)의 6단계 위기개입 모델 중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 안정감 유지하기
    - 내담자가 지금 가능한 선택 사항을 검토할 수 있도록 돕기
    - 대체기제, 긍정적 사고를 찾아내도록 촉진하기

  • 90. 위기 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91. 위기개입 상담자의 소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2. 다음에서 설명하는 위기개입 이론은?

    - 사람들 사이 그리고 사람과 사건 사이의 상호의존을 강조한다.
    - 위기를 전체 사회와 환경적 측면에서 볼 수 있도록 한다.

  • 93. 다음에서 설명하는 위기 유형은?

    - 책임감, 독립성, 자유 등에 동반되는 내적 갈등과 불안
    - 친구의 죽음으로 인한 삶에 대한 회의감

  • 94. 애착 외상 반응을 초래하는 촉발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갑작스러운 변화
    ㄴ. 거절
    ㄷ. 고요/평화
    ㄹ. 친밀감
    ㅁ. 통제감 상실

  • 95. 아동 성학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6. 위기상담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97. 가정폭력 피해자가 호소하는 PTS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8. 힐(R. Hill)의 위기가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9. 트라우마 체계 치료에서 내담자 정서 상태를 설명하는 단계 중 '재구성하기'에 해당되는 것은?

  • 100. 홉폴(S. Hobfoll) 등의 PTSD 예방을 위한 초ㆍ중기 개입 원리 중 안전감 증진하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ㆍ해당 자격증 혹은 기출문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AI 챗봇
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7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