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 임용고사 주관식 출제문항
- 최초 등록일
- 2012.09.30
- 최종 저작일
- 2011.10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문항 설정의 이유
2. 문항 내용
3. 모범 답안
4. 채점 기준표
배점
채점 요소
채점 기준
유사 답안
1)
1점
1점: 제시한 모범답안의 ㉠~㉡ 2가지, ㉢~㉣ 2가지 포함한 답안을 쓴 경우
판화의 종류 볼록판화, 오목판화, 평판화, 공판화에 대해서 알고 그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가.
*모범답안의 밑줄 친 내용과 의미가 유사한 경우
㉣ 지판화의 경우, 덧 붙인 종이 위에 잉크가 묻으며 종이 높이의 차이에 의해 흑백의 대비가 발생한다.
0.5점: 제시한 모범답안의 ㉠~㉡ 2가지만 쓴 경우/ ㉢~㉣ 2가지만 쓴 경우
2)
2점
2점: 제시한 모범답안의 1단계 ㉠~㉡중 1가지 이상, 2단계 ㉢~㉣중 1가지 이상, 3단계 ㉤~㉧중 1가지 이상, 4단계 ㉨~㉪중 1가지 이상 포함한 답안을 쓴 경우
판화의 제작과정 단계를 잘 이해하고 지도상의 유의점을 제대로 숙지하고 있는가.
*모범답안의 밑줄 친 내용과 의미가 유사한 경우 정답으로 처리한다.
㉣ 조각칼을 눕혀서
1점: 2점을 기준으로 1단계~4단계 중 세 단계 이하로 쓴 경우
3)
2점
2점: 제시한 모범답안의 ‘주제표현’의 ㉧~㉩중 1가지를 포함한 ㉠, ‘표현방법’의 ㉡~㉢중 1가지 이상, ‘조형요소와 원리’의 ㉣~㉦중 1가지 이상 중 2가지 이상의 요소를 포함한 답안을 쓴 경우
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표현’영역의 ‘주제표현’, ‘표현방법’, ‘조형요소와 원리’의 내용을 알고 평가에 잘 적용하였는가.
*모범답안의 밑줄 친 내용과 의미가 유사한 경우 정답으로 처리한다.
㉡,㉢ 찍어내는 종이를 신문지로 이용해 독창성이 보인다.
1점: 2점을 기준으로 3영역 중 1개 이하를 포함한 답안을 쓴 경우
본문내용
1. 문항 설정의 이유
판화의 종류와 기법에 따른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과 판화를 이용한 일상 생활용품 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학교 수업시간에서 다룰 때 주의해야 할 상황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지도하기 위해서 이 문항을 개발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본인의 작품 을 만든 후 교사가 피드백 해주어야 할 평가를 교육과정의 필수학습요소에 근거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평가 내용을 다루었다.
2. 문항 내용
(가)는 5학년 ‘판을 이용한 표현’ 단원의 ‘모노타이프로 표현하기’에 제시된 작품이고, (나)는 5학년 ‘찍어서 표현하기’ 단원의 ‘단색으로 찍기’에 제시된 학생작품이다. 1) (가)와 (나)의 판화 기법을 각각 쓰고 표현 원리를 설명하시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