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답안(지구과학-3교시)
- 최초 등록일
- 2017.01.31
- 최종 저작일
-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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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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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자료 1>은 ‘역사 속 과학자들의 업적’이라는 주제의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나눈 대화이다. <자료 2>는 수업 후 학생이 작성한 탐구 보고서의 일부이다. <자료 2>는 수업 후 학생이 작성한 탐구 보고서의 일부이다. <자료 1>에서 교사가 적용하려고 계획한 협동학습유형을 쓰고, 그 판단 근거를 설명하시오. 그리고 <자료 2>에서 찾을 수 있는 과학의 본성 2가지를 쓰시오. [4점]
<자료 1>
교사: 오늘의 수업 주제는 ‘역사 속 과학자들의 업적’입니다. 교실 뒤편에 5개의 부스가 있고, 부스 1에는 암석의 화성론을 주장한 허튼, 부스 2에는 암석의 수성론을 주장한 베르너, 부스 3에는 대륙 이동설을 주장한 베게너, 부스 4에는 맨틀 대류설을 주장한 홈스, 그리고 부스 5에는 해저 확장설을 주장한 헤스에 대한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5명의 모둠원은 각자 자신이 맡은 과학자의 자료가 있는 부스로 이동하여, 그곳에 모인 다른 모둠원과 함께 해당 과학자에 대해 공부한 후, 원래 자신의 모둠으로 돌아와 자기가 공부한 내용을 모둠원에게 가르치는 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자료에서, 과학자가 생애 동안 인류에 기여한 업적은 무엇이고, 어떤 삶을 살았는지에 대해 탐구합니다. 필요하다면 인터넷 검색, 관련 도서 읽기 및 토론 활동을 허용합니다.
학생: 부스에서 허용되는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교사: 20분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후에 자기의 모둠으로 돌아와 모둠원과 함께 토론과 협력 활동으로 과학자들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과학사를 통해 알게 된 과학의 발달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해 보도록 합시다.
<자료 2>
[제목] 역사 속 과학자들의 업적
ㆍㆍㆍ(중략)ㆍㆍㆍ
ㆍ과학사를 통해 알게 된 ‘과학 지식의 발달 과정’
과학사를 공부한 후 지금까지 몰랐던 과학과 과학자들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 베르너와 허튼은 동일한 암석의 성인에 대해서 각각 다른 이론으로 설명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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