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독력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9.03.31
- 최종 저작일
- 2017.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속독력
2.1 속독의 정의
2.2 초등학생 전교1등 속독왕
3. 속독의 역사
3.1 한국 속독의 흔적
3.2 외국의 속독가
3.3 Evely Wood 속독법
4. 속독 훈련법
4.1 시 폭 확대 훈련
4.2 시 근육 운동
4.3 우뇌 형상 인지 훈련
5. 속독의 특징
5.1 속독의 장점
5.2 속독의 단점
5.3 속독부터 배우면 안되는 이유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독서는 글을 읽고 독자가 이해하고 상상력을 발휘하는 행위이다. 그렇기 때문에 독서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능력이 필요하다. 단어의 형태와 뜻을 이해하는 어휘력, 글을 읽고 뜻을 이해하는 독해력,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 문해력, 글을 빠르게 읽고 이해하는 속독력 등이 독서를 위한 능력들이다. 이러한 능력들 모두를 익히고 활용하면 매우 효율적으로 독서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사서 또는 독서 교육자들은 이러한 능력들을 피교육자에게 교육하며, 그들이 독서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교육자도 독서능력과 훈련 방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속독력과 훈련 방법 등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겠다.
2. 속독력
2.1. 속독력의 정의
속독이란 한자로 速 [빠를 속] 讀 [읽을 독]을 사용하여 ‘빠르게 책을 읽는다.’라는 뜻이다. 책의 내용을 이해하면서도 빨리 읽는 법, 또는 그러한 기능을 익히는 방법이다.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글을 읽는데 중점을 두지만, 빠르게 글을 읽으면서 중심 내용과 필요한 정보를 파악해 내는 것이 핵심이다. 무조건 빨리 읽는 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2.2. 초등학생 전교1등 속독 왕
SBS 스타킹 193회차 2010년 12월 11일에 방영된 ‘초등학교 전교 1등 속독 왕‘이 한국에서 속독법을 많이 알렸다. 방송에 나온 초등학생들은 권장도서를 3분이 채 되지 않는 시간으로 다 읽고, 그 후에 책에 대한 질문에서 주요 내용을 기억하고 연도까지 정확히 대답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방송에 나온 학생들은 속독을 이용해 1분에 3만자, 원고지 150매를 1분 만에 읽고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속독을 배운 이후 집중력과 암기력이 향상되었고, 국어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의 성적도 크게 향상되었다. 이 방송 이후에 한국 학부모들은 속독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스타킹 속독법’이란 책이 출판되며, 많은 속독 학원이 생겨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이종문 저. 독서학개론. 90~95p
우드 속독법 (2017.11.12) https://books.google.co.kr/books?id=rgMlDwAAQBAJ&pg=PT73&lpg=PT73&dq=%EC%9A%B0%EB%93%9C+%EC%86%8D%EB%8F%85%EB%B2%95&source=bl&ots=qhMRgNw5oG&sig=c5YPRuvIVo4fQ-ivhbW1kf7V3UY&hl=ko&sa=X&ved=0ahUKEwi7juWssrjXAhUMebwKHWzzBBgQ6AEIJTAA#v=onepage&q=%EC%9A%B0%EB%93%9C%20%EC%86%8D%EB%8F%85%EB%B2%95&f=false
속독, 과거의 속독(2017.11.12)
http://www.doopedia.co.kr/mo/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2&MAS_IDX=101013000808407
속독의 장단점(2017.11.12)
http://intranet.nicebook.net/sub_kms/g_bbs_view.php?id=81&code=forum&cpage=39
속독부터 배우면 안 되는 이유(2017.11.12)
http://blog.akademialounge.com/13
SBS 스타킹 초등학생 전교1등 속독 왕 (2017.11.12)
https://www.youtube.com/watch?v=MHmSMTHS80Y&t=380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