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컨설팅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1.02.09
- 최종 저작일
- 2021.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컨설팅 협약
1) 의뢰문제
2) 학습습관
3) 컨설팅 문제 규정
4) 개선된 모습
2. 학습자 분석
1) 학습전략 검사
2) 학습동기 검사
3) 귀인성향 검사
4) 총평
3. 학습개선을 위한 제안
1) 컨설턴트의 제안
2) 컨설티와 협의한 실행(안)
4. 성찰
1) 컨설턴트로 역할하면서
2) 컨설티로 동료의 컨설팅을 받으면서
본문내용
4. 총평
먼저 XXX 학습자의 학습전략 측정 결과로는 동료학습전략의 점수가 가장 높았고, 비판적 컴토 전략과 학습자, 스스로도 의뢰 문제로 이야기해 준 집중전략, 이 두 가지가 낮은 점수를 보였다. XXX 학습자는 친구, 동기들과 함께 모여 공부를 하거나 서로 예상 문제를 내며 맞혀보고 조절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의 능률을 올린다. 하지만 자신의 예상 문제의 답이나 생각이 논리적이고 근거가 있는지 확인하는 합리적이고 반성적인 사고의 비판적 검토와 환경적인 문제 혹은 내적인 문제는 배제하고 효율 적으로 학습을 하기 위한 집중력, 즉 집중전략이 부족하다.
두 번째로, 성취 목표 지향성 결과로는 원격숙달회피(소극적인 인간성장)가 가장 높은 점수룰, 원격수행회피(소극적으로 남으로부터 인정)가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원격숙달회피는 학습자가 학습에 집중하기 보다는 실수를 하지 않는 것에 집중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자신의 인지 상태를 계획, 점검 통제하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 어렵다. 이를 위해 컨설팅은 실수나 실패가 아니라 학습에 진정으로 집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 또한 학습내용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려기보다는 다소 소극적인 행동을 취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그러나 학습자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을 피하고자 하는 원격수행회피가 가장 낮은 점수로 나온 것을 보아, 소극적으로 남들에게 인정 받기 보다는 남들보다 나은 성취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