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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활동적 생활양식(Sedentary Lifestyle)』 간호진단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총정리한 자료입니다.케이스 스터디에서 간호진단을 내리고 간호과정 쓰실 때 NANDA 간호진단 중 '비활동적 생활양식' 간호진단에 대한 핵심과 개념을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간호과정 작성 시 '비활동적 생활양식' 간호진단에 대한 방향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얻으며 참고하시기 좋아요.
운동과 신체적 활동이 부족한 대상자를 위한 간호중재와 그에 따른 이론적 근거까지 총 21개 항목으로 하나 하나 꼼꼼하고 자세히 정리되어 있어요.
간호과정 작성하실 때 자료에 있는 내용 중 필요하신 부분을 바로 인용하거나 편집해 쓰실 수 있으실 거예요.
직접 책과 논문 등 자료를 읽고 잘 정리한 자료로 시간과 정성을 들여 작성했습니다.
필요하신 분께 꼭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NANDA 간호진단: 비활동적 생활양식(Sedentary Lifestyle)1. NANDA 정의
2. 관련요인
3. 특성: 주관적 특성/ 객관적 특성
4. 간호목표 예시
Ⅱ. 간호 계획 및 중재 & 이론적 근거 (21개)
Ⅲ. 참고 자료
본문내용
[NANDA-Ⅰ, 영역1: 건강증진, 과1: 건강인식]NANDA 정의
Reports a habit of life that is characterized by a low physical activity level.
⇒ 개인 또는 그룹이 신체적 활동 수준이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생활 습관을 보고하는 상태.
관련요인
(1) 운동과 신체적 활동이 주는 이점에 대한 지식 부족.
(2) 운동과 신체적 활동에 대한 흥미 부족/ 흥미 결여.
(3) 운동과 신체적 활동에 대한 동기 부족/ 동기 결여.
(4) 운동을 위한 (시간, 금전적 지원, 운동하기 적절한 환경과 시설 등) 자원의 부족.
(5) 신체적 활동을 저해하는 통증 또는 불편감.
(6) 대상자의 특정한 문화적 습관 또는 믿음.
(7) 신체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경험이나 훈련의 부족.
특성
<주관적 특성>
(1) 대상자가 운동, 신체적 활동에 흥미나 관심이 없음을 표현한다.
(예: “운동하기 싫어요. 솔직히 움직이기 싫고 가만히 있는 게 좋아요. ”)
(2) 대상자가 운동과 신체적 활동이 주는 이점에 대해 모르고 있음을 표현한다.
(예: “운동하면 뭐가 좋아요? 근육통만 생기지... 운동하다가 다치는 사람도 있던데. ”)
(3) 대상자가 운동과 신체적 활동을 위한 자신의 신체적 능력이 부족함을 표현한다.
(예: “다리가 좋지 않아서 잘 걷지도 못해. ”, “너무 기력이 없어서 힘들어. ”)
(4) 대상자가 통증이나 불편감으로 인해 신체적 움직임이 어려움을 표현한다.
(예: ”저도 진짜 움직이고 싶은데 움직일 때마다 아프니까 못 하겠어요. “)
(5) 대상자가 운동을 위한 자원이 부족함을 표현한다.
(예: ”시간도 없고 돈도 없어서 아무래도 운동하기가 어렵죠. “, ”주위에 딱히 운동하러 갈 만한 데가 없는 것 같아요. “)
<객관적 특성>
(1) 대상자가 잘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앉아 있거나 누워있는 시간이 많다.
참고 자료
근거중심 질환별 간호과정3(2014)/ 메디캠퍼스/ 이노우에 도모코 외/ 이민자 옮김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수정판(2019)/ 현문사/ Meg Gulanick 저/ 박은영 역
사례기반의 학습자 참여 중심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2019)/ 포널스출판사/ 이동숙 외
간호과정의 실제(2019)/ 현문사/ 최순희 외
최신지역사회보건간호학(2021)/ 수문사/ 지역사회보건간호학 편찬위원회
Nursing Care Plans. 9th Edition/ Marilynn E. Doenges, Mary Frances Moorhouse, Alice C. Murr/ F.A DAVIS COMPANY
학술자료:『간호사의 건강증진 생활양식 영향요인』(2007)/ 동서간호학연구지, 13(1): p.40-47/ 경희대학교 동서간호학연구소/ 전은영 외
학술자료:『Nursing diagnosis sedentary lifestyle in individuals with hypertension: An analysis of accuracy』(2014). Research gate, 48(5): p.804-810/ Larissa Martins
학술자료:『Clinical Validation of the “Sedentary Lifestyle” Nursing Diagnosis in Secondary School Students』(2015)/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32(3): p.186-194/ Marcos Oliveira. MsD. 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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