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 교육의 특성을 영유아 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1.27
- 최종 저작일
- 2023.0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장애영유아 교육의 특성을 영유아 교육과 비교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교육과 비교한 장애영유아 교육의 특성
2.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기는 결정적 시기로서 장애영유아도 당연히 이에 속한다. 이러한 영유아기의 중요성과 더불어 당위성이 더욱 강조되는 게 현실이다. 장애영유아는 유아특수교육을 받는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영유아 및 장애 위험이 높은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영유아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가능한 한 조기에 장애를 발견하고 적절한 절차에 따라 진단을 하며 적합한 치료 및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장애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여 장애를 최소화함은 물론 이차적 장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이는 영유아가 학령기에 이르렀을 때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받아야 할 필요성을 감소시킴으로서 국가가 부담해야 할 교육비용의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장애영유아의 특수교육에 있어 규정된 법규나 지침은 수혜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동시에 교육의 방향을 확고히 다지고 인식하는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그러므로 장애영유아 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7
최정희, “한국아동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조선대, 2003
정옥분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2
김정남, “유아들의 문제행동수정을 위한 부모교육”, 신라대, 2004
권영지,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인식이 자녀학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14
이정림, “장애영유아 통합보육·교육의 실태 진단 및 정책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3
이민혜, “장애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제도 고찰”, 세종대,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