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 교육의 특성을 영유아 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2.12
- 최종 저작일
- 2023.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영유아 교육이란
2. 장애영유아 교육의 특성
1) 정상화
2) 완전한 참여와 평등
3) 공동체적 삶의 방식
3. 장애영유아 교육의 특성을 영유아 교육과 비교하여 설명
1) 장애영유아 교육
2) 영유아 교육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영유아 교육의 지역복지적 접근은 장애영유아 교육과 삶을 정상화함으로서 장애영유아와 가족, 지역사회의 복지를 증진하는 것이다. 장애영유아의교육은 다양한 지역사회 기관들과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참여와 연대를 통해 공동체적 삶을 구성하며 장애영유아와 가족의 중첩적인 난관에 대해 차별적 지원을 조직한다. 이러한 지역복지적 접근은 우리 사회의 교육과 복지의 이면에 내재된 도덕적 질서를 요청한다. 인간의 사회는 법적 질서가 아닌 도덕적 질서를 통해 이상적 사회로 진전되어 왔다. 법적 질서는 이러한 도덕적 질서를 보완하고 보편적 제도화하는 정치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사회는 제도가 구성되기 이전에 현실 속에 이미 존재하는 불평등과 고통들은 공동체 구성원상호 간의 자발적 헌신과 돌봄을 통해 해결하고자 노력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영유아 교육의 특성을 영유아 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장애영유아 교육이란
장애영유아 교육의 지역복지적 접근이 목적하는 것은 장애영유아의 교육과 삶이 정상화되는 것이며, 그러한 과정에 필요한 사회적 지원을 보편적 권리로서 인정하는 것이다. 우선 장애영유아가 가지는 교육적 요구와 삶의 정상성에 대한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와 ‘영유아’, 그리고 ‘장애영유아’각각의 고유한 개념과 교육적 의미, 사회적 의미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겠다.
참고 자료
이소현(2007),『유아특수교육』, 학지사.
보육사업안내(2021).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격기준.
유종은, 최윤희, 박나리(2012), 「장애 이해 및 통합교육 활동」이 일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통합 교육연구.
박현욱, 박병숙(2019). 장애영유아를 위한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운영 방안.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