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와 유아기 부모역할의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바람직한 영유아기 부모의 역할에 대해 개인의 견해를
- 최초 등록일
- 2023.07.27
- 최종 저작일
- 2023.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부모교육론
주제: 영아기와 유아기 부모역할의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바람직한 영유아기 부모의 역할에 대해 개인의 견해를 기술하세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은 영아기와 유아기를 구분하여 제시하세요.
-타당한 근거를 토대로 학습자 개인의 견해를 제시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부모역할
2. 유아기 부모역할
3. 바람직한 영유아기 부모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부가 가정을 이루면 부부끼리 결혼생활을 유지하다가 여성이 임신과 출산을 하게 되면 부부와 자녀로 구성된 가정이 된다. 아이가 태어나면 가정의 상황이나 구조, 가사일 등 대부분이 변화를 맞이하게 되며 그 동안 부부끼리 온전히 꾸려온 가정에 양육이라는 일이 증가된다. 이로 인해 부부 중 한 명은 직장에 휴직원을 제출하고 육아에 전념하거나 아예 직장을 그만두고 육아를 전념하는 경우도 있고, 조부모나 영·유아 보육기관에 유아를 맡기고 맞벌이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든지 영아의 부모는 영아를 돌보는 일을 수행하게 되고, 유아의 부모는 유아를 돌보고 훈육하는 일을 수행해야 한다. 영아기는 아직 언어적·인지적·신체적·정서적 발달이 많이 미숙한 상태이므로 부모가 영아의 영양섭취로부터 배변, 그 외에 신변처리를 모두 도맡아 지원해야 하며, 유아기 부모는 유아들이 보이는 왕성한 탐구 활동으로부터 유아들이 다치지 않도록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고, 유아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놀잇감이나 재료를 제공하고, 유아들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하며, 유아들의 언어발달지원과 유아들이 안정적인 정서를 느끼고, 신체적·인지적 발달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하고, 유아들의 식사습관 형성과 배변훈련, 기타 신변처리를 혼자 할 수 있도록 하여, 학령기에 초등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준비를 도와야 한다.
참고 자료
안지영. 김민정. 2022. 부모교육론. 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