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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와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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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도스토옙스키
독후감
249
책소개 인간의 심연까지 집요하게 파고 들어 '악마적 작가'라고 까지 불리는 도스토옙스키의 대표작『죄와 벌』에는 9세기, 농노제가 폐지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배경으로 한 젊은이의 살인, 그리고 구원에 이르는 이야기가 담겨있다. 지적이고 오만한 주인공 라스콜리느코프는, 자신이 남들과는 특별한 존재로...
  • A+"죄와 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독후감/서평
    A+"죄와 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독후감/서평
    표도르 도스토옙스키의 "죄와 벌"은 1866년에 발표된 이후로 러시아 문학을 넘어 세계 문학사에 길이 남을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소설은 주인공 라스콜니코프의 범죄와 그에 따른 심리적 갈등을 중심으로, 인간 존재의 본질과 도덕적 책임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도스토옙스키는 라스콜니코프의 내면 세계를 세밀하게 묘사하며, 독자들에게 인간의 양심과 죄의식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탐구하게 합니다.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며 라스콜니코프의 복잡한 심리와 그의 여정에 깊이 빠져들었고, 그가 겪는 갈등과 고통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제 "죄와 벌"이 다루고 있는 주요 주제, 문학적 기법, 그리고 사회적 맥락에 대해 깊이 있게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독후감/창작| 2024.05.30| 4 페이지| 2,000원| 조회(6)
  • 도스도예프스키의 죄와 벌을 읽고(인간은 구원받을 수 있나?)
    도스도예프스키의 죄와 벌을 읽고(인간은 구원받을 수 있나?)
    Ⅰ. 죄와 벌의 줄거리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죄와 벌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사는 전직 학생 로디온 라스콜니코프의 이야기입니다. 가난에 허덕이고 도덕성과 비범한 개인에 대한 그의 이론에 영향을 받은 라스콜니코프는 전당포 주인 알료나 이바노프나의 죽음을 계획하고 저지릅니다. 그는 또한 범죄를 목격한 그녀의 이복 여동생 리자베타를 죽입니다. ​살인 이후 라스콜니코프는 우월감과 죄책감 사이에서 진동하면서 극심한 심리적 고통과 편집증을 겪습니다. 그는 어머니와 여동생 두냐를 포함하여 사회와 그를 아끼는 사람들로부터 점점 더 소외됩니다. 또한 그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매춘을 강요 받는 궁핍한 젊은 여성인 소니아 마르멜라도프와 복잡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소니아의 연민과 믿음은 궁극적으로 라스콜니코프의 여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라스콜니코프를 의심하지만 구체적인 증거가 부족한 지각 있고 심리적으로 명민한 경찰 형사 포르피리 페트로비치의 끈질긴 수사는 라스콜니코프의 내적 투쟁을 반영합니다. 소설은 도덕성, 구원, 이성주의와 영성 사이의 갈등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결국 라스콜니코프는 당국에 자백함으로써 자신에게 구원을 구하라고 촉구하는 소니아에게 고백합니다. 그렇게 하고 시베리아 벌노동을 선고받습니다. 에필로그에서 라스콜니코프의 진정한 도덕적 정신적 각성은 감옥에서 시작된다고 제시하면서 고통과 진정한 회개를 통한 구원의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Ⅱ. 죄와 벌의 주제의식 "죄와 벌"의 주요 주제는 도덕성, 죄의식, 그리고 구원에 대한 탐구입니다.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는 주인공 로디온 라스콜니코프가 자신의 범죄 결과에 대처하면서 직면한 심리적, 도덕적 딜레마를 파헤칩니다.
    독후감/창작| 2024.05.29| 7 페이지| 2,000원| 조회(2)
  • 도스토예프스키, <죄와 벌> 독후감 (공백 제외 1600자)
    도스토예프스키, <죄와 벌> 독후감 (공백 제외 1600자)
    긴 소설을 끝까지 읽으면, 자연히 주인공 라스콜니코프를 동정하게 된다. 그의 살인이 정당화될 수는 없지만, 고뇌하는 그의 모습을 보기 때문이다. 그는 나름의 ‘신념’을 가지고 살인을 했으며, 그 이후 자신의 실리는 챙기지 않고 혼자 시름시름 앓으며 괴로워한다. 마지막으로 자수를 하러 가는 모습도 비겁한 약자의 모습이 아니라, 신념을 꺾지 않고 다만 현실에 굴복하는 고고한 모습으로 묘사된다.
    독후감/창작| 2024.05.28| 2 페이지| 1,000원| 조회(98)
  • 죄와 벌
    죄와 벌
    1. 소설 죄와 벌 작품소개 죄와 벌은 도스토예프스키의 극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심리 묘사가 돋보이는 소설로서 사회적 문제들을 다루면서 인간의 내면 세계와 심리적인 복잡성을 탐구하며 인간의 심리 속으로 파고 들어가 인간의 내면을 섬세하고도 예리하게 해부한 작품이다. 2. 죄와벌의 시대적배경 19세기 중반의 러시아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변화가 심각한 시기였습니다. 이 시대는 노비제도의 폐지, 산업화의 시작, 사회주의적 운동의 성장 등 다양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 구조의 불안정성과 갈등을 야기했고, 이는 죄와 벌의 배경으로 작용했습니다. 소설은 러시아 사회의 상류층과 하류층 간의 괴리와 불평등을 다루며, 라스콜리니코프와 같은 가난한 청년들이 사회적 압박과 자신의 가치를 찾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또한, 저작물은 신이나 종교의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이는 당시 러시아 사회에서 정교회의 영향력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던 시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소설은 현대적인 심리학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라스콜리니코프의 내면 세계와 범죄로 인한 정신적 고통은 독자들에게 인간의 이기와 약점, 죄책감, 회개와 죄책감 해소의 과정을 탐구하게 합니다. 이러한 내면적인 분석은 당시의 심리학적 이론과 철학적 논의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죄와 벌은 형법 체계와 범죄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논의도 제기합니다. 라스콜리니코프의 범죄와 그에 따른 벌은 법과 도덕, 개인의 삶과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고찰을 유발합니다. 이는 독자들에게 범죄와 벌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고 사회적 정의와 윤리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합니다. 3. 등장인물 소개 (1) 라스콜리니코프(로쟈) 주인공. 전 대학생. 비범한 두뇌의 소유자로서 철저한 개인주의자. 비범인의 이론을 세워 전당포 노파를 살해한다. 허나 양심의 가책, 죄의식의 중압감에 정신분열에 가까운 고뇌에 시달리다가 견디지 못하고 자신의 죄를 소냐에게 고백한 후, 도덕적 갱생의 길을 위해 자수하여 시베리아로 유형된다.
    독후감/창작| 2024.05.16| 8 페이지| 4,000원| 조회(17)
  • 죄와 벌
    죄와 벌
    줄거리 죄와 벌은 로쟈, 로지온 이라고 불리는 남자의 관점에서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로지온은 시골에서 상경해 대학을 다니는 대학생이다. 하지만 로지온의 집안 사정은 그다지 좋지 못해서 로지온은 휴학을 한 상태이다. 로지온은 평소에도 특이한 성격으로 인해 학교에서 친구가 없었던 듯하다. 로지온의 친구로 등장하는 인물은 라주미힌이 전부이다. 보통 사람이라면, 학업을 포기해 생업에 뛰어들정도로 로지온의 상황은 좋지 못했다. 로지온의 어머니는 자신의 연금을 저당잡아 로지온에게 학비를 대기도 했다. 그런 상황을 아는 로지온도 처음에는 과외 강사를 하기도 하면서 스스로 돈을 벌기도 했지만, 어느새 자신만의 생각에 빠져버린 로지온은 세상에 신물을 느끼며, 자신의 물건을 저당잡아 돈을 빌렸던 노파를 살해한다. 죄와 벌은 그런 로지온이 자신이 저지른 범죄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소냐라는 여성을 만나 자수하는 과정에 이르는 긴 소설 이었다.
    독후감/창작| 2024.05.08| 3 페이지| 2,500원| 조회(33)
  • 도스토옙스키 죄와 벌 독후감
    도스토옙스키 죄와 벌 독후감
    살인을 저지른 자가 가질 수 있는 우월감, 묘한 자신감, 그런 심리가 묘사가 잘 되었다고 본다. 라스콜리코프는 정의감이 넘치는 인간도 아닌데 살인을 감행한다. 사실 치기어린 마음으로 살인 저지른다는 발상이 이 책의 충격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살인을 저지르고 바로 뻗는 모습도 충격이다. 아마 정신병이 있어서 현실과 몽상을 구분 못한 거 아닐까 하는 생각을 독자에게 심기 위해 이렇게 묘사한 게 아닌가 싶기도 했다. 라스콜리코프 정신이 똑바르지 않다는 묘사는 꽤 많은데 사실 그가 살인을 저지른 건 이 소설 상에서는 사실이긴 했다. 증거인멸 모습도 매우 허둥지둥했다.
    독후감/창작| 2024.05.05| 1 페이지| 1,000원| 조회(483)
  • 죄와 벌 독후감
    죄와 벌 독후감
    내용이 심오하고 심각한 수준이다. 시작부터 살해를 저지르는데 그 대상은 두 여성이다. 요즘 이런 내용이었다면 성차별 논란에 휩싸였을 가능성도 있었다고 본다. 또 초반에 라스콜니코프의 심리 묘사를 명확히 하지 않은 것도 뒤에 갈수록 그의 심리 묘사에 집중하게 되는 도구가 된 거 같다. 노파만 살해하려고 했는데 그걸 현장에서 목격한 동생까지 죽이게 되면서 죄의 가중성, 비극은 시작부터 굉장히 심화되는 것처럼 느껴진다.
    독후감/창작| 2024.04.30| 1 페이지| 1,000원| 조회(42)
  • '죄와벌' 독후감 / A++ 직접 작성, 작가,줄거리, 시대적배경, 감상평
    '죄와벌' 독후감 / A++ 직접 작성, 작가,줄거리, 시대적배경, 감상평
    제 목 : 죄와 벌 ( Animal farm) 지은이 :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Fyodor Dostoevskii, 1821년 10월 30 ~ 1881년 1월 28일) 표도르 도스토옙스키(Fyodor Dostoevsky, 1821-1881)는 19세기 러시아의 대문호로, 심리적 깊이와 철학적 통찰로 세계 문학사에 큰 족적을 남겼습니다. 도스토옙스키는 모스크바에서 태어나 병약한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젊은 시절에는 사회주의 사상에 경도되어 급진적인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사회주의 경향을 띤 ‘페트라셰프스키’ 모임에 출입하면서 고골에게 보내는 벨린스키의 편지를 낭독했다는 이유로 사형 선고를 받았다가 극적으로 사형은 취소되며 시베리아 유형으로 감형되어 4년간 수감 생활과 이후 시베리아에서 4년동안 복무해야 했습니다. 이 경험이 이후 그의 작품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죄와 벌",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백치", "악령" 등이 있으며, 이들 작품에서 그는 인간 내면의 복잡한 심리와 종교, 철학, 윤리 등 근본적인 문제를 탐구했습니다. 특히 그의 작품은 선과 악, 죄와 속죄, 신앙과 불신 등 인간 실존의 모순과 이중성을 예리하게 파헤치며, 19세기 러시아 사회의 혼란과 부조리를 깊이 있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도스토옙스키의 문학은 20세기 실존주의 문학에도 큰 영향을 끼쳤으며, 그의 작품은 오늘날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읽히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는 러시아 문학의 황금기를 대표하는 거장으로, 문학사에 길이 남을 위대한 작가로 존경 받고 있습니다. 주요작품 : 『가난한 사람들』(1846), 『네또츠카 네즈바노바』(1847), 『죄아벌』(1866), 『백치』(1869) 『악령』(1872),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1880) 등.
    독후감/창작| 2024.04.17| 7 페이지| 1,500원| 조회(41)
  • [독후감A+] 죄와 벌(도덕적 갈등과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사유를 통해 작가가 전하는 철학적 메시지)
    [독후감A+] 죄와 벌(도덕적 갈등과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사유를 통해 작가가 전하는 철학적 메시지)
    1. 서론 <죄와 벌>은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의 대표작 중 하나로, 1866년에 출간되었다. 당시 러시아의 사회적, 도덕적 문제를 다루며, 인간의 본성과 죄악에 대한 철학적 탐구를 담고 있는데, 작가 도스토예프스키는 이 작품을 통해 벌과 죄의 주제를 살펴보면서, 인간 심리의 복잡성과 도덕적 선택에 대한 고찰을 전하고자 했다고 한다. 이제 내가 이 <죄와 벌>을 읽고 나서 그 느낀 점과 내 나름의 오늘날의 우리이게 전하는 메시지를 적어보려고 한다 2. 등장인물 - 로디온 로마노비치 루자노프 : 이 소설의 주인공으로, 천재적 두뇌와 고독한 성격을 지닌 젊은 대학생이다. 그는 범죄 이론을 통해 얻은 독특한 신념을 바탕으로 범죄를 저질렀으며, 이로 인해 복잡한 감정의 충돌과 죄책감에 시달리게 된다. - 손야 마르메로비치 루자노프: 로디온이 만난 무기력한 술주정뱅이 아버지 마르메로브의 딸로, 로디온에게 도움을 주며 사랑과 자비에 대한 희망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그녀의 존재는 작품에서 구원과 인간성의 희망을 대표한다
    독후감/창작| 2024.01.23| 5 페이지| 2,000원| 조회(75)
  • 죄와벌 ) 주홍글자를 감상하고 이해한 여러분들이 메사추세츠에 도착해서 간통을 알게 된 칠링워스의 상황과 입장이었다면, 이후 어떤 삶을 선택했을지에 대한 서술과, 그 선택을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을지에 대해 본
    죄와벌 ) 주홍글자를 감상하고 이해한 여러분들이 메사추세츠에 도착해서 간통을 알게 된 칠링워스의 상황과 입장이었다면, 이후 어떤 삶을 선택했을지에 대한 서술과, 그 선택을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을지에 대해 본
    과거에는 ‘권선징악’이 옳은 것이며 그에 따라 선한 행동에는 칭찬과 같은 방법으로 권함을, 악한 행동에는 징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수많은 전래동화만 보더라도 권선징악이 뚜렷한 교훈으로 남아 아이들에게 선한 행동을 습득하게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관점에서 본다면 과연 권선징악이라는 처사가 모든 경우의 정의라 칭할 수 있는가는 의문이다. 악한 행동을 하여 징벌하게 된다면 이는 곧 악에 대한 보복의 차원을 넘지 못한 것이기 때문이다. 소설 『죄와 벌』의 경우 악에 대한 보복을 실행하지만, 이것이 죄가 되며 벌을 통해 스스로를 구원하고자 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주인공은 사회의 악이라 여겨지는 전당포 여주인을 살해함으로써 정의를 실현했다는 자신만의 신념에 둘러싸여 있으나 결국은 그러한 행위가 죄이며 죄에 합당한 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사실이었다. 이는 법실증주의에 따라 당연한 결과라 여겨진다. 어떠한 사회든 선과 악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자연법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는 마땅히 비난받아야 하며 합당한 벌로서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여겨지는 일이라 할지라도 법실증주의에 따라 그에 알맞은 형량이 내려지지 않거나 재범의 우려에도 사회로 돌려보내야 하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상식적으로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도 현재의 법에 따라 심판하였고 심판의 결과로 일정 기간 형량을 받았기에 다시 사회로 돌려보내야 하는 사례가 실제로도 존재한다. 최근에는 촉법소년이라는 테두리가 오히려 악을 저지르는 행위를 옹호하는 모습까지 보였다는 점에서 과연 법실증주의가 타당한 것인지에 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독후감/창작| 2024.01.23| 5 페이지| 5,000원| 조회(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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