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9.18
최종 저작일
2015.09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교육심리학 자료 84건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소개글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여러 가지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8단계 발달 이론
2.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가드너(Haword Gadner)에 의해서 제안된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인 지능이론을 비판하는 것에서 시작되었고,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능력이나 풍부한 환경과 자연스런 상황에서 그 문화권이 가지는 가치를 두고 있는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는 이론이다.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여덟 가지로 분류하였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는 각 단계마다 개인에게 부과되는 사회적 요구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로서, 이것의 해결 여부가 개인의 인생 전환점이 됨을 강조한다. 다시 말하면 에릭슨은 인생의 발달 과정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해결되어야 할 사회발달 문제가 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첫째,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둘째,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Ⅱ.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의 개념
가드너는 전통적인 지능이론과 지능검사 방법이 인간의 지적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정서나 사회적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비판하면서, 1983년 그의 저서 『마음의 틀』(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을 통해 다중지능이론이라는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이 단일하다는 전통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누구나 다양한 개성을 갖고 있듯이 여러 가지 성질의 능력으로 구성되는 다중복합체이며, 과거와는 전혀 다른 지능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권대훈 저(2009)「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김삼복(1996)「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한국적 이해와 비평」교수논총 7, 서울신학대학교
김명희 외(2009)「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학지사
김민아(2007)「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음악수업 지도방안”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유선(2004)「한국선교사 자녀의 정체성 형성을 위한 목회상담 연구」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인영(2003)「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 방안 연구」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희(2011)「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3부 합창곡 <핀란디아> 지도방안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효정 외(2006)「다중지능이론과 수업」양서원
서봉연, 이순형(1983)「발달 심리학: 아동발달」중앙적성출판부
손승철(2009)「다중지능이론과 창의적 기독교교육」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 공저(2006)「교육심리학의 이해」학지사
원은정,고혜원,손희정(2003)「에릭슨과 호나이」서강교육, Vol.- No.1
이선영(2010)「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서 본 스포츠인 민관식의 잠재적 지적능력 계발과정」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윤진(2007)「작품 감상을 활용한 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한서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정은(2004)「에릭 에릭슨의 심리역사적 접근방법에 근거한 이용도의 생애와 사상」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옥분(2009)「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학지사
*정*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22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