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성*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인간과교육 | 자료 | 48건 |
공통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1) 주입식 교육관
① 본질주의 교육관
② 항존주의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① 자연주의 교육관
② 진보주의 교육관
③ 실존주의 교육관
2)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교육적 시사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질주의는 현대사회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신조나 제도는 실질적인 진리이며, 동시에 선하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은 인류의 귀한 경험을 다음 세대에 전하고 그들에게 정선된 문화유산을 접하게 함으로써, 장차 닥칠지도 모르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정신력과 과학적 지식을 갖추게 해주는 것이다. 본질주의의 관점과 교육과의 관련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질주의 교육의 목적은 모든 사람에게 가치 있고 시대를 초월해 보존되고 축적돼 온 지식을 통해 문화 및 역사유산을 전달하는 것이다. 둘째, 본질주의의 교육과정은 교과서 중심이다. 교육은 인간이 적합한 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교육과정을 전달하는 토대로서, 기본적 사실의 숙달과 중요한 교과목을 인지하는 것은 절대 필요하다. 셋째, 교사의 역할은 특별한 교과목 분야의 숙달자이며 가치 있는 모델이다. 교사는 지식분야의 권위자로 존경받고, 학급은 교사의 영향과 통제가 많다. 넷째, 학교는 학습자가 축적된 지혜나 전통적 교과목의 지식을 통해 현세대의 문화 및 역사유산을 보존하고 전달하는 곳 중의 하나이며 학생이 사회의 일원으로 공헌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기술·태도·가치를 학습하는 곳이다.<중 략>
항존주의는 본질주의와 마찬가지로 진보주의와 경쟁하기 위해 나타났지만, 본질주의가 과학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를 추구하는데 반하여, 종교적 세계관 위에 서서 철저히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지성주의를 부르짖고 있다. 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질이란 항상적인 것이며 그 가운데에서도 지성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본다. 따라서 이들은 지성을 불완전하고 상대적이며 변화무쌍한 사회적 요구나 환경적 구속에 억압시키기보다는 그것을 해방하고 계발시켜야만 참다운 자유인, 참다운 사회인을 길러낼 수 있다고 믿는다. 항존주의의 철학적 관점과 교육과의 관련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항존주의의 교육목적은 학생들이 영원한 진리를 밝히고 받아들여 자기의 것이 되도록 돕는데 있다. 둘째, 항존주의의 교육과정은 교과목 중심이고 문학,
참고 자료
김삼복(1996),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한국적 이해와 비평”, 서울신학대학교, 교수논총 7, pp. 231-248.김정환·강성보(2002), 「교육철학」, 박영사.
김제한(1988), 「발달심리학」, 양서원.
박봉선(1983), 「교육과 철학」, 문음사.
손병덕 외(2005),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안범희(2001), 「성격심리학」, 하우.
안상원(1989), 「교육사 및 교육철학, 재동문화사.
이숙희(1988), 「교육철학 개론」, 교육과학사.
이은정(2003), “초등학교 교사와 장학담당자의 교육철학관과 장학신념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옥분(2004),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정호표(1994), 「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기초」, 형설출판사.
최정응(1993), 「교육사상서」, 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