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97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교육심리학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다중지능이론의 시사점
Ⅲ.결론
Ⅳ.참고문헌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Ⅰ. 서론
Ⅱ.본론
1. 매슬로의 욕구위계론
2. 욕구위계론의 시사점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Ⅰ. 서론
지능과 욕구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우리는 굉장히 일반적이고 단편적인 이미지만을 떠올릴 것이다. 지능은 지적인 능력, 예를 들어서 공부를 하는 능력이나 사고를 하는 능력이라고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고 욕구는 우리의 흔한 생물학적인 본능과만 관계된 단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일부분은 맞지만 심리학계에서 지능과 욕구는 그렇게 단편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개념들이 아니다. 지능이란 심리학에서는 사람들로 하여금 생각을 통제하면서 상황에 적응을 하고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정신적인 능력을 말하며 욕구는 동기를 불러일으키게끔 하는 일종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단편적인 면과는 다르게 심리학에서 이 지능과 욕구는 다양한 이론들의 핵심적인 개념이 되는데 지능과 관련된 이론을 주장한 가드너의 이론과 욕구 위계설을 주장한 매슬로의 이론에서 이 두 가지 개념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쓰인다. 그렇다면 이 각기 이론은 어떤 것을 주장하는 이론이며 각 이론이 교육심리학에서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심리학자인 가드너는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지능검사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능력을 제대로 측정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평범한 일반인들을 비롯해서 뇌가 손상된 환자나 영재, 또는 서번트와 같은 사람들을 연구하면서 지능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고 봤다. 또한 추리력이나 지능, 논리와 같은 것이 서로 같은 뜻이 아니라는 것을 주장했으며 지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했다.
참고 자료
상담심리학의 기초. 이장호. 학지사. 2005.상담심리학의 기초. 이장호. 학지사. 2005.
인간관계의 심리학. 권석만. 학지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