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 교육적 시사점에 관하여 논하시오

레포트천사
사업자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1.21
최종 저작일
2021.01
5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교육심리학 자료 97건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소개글

유아발달
주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 교육적 시사점에 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
1) 주요개념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을 평가할 때는 논리적, 언어적으로 뛰어난 유아는 “우수한 유아”, 이 두 가지 면을 제외한 대인관계, 운동 등 타 면에서 장점을 보이는 유아는 우수하지 않은 유아로 평가된다. 이러한 평가의 문제는 지능을 ‘인지’라는 단일한 능력으로 보고 “똑똑한 유아”와 “둔한 유아”라고 구분하는 고정관념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지능은 단일한 능력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다각도에서 바라보고, 서로 다를 수 있다는 다양성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인 지능과 관련한 개념, 교육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이 학자가 제시한 주요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교육에 있어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
“특정한 문화적 상황이나 공동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중요한 산물을 형성하는 능력”을 지능으로 정의한 가드너는 여러 맥락, 상황 내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능력을 지능 개념에 포함시켰다. 이는 지능을 단일한 능력으로 사고했던 고전적인 관점에 이의를 제기한 것이고, 인간의 특수하고 다양한 지능들이 서로 독립적이라는 것을 주장한 것이다.

참고 자료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우경애(2006)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통합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후기(1)

레포트천사
판매자 유형Bronze사업자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 교육적 시사점에 관하여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4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