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 교육적 시사점에 관하여 논하시오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97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유아발달주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 교육적 시사점에 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
1) 주요개념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유아들을 평가할 때는 논리적, 언어적으로 뛰어난 유아는 “우수한 유아”, 이 두 가지 면을 제외한 대인관계, 운동 등 타 면에서 장점을 보이는 유아는 우수하지 않은 유아로 평가된다. 이러한 평가의 문제는 지능을 ‘인지’라는 단일한 능력으로 보고 “똑똑한 유아”와 “둔한 유아”라고 구분하는 고정관념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지능은 단일한 능력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다각도에서 바라보고, 서로 다를 수 있다는 다양성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인 지능과 관련한 개념, 교육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이 학자가 제시한 주요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교육에 있어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
“특정한 문화적 상황이나 공동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중요한 산물을 형성하는 능력”을 지능으로 정의한 가드너는 여러 맥락, 상황 내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능력을 지능 개념에 포함시켰다. 이는 지능을 단일한 능력으로 사고했던 고전적인 관점에 이의를 제기한 것이고, 인간의 특수하고 다양한 지능들이 서로 독립적이라는 것을 주장한 것이다.
참고 자료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우경애(2006)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통합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