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C]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호*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자료 | 10건 |
C형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
소개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개요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교육과정
5.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영유아프로그램이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우선 프로그램의 의미는 진행되는 계획이나 순서, 혹은 목록으로 정의된다. 이에 기초하여 본다면 영유아프로그램이란 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계획이나 순서, 혹은 교육목록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육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이나 목적, 목표 혹은 내용만을 단순히 일컫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과정적인 개념이라 볼 수 있다.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중 하나인 뱅크 스트리트(Bank Street)프로그램이라고 널리 알려진 이 프로그램은 1916년 루시스프라그 미첼(Lucy Sprague Mitchell)이 설립한 교육실험국에서 개발한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에서 시작되었다. 듀이의 영향을 크게 받은 미첼은 영유아의 성장을 지적, 신체적, 사회적, 미적 영역을 아우르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전인영유아의 개념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다. 또한 진보주의와 정신건강을 중시하여 창조적이고 즐거운 작업기회, 협동심 강조,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학습 제공, 개인 특성에 대한 존중과 지지, 민주주의 사회 가치의 함양을 강조하였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의 학교는 아이들에게 기존에 알고 있는 지식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교실은 소집단 활동, 대집단 활동을 모두할 수 있는 곳으로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곳이다. 교구는 영유아의 관심, 발달 등에 맞게 제공을 하며 언어적으로 풍부한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에 목적이 있다. 그리고 다양한 활동에서 생각, 느낌, 언어 등 표현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Ⅱ. 본 론
1.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개요
1) 영유아의 발달과 영유아프로그램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프로그램을 실행한다는 것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유아들뿐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유아교사들을 위해서도 최선의 방법이다. 만약 발달에 맞지 않는 ......<중 략>
참고 자료
문연심 저(2017),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노진형 외 공저(2017),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양서원
이소은ㆍ이순형(2016),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이순형 외 공저(2013), 보육과정, 학지사
황해익 외 공저(2013),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김두범 외 공저(2012),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박선해 저(2009), 영유아보육과정, 부산대학교출판부